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랩지노믹스 - 진단키트, 코로나19, 마약진단 관련주

BUlLTerri 2024. 8. 6. 15:24
반응형

출처 : www.labgenomics.co.kr

▷ 종목관련 이슈

 랩지노믹스는 질병뿐 아니라 다이어트, 모발, 피부 등의 일상생활 관련 유전자분석 및 맞춤형 헬스케어 정보 제
공 서비스(PGS, Personal Genome Service) 및 분자진단기술이 적용된 코로나 키트류를 생산하고 있다. 신약개발 분야에는 항암제와 코로나19 백신에 힘쓰고 있는 기업이다. 시장에서는 역시나 코로나 19 관련 재료로 잘 움직여주는 종목이다. 최근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다시 한 번 바닥권에서 시세를 보여주고 있다. 전환사채 물량이 있긴 하지만 현 주가 보다 전환가액이 훨씬 높기 때문에 아직 까지 크게 신경쓸 수준은 아니다. 

 

●시총 :1,963억(2024.08.05)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16.81% 

●미상환전환사채 : O

 - 2024.01.18~2027.12.18 : 유통주식수대비 약 6.9%

- 전환가액 7,796 -->  2024.08.05 기준 현 주가 2,645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관련테마 : 코로나19, 진단키트, 한동훈, 마약, 클리아랩, 분자진단

 

▷관련기사

전날 질병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신규 입원환자는 7월 1주 91명, 7월 2주 148명, 7월 3부 225명, 7월 4주 465명 발생해 최근 4주간 5.1배로 증가했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유행을 이끄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KP.3 검출률은 6월 12.1%에서 7월 39.8%로 크게 늘었다.
전날 전남도는 최근 코로나19 감염증 환자가 전국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임에 따라 상시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청의 2022~2023년 국내 코로나19 발생동향에 따르면 동절기 유행 이후 5~6월 발생이 감소하다가 7~8월에 소폭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남도에서도 그동안 코로나19 발생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었으나, 최근 발생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연령대는 50세 이상이 90%를 차지했다. 전남에서는 6월 셋째주 0명에서 넷째주 1명, 7월 첫째주 1명, 7월 둘째주 3명, 7월 셋째주 10명으로 늘었다. 전국적으로는 7월 첫째주 91명에서 둘째주 148명, 셋째주 225명으로 증가했다.
랩지노믹스는 1분기 해외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약 100배 성장한 120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지난해 8월 인수한 미국 100위권 클리아랩(CLIA LAB) ‘큐디엑스(QDx Pathology)’가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 랩지노믹스의 미국 법인은 1분기 매출액 약 120억원을 기록했다. 엔데믹 이후 코로나19 진단키트 매출 공백을 미국 중심의 해외 시장이 메우고 있다는 평가다.연결기준 1분기 매출액은 199억원, 영업손실은 61억원을 기록했다.
랩지노믹스는 신속항원진단법을 이용해 약물(마약)을 개인 및 전문가가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마약진단키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여기에 마약검사 등을 위해 필수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수탁검사기관과 수탁계약을 맺고 있다. 현재 마약 진단 서비스는 진단키트만으로는 불가능해 수탁검사기관과 수탁계약을 맺고 있어야 한다.
랩지노믹스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미국에서 암 진단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캔서문샷 추진을 위한 공공·민간 협력체 '캔서엑스'(Cancer X)에 본격 합류한다.랩지노믹스는 지난 7월 출시한 AI 헬스케어 솔루션 얼리큐(EarlyQ) 서비스에 이어, 암 예측진단AI 플랫폼 메셈블(Mesemble)의 핵심 기술에 대해 특허출원을 마쳤다.
랩지노믹스 자회사 제노코어비에스는 최근 의료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했다.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개인화된 ‘건강 진단 데이터 서비스’(IB서비스)를 보험사 등 금융 관련기관에 공급한다. 제노코어비에스 관계자는 “AI 암진단 예측 플랫폼 메셈블(Mesemble)을 개발하고 관련 특허 출원 준비를 마쳤다”며 “암 질환후성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통해 DNA 메틸레이션(Methylation) 데이터를 분석하고 암 발생 예측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연구원은 "랩지노믹스는 국내 진단 시장 구조를 벗어나 미국 진단 서비스 시장으로 진출하며 신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며 "클리아 랩(CLIA LAB) 인수를 통해 미국 시장에 진출, 이후 진단·검사 서비스 영역으로 사업 확장을 구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클리아 랩은 미국 표준 실험실 인증제도로, 클리아 인증을 받은 랩은 식품의약국(FDA) 인허가를 받지 않고도 자체 개발 진단검사(LDT) 서비스가 가능하다.이 연구원은 "큐디엑스는 유나이티드헬스케어(UNH), 애트나(AETNA), 시그나(CIGNA) 등 사보험과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어 안정적인 유통망을 확보한 상태"라며 "큐디엑스를 통해 국내에서 업무협약(MOU)을 맺은 업체들의 진단 제품과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콘텐츠를 미국 시장에 유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랩지노믹스는 미국법인인 랩지노믹스USA에 700억원을 출자했다고 공시했다. 지난 5월 랩지노믹스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설립한 100% 자회사다.이로써 랩지노믹스의 미국 클리아랩 인수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랩지노믹스가 그 동안 IR(기업설명회) 등에서 미국법인을 통해 클리아랩을 인수하겠단 계획을 밝혀왔단 점에서다.
랩지노믹스는 협력 의료기관인 랩지노믹스 진단검사의학과의원을 통해 마약확진 검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아편류, 대마류에 대한 확진 검사로 소변 검사를 통해 소변 내 암페타민(AMP), 메스암페타민(METH), 모르핀(MOR) 등을 검출해 마약확진 여부를 진단한다.
랩지노믹스가 에이비온이 발행한 전환사채를 인수한다고 14일 밝혔다. 랩지노믹스는 노보믹스의 유상증자에 참여한 것에 이어 에이비온의 전환사채를 인수함으로서 미국 진출 파트너들과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어, 미국 시장 성공에 한발 더 가까워 졌다는 것이 시장 관계자들의 평가라는 설명이다.에이비온은 동반진단 기반 혁신 신약 개발 전문기업으로 항암치료제, 호흡기 바이러스 치료제 등을 연구·개발하는 기업이다.대표적 파이프라인으로는 항암제인 ABN401(비소세포폐암), ABN201(방광암,비소세포폐암), ABN501(고형암) 등이 있으며, 특히 ABN401은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임상2상을 진행하는 등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랩지노믹스(대표 진승현)는 COVID-19 진단키트 라인업 3종을 추가 개발하고 동탄에 자체 GMP 생산 시설 구축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랩지노믹스가 개발한 COVID-19 진단키트 3종은 전문가용 신속항원키트와 타액 자가진단키트, COVID-19와 인플루엔자(독감) 감염여부를 선별 혹은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진단키트다.
제약바이오주, 시총700억대, 유전체진단&액체생검사업, 미국 면역항암학회에서 간암 환자 임상 샘플 연구결과 발표, 랩지노믹스와 클리아랩 기반 암 유전체 분석 솔루션의 미국 진단 서비스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소식 부각
분자진단 헬스케어 전문기업 랩지노믹스는 지난 29일 중국의 YIDA ICL과 중증 급성호흡기 감염질환 진단키트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랩지노믹스와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하는 YIDA ICL은 중국 하남성 남양시에서 검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구 1억2000만명의 하남성에서 가장 규모가 큰 상급의료기관인 남양시 제일 인민병원 내 검사기관이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2022, 랩지노믹스 IR협의회 기술분석보고서
출처 : 2022, 랩지노믹스 IR BOOK

 

출처 : 2022, 랩지노믹스 IR BOOK
출처 : 2024, 랩지노믹스 IR BOOK
출처 : 2024, 랩지노믹스 IR BOOK

▷주요 고객사 :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SK텔레콤, 카이스트, 식약청, 유비케어, 비트컴퓨터, 지멘스, 제놀루션, 에스와이 등 

출처 : www.labgenomics.co.kr

▷최근 차트 (2024.08.06)

출처 : 키움증권 HTS

 지난8월2일 코로나 확진 증가세로 거래대금3천억을 돌파하면서 120일 이평선 위로 올라와줬다. 어제는 지수가 급락하면서 함께 상승분을 반납했으나 오늘 다시 어제 상승분을 되돌려줬다. 장기이평선인 224일선 돌파 여부 및 2685원 전후를 지지해주는지 체크하면서 매매를 고려해야할 것 같다. 물론 코로나19 확산세도 함께 체크해봐야한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휴마시스 - 진단시약, 진단기 대장주

▷ 종목관련 이슈 美 바이든 암 정복 프로젝트 본궤도 올랐다 - 조선비즈 (chosun.com)//2023.04.04, 김명지 기자 미국 .보건복지부(HHS)가 지난 3일(현지 시간) 바이든 행정부의 암 정복 프로젝트인 ‘캔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