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금양 - 발포제 및 케미칼 소재기업에서 이차전지 기업으로(Feat, 나스닥행보)

by BUlLTerri 2024. 2. 16.
반응형

출처 : www.kyc.co.kr

▷ 종목관련 이슈

 금양은 발포제 및 케미칼 소재 기업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로 인식돼 있다. 신사업으로 2차전지 원통형 배터리를 추진하고 있고, 몽골에 있는 리튬 광산의 지분도 획득했기 때문이다. 아직 이차전지 관련해서 실제 제품 생산에 들어가지는 않았고 2024년 하반기에 기장 공장이 완공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키움증권 HTS 기준 PBR이 44.99인데 케미칼 소재 기업치고는 엄청나게 높다. 즉 시장에서 2차전지 관련주로 보고 있다는 의미다. 이미 주가에 2차전지 기업으로서의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기업 PR을 꽤나 적극적으로 하는 기업이라 시총에 비해서 끼가 좋은 편이다. 미장에서 테슬라 같은 전기차 주들이 강할때 한번쯤 관심을 가져볼 만한 종목이다. 다만 아직 2차전지 관련해서 실제 결과물을 가져오지는 못했기 때문에 장기 투자 보다는 단기적인 모멘텀을 트레이딩하는 것이 더 안전해 보인다. 

 

●시총 :4조8,762억(2024.02.15)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45.37%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나스닥상장, 2차전지, 리튬, 원통형 배터리, 발포제, 수산화리튬 

 

▷관련기사

ADR 발행나선 금양, 나스닥 행보 '관심'//2024.02.08, 더벨 조영갑 기자
업계에 따르면 금양은 최근 미국 기반 글로벌 금융그룹인 제이피모건(J.P. Morgan Chase Bank)의 제의를 받고, 미국 투자자들의 직접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 Level-1 발행을 결정했다. 미국 장외주식 거래시장(OTC Market)에 금양의 원주를 상장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금양이 발행을 결정한 DR의 경우 발행 시장에 따라서 명칭이 다르다. 미국 시장에 발행한 경우 ADR이라고 부르고, 유럽 시장에서 발행하면 EDR(European Depository Receipts), 미국과 유럽 등 복수시장에서 동시에 발행한 경우는 GDR(Global Depository Receipts)라고 한다.신주 발행이나 자기주식을 기반으로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 이미 발행돼 유통돼 있는 보통주를 제이피모건이 취득, 원주보관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에 예탁하고 이를 근거로 미국 예탁증서 예탁기관(제이피모건)이 장외시장(OTC)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발행하는 방식이다. 미국의 일반투자자들도 금양의 주식을 별도의 절차없이 OTC에서 매매거래할 수 있도록 양국 기관이 양허를 맺은 시스템이다.금양은 이사회를 거쳐 1DR 당 금양 보통주 0.25주를 전환할 수 있는 비율을 확정했다. 4DR 당 1주인 셈이다. 금양이 설정한 ADR의 발행한도는 2322만0012 ADR 분량이므로, 특정 FI가 모두 인수한다고 가정하면 금양 보통주 580만5003주를 손에 쥘 수 있다. 현재 금양 유통주식 총수의 약 10% 수준이다.금양은 최근 본사 부지에 200만 셀(cell) 수준의 21700 배터리 양산 체제를 구축하고, 부산 기장군 부지(5만5000평)에 궁극적으로 3억 셀 수준의 대형 2차전지 클러스터를 짓겠다는 구상을 세웠다. 최소 8000억원에서 1조원 이상의 투자비가 예상되는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해외 조달 채널도 마련해 놓겠다는 계산인데, 업계에서는 향후 46파이 양산 진입이 가시화되면 나스닥 상장도 노려볼 수 있다는 전언이다.
금양은 미국에 DR을 발행하기로 했다고 공시한 것이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DR이란 미국과 유럽 등 해당 국가에서 발행되는 우리나라 주식의 '증서' 격으로 원주와 가격은 환율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치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회사는 공시 이후 홈페이지에 "대내외 기업 이미지 제고와 국내 직접투자가 어려운 미국 투자가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날 이사회 결의로 미국 장외 거래시장에 DR을 발행하기로 결정했다"며 부연했다. 이어 회사는 "미국에서 발행할 이번 주식예탁증서(ADR·American Depository Receipts)은 신주발행이나 자기주식을 기반으로 발행되는 게 아니다"라며 "시장에서 이미 발행돼 유통되고 있는 주식을 J.P. Morgan Chase Bank, N.A.가 취득해 원주보관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에 예탁하고, 이를 근거로 J.P. Morgan Chase Bank, N.A가 미국 장외거래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ADR을 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공시에 따르면 이번 ADR은 오는 29일 미국 장외 거래시장(OTC)에 상장될 예정이다. 총 발행한도는 2322만12 ADR로 원주 전환비율인 0.25를 환산하면 이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보통주식 580만5003주에 해당한다.
MSCI는 11월 정기 리뷰에서 포스코DX, 금양, SK텔레콤을 한국 지수에 새로 편입한다고 밝혔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카카오게임즈, 팬오션, BGF리테일은 MSCI 한국 지수에서 빠지게 됐다.이번 정기 리뷰 결과가 실제 지수에 반영되는 시점은 11월 30일 장 마감 이후다.
금양은 이날 금양은 기존 광물 개발 및 리튬 탐사 및 개발 목적으로 MONLAA LLC 주식 6680주를 523억 원에 신규로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이는 자기자본 대비 42.92%에 해당하는 금액이며, 취득 예정일은 7월 17일이다. 취득후 지분율은 40.05%다.회사 측에 따르면 몽골광산회사가 가진 이 광산의 가치는 무려 118조원에 달한다.
금양은 전날 몽골 광산 개발 회사 MONLAA의 지분 60%를 6000만달러에 인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공시했다.이 광산이 향후 2차전지 소재 중 하나인 리튬을 채굴할 수 있는 광산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장 초반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다만 리튬채굴 자체는 확인된 사실은 아니다.
키움증권은 상반기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지수의 정기 변경의 심사 기준일은 오는 30일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중 변경 결과가 공시되고 6월 9일 지수가 정기 변경될 전망이다.키움증권은 이번 정기 변경에서 금양과 코스모화학이 코스피200으로 편입되고 지누스와 화승엔터프라이즈는 편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회사 내부적으로 주가 급등의 특별한 사유는 없는 가운데, 회사관계자는 지난 1월 3일 부산광역시와 금양이 체결한 기장 대우 일반산업단지 내 이차전지 생산시설에 대한 MOU(양해각서)와 관련한 사업 기대감 때문에 상승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해당 MOU체결 건에 대해서는 같은날 한 언론사를 통해 '금양, 8000억 통큰 투자…기장에 이차전지 생산기지 건립'이라는 제목으로 보도된 바 있으나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 금액이나 기간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금양은 오는 4월 28일에 해당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를 할 예정이다.회사 관계자는 4월 28일 이전이라도 구체적인 금액과 기간이 확정되면 언제든 재공시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전했으나 재공시예정일에 이르러서도 구체적인 사안이 결정되지 않을 경우 공시 기한이 재차 연장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금양은 지난해 1월 리튬 관련 신사업 추진을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같은 해 7월 이차전지 관련 사업 매출액이 2024년 6000억원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같은 호재에 1년새 주가는 4000원대에서 4만원 수준까지 10배 가량 급등했다. 이에 따라 2000억원 수준이던 시가총액도 2조원대로 훌쩍 성장했다.금양은 우선적으로 200만셀 규모 이차전지 소재 라인을 완성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증설에 나서 2024년까지 1억셀 규모 설비 가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1억셀 규모 설비가 가동돼 모두 매출로 이어진다면 총 6000억원 규모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부산광역시에 이차전지 생산기지 건립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금양은 "이차전지 신사업 실적은 2분기부터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1분기 200만셀 규모 이차전지 소재 라인이 완성되면 실질적인 매출은 2분기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금양은 지난달 콩고 리튬광산 본계약을 체결하며 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가속하고 있다. 이달 내로 1차 투자금을 집행할 예정이며 진척 상황에 따라 2차, 3차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다. 칠레 염호 산 리튬 트레이딩을 통해 광물 추가 확보에 나섰으며 사업 성공 여부도 이달 중에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양은 29일 이차전지 제조용 부지 확보를 위해 부산시에 조성 중인 산업단지 개발사업 시행자에게 매입확약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주)금양은 9일 '미래를 선도하는 정밀화학소재분야 글로벌 리더 기업' 금양이 콩고의 채광사업 업체의 주식 1천500주를 약 267억원에 취득한다고 공시했다.주식 취득 뒤 지분율은 60%가 된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다음 달 29일이다.금양 관계자는 이번 주식 취득의 목적을 "콩고 리튬광산 탐사 및 개발"이라고 설명했다.
코스닥 상장사 금양이 콩고민주공화국과 리튬 광산 개발 및 권리에 대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리튬 원재료 확보에 나서면서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얀황금'으로 불리는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의 핵심 원료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가격이 고공행진을 기록 중이다.
금양이 리튬, 주석, 콜탄 등이 대량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콩고민주공화국 마노노 광산 개발과 관련해 현지 자원개발회사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강세다. 금양은 이번 MOU 체결 후 1~2개월 내에 본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350억~400억원을 투자해 광산 지분 60%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금양이 12일 리튬, 주석, 콜탄 등이 대량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콩고 민주공화국 마노노(Manono) 광산 개발 및 소유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한 MOU를 현지 자원개발회사와 체결했습니다.
금양은 2차전지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세번째로 ‘2170 원통형 2차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2170 원통형 2차전지는 전기차용, 무선전동공구용, 킥보드, 전동스쿠터 등 퍼스널 모빌리티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이단 FS리서치 연구원은 “금양은 현재 2차전지 소재 라인을 확충하고 있다”며 “올해 연말까지 200만셀을 우선 공급하고, 2024년까지 1억셀 규모의 설비 가동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1억셀 라인이 가동된다면 연간 6000억원 이상의 매출이 예상된다. 국내 전동공구 업체와 공급계약체결을 논의 중인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www.kyc.co.kr
출처 : www.kyc.co.kr
출처 : www.kyc.co.kr
출처 : www.kyc.co.kr
출처 : www.kyc.co.kr
출처 : www.kyc.co.kr
출처 : www.kyc.co.kr
출처 : www.kyc.co.kr

▷주요 고객사 : 세계 76여개 국에 고객사를 확보( 단 모두 발포제 관련 고객), 2차전지 관련으로는 르노가 문의만 해왔다는 내용만 있고 아직 공식 발표된 바 없음

 

▷최근 차트 (2024.02.16)

출처 : 키움증권 HTS

 어제 미장 전기차 관련주들이 반등해주면서 금양도 80,000원 부근에서 크게 반등해줬다. 꽤나 시총이 큰 종목인데 거래대금 약 17,000억에 고가 기준 17.86%까지 상승해준 것을 보면 추후 기술적 반등이라도 보여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장기 이평선인 224일선 위로 올라와줬기 때문에 224일선 지지여부를 잘 체크하면서 트레이딩 하면 매매하기 어렵지 않을 것 같다. 224일선 부근을 지속 지지해주면 다음주 쯤에 3일선이 위로 올라오면서 기술적 반등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단 224일선을 깨고 내려온다면 일단 손절하고 다시 추이를 지켜보는게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보인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탑머티리얼 -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개발 관련 끼 좋은 배터리주

▷ 종목관련 이슈 탑머티리얼은 이차전지 시스템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다. 시장에서는 LFP 배터리 관련 재료로 주가가 잘 움직여준다. 최근에는 지수 하방과 함께 이차전지 섹터 전반의 움직임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