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뉴파워플라즈마 - 국내 유일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장비 플라즈마 핵심 모듈 기업

by BUlLTerri 2024. 4. 4.
반응형

출처 : www.newpower.co.kr


▷ 종목관련 이슈

 뉴파워 프라즈마는 국내 유일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장비 PLASAMA 핵심 모듈(부품) 전문기업으로 플라스마 세정기(RPG) 국내1위, 플라스마 전원장치 세계2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꽤나 기술력 있는 회사다. 반도체/디스플레이 기업들의 증설, 폴더블폰 관련 재료가 붙어줄때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초박형 강화유리(UTG) 제조업체인 도우인시스 지분을 8% 보유하고 있어 유리기판 관련 재료로 부각받은 이력도 있다. 다만 종목 특성상 끼가 그리 좋지 않고 호가도 얇은 편이라 큰 비중으로 매매하기에는 쉽지 않은 종목이다. 

출처 : 전작오시시스테

※도우인시스 지분 8% 보유중 

 

●시총 :2,433억(2024.04.03)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36.44%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도우인시스, UTG, 반도체, 박막공정 및 식각공정, 플라스마 발생 전원 공급 모듈, 플라스마 장비, 플라스마 세정기, 플라스마 전원장치, 방산 

 

▷관련기사

머니투데이 취재 결과,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는 이르면 다음 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관련 정책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력 후보지는 충남 아산 탕정면에 위치한 삼성디스플레이 생산라인이다.삼성은 8.7세대 OLED 생산라인에 4조~5조원 규모의 투자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라인은 IT(정보기술)용 패널로 애플 등이 주요 고객사인 만큼 향후 성장 전망이 높다는 평가다.
한편 뉴파워프라즈마는 초박형 강화 유리업체 도우인시스를 인수한 바 있다. 도우인시스는 삼성디스 플레이 자회사였다가 삼성벤처투자가 결성한 펀드들이 투자한 바 있다. 도우인시스의 강화유리는 폴더블폰용에 사용되고 있고, 삼성디스플레이를 주력 고객사로 갖고 있다. 도우인시스는 지난 2010년 설립된 초박형 강화 유리(UTG) 제조업체다. UTG는 두께가 약 30 ~ 10 0㎛(마이크로미터)로 매우 얇아 유연하게 접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긁힘에 강한 유리 소재의 특성 을 함께 갖고 있다.
국내 유일 플라스마 관련 장비 업체 뉴파워프라즈마가 반도체 등의 공정 중 발생하는 환경규제 물질을 처리하는 신제품을 개발해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공급할 예정이다. 갈수록 강화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환경규제 물질 저감 장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뉴파워프라즈마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공정인 박막공정 및 식각공정 장비에서 사용 중인 공정용 플라스마 발생장치(PRG)와 플라스마 발생 전원 공급 모듈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국내 유일의 플라스마 관련 장비 업체인 뉴파워프라즈마는 플라스마 세정기(RPG) 국내 1위, 플라스마 전원장치(이하 RFG) 세계 2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최대주주였던 폴더블 제품 커버윈도 UTG 후가공 업체 도우인시스 주인이 바뀌었다. 도우인시스 새 주인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업체 뉴파워프라즈마다. 도우인시스 기술로는 애플이 바라는 '주름 없는' UTG 후가공이 어렵다는 점 외에도, 도우인시스를 둘러싼 복잡한 이해관계가 이번 매각의 주된 원인일 것이라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온다. 동시에, 뉴파워프라즈마가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UTG 후가공 물량을 보장받았을 것이란 분석과 함께,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UTG 후가공 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 등이 뒤따른다.  
삼성디스플레이가 폴더블(접히는) 디스플레이의 핵심소재를 공급하는 자회사 도우인시스의 지분을 크게 늘렸다는 소식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말 기준 도우인시스 지분을 69% 보유하고 있다. 이는 전년인 2020년 말 52.5%와 비교해 16.5%포인트 늘어났다.뉴파워프라즈마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3분기 기준 도우인시스의 지분 8%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2월27일에 최초 취득했다.
임동오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가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라며 “뉴파워프라즈마는 삼성디스플레이 A3라인에 RPG와 RFG를 독점 납품하고 있다. 삼성전자향 매출이 증가세에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6세대 OLED를 생산하는 A3공장은 올해 상반기까지 4개 라인, 연말까지 8개 라인이 설치될 예정”이라며 “중화권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공격적 투자도 증가할 전망”이라고 예상했다.임 연구원은 특히 “뉴파워프라즈마의 장비는 1~2년 주기로 유지보수가 필요하고, 2~4년 주기로 신제품이 필요하다”며 “향후 삼성디스플레이의 A1, A2 라인에 설치된 경쟁사 제품의 교체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www.newpower.co.kr
출처 : 2016, 뉴파워프라즈마 IR BOOK
출처 : 2017, 뉴파워프라즈마 IR BOOK
출처 : 2017, 뉴파워프라즈마 IR BOOK

 

▷주요 고객사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원익IPS, 주성엔지니어링

 

▷최근 차트 (2024.04.04)

출처 : 키움증권 HTS

 지난4월2일 반도체 등의 공정 중 발생하는 환경규제 물질을 처리하는 신제품을 개발해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공급할 예정이라는 소식으로 고가기준 18.65%까지 주가가 상승해줬다. 오늘은 유리기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는데 도우인시스 지분이 크게 부각되지는 않은 모양세다. 차트상으로는 224일선 지지여부가 중요해보이긴 하지만 종목 자체의 끼가 별로 없고 기술력은 있지만 특정 테마에 대장주로 치고나갈 종목이 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접근해야할 것 같다. 대략 5,000원 전후에서 지지를 확인해가며 스윙으로 천천히 접근하는게 더 나은 종목으로 판단된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에이팩트 - 반도체 테스트를 주력사업으로하는 반도체 후공정기업(Feat, LPDDR)

▷ 종목관련 이슈 에이팩트는( 舊 하이셈) SK하이닉스 협의회 회원사들이 반도체 테스트 외주를 위해 공동 출자하여 설립된 회사다. SK하이닉스에서 의뢰하는 낸드플래시나 D램테스트를 주력으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