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퀄리타스반도체 - 저전력기술을 기반으로한 온디바이스AI 수혜주(Feat, 삼성전자 파운드리)

by BUlLTerri 2023. 11. 27.
반응형

출처 : q-semi.com

▷ 종목관련 이슈

 퀄리타스반도체는 지난 10월27일 공모가 17,000원으로 상장한 신규상장주다. 초고속 인터페이스 반도체 IP 개발 전문업체로 주요 파트너사로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두고 있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오늘은 상장 후 3개월 보호예수 물량이 풀리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거래래대금을 일으키며 고가기준 상한가에 들어가기도 했다. 

출처 : ipostock.co.kr

 이는 최근 시장에서 크게 부각되고 있는 온디바이스AI 재료를 타고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추정된다. 온디바이스AI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저전력' 기술이 부각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퀄리타스 반도체 이외에도 온디바이스 AI와 연관된 다양한 종목들로 돈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당분간 관련섹터에 대해서 공부하고 모니터링 해보는 것도 투자 성과를 올리는데 도움이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시총 :2,383억(2023.11.24)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63.44%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반도체, 반도체 IP 개발, 삼성전자, CXL, 세데스, AI, 데이터센터, 온디바이스AI, 저전력 기술, AI

 

▷관련기사

반도체 설계자산(IP) 개발 기업 퀄리타스반도체가 국내 반도체 기업과 30억원 규모 단일판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공시했다. 계약 상대방은 국내 소재 반도체 기업이다. 계약상대방은 비밀 유지 요청에 따라 공시 유보했다. 계약금액은 30억원 규모다. 이는 전년대비 매출액(107억원) 대비 약 27.7% 수준이다.
반도체 설계자산(IP) 전문기업인 퀄리타스반도체는 2017년 삼성전자(005930) 출신의 공학박사들을 중심으로 설립됐다. 국내 IP 업계 가운데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R&D)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국내 초고속 인터페이스 IP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퀄리타스반도체는 독보적인 기술 경쟁력과 우수한 연구개발(R&D) 인력을 바탕으로 2019년부터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협업 생태계인 ‘SAFE™ IP’ 핵심 파트너로 선정됐다. 2020년 13억원을 기록한 매출액은 지난해 108억원으로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60억원 매출액을 달성했다.
반도체 IP는 반도체 칩에 내장되는 집적회로(IC)의 설계도를 의미한다. 반도체 1개에 적용되는 IP는 약 70~100개에 달한다. 퀄리타스반도체가 주력하는 초고속 인터커넥트 IP는 시스템 온 칩(SoC)과 외부 컴포넌트 등 여러 장치 사이에 방대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전송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퀄리타스반도체는 전 세계서 7번째로 100G급 세데스(SEDES) 설계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지위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퀄리타스반도체는 2019년부터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협업 생태계인 ‘SAFE IP’ 핵심 파트너로 선정됐다.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 퀄리타스반도체가 고부가 반도체 IP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칩렛 기술에 필수적인 UCIe 표준 칩렛 물리계층(PHY) IP와 PCIe 6.0 PHY IP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이야기다.
김두호 퀄리타스반도체 대표는 13일 서울 영등포구 홍우빌딩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인공지능(AI) 등 데이터 산업 시대에서 PCIe IP와 UCIe IP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차세대 전략 IP로 두 IP를 선정해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PCIe 6.0 PHY IP 개발을 통해 PCIe뿐 아니라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 시장 진출까지 목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17년 설립된 퀄리타스반도체는 반도체 IP 기업으로 데이터 전송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페이스 IP의 핵심 부품인 서데스(SERDES)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전자집적회로와 전자부품 등이 주력 제품이다. 회사는 상장을 통해 유입된 자금을 초고속 인터페이스 IP 포트폴리오 솔루션 확대와 세계시장 진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두호 퀄리타스반도체 대표이사는 "IP 사업은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고,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롱테일 비즈니스 구조를 갖추고 있는 만큼 IP 솔루션 개발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면서 세계 반도체 IP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반도체 설계자산(IP) 전문기업 퀄리타스반도체가 본격적인 공모절차에 돌입한다. 뛰어난 기술 성장성을 바탕으로 시장 내 입지를 넓히고 있는 점에서 투자자 관심이 쏠린다. 경쟁사 대비 저렴한 몸값과 낮은 유통가능 물량으로 주가 상승 여력을 확보한 것도 긍정적인 요소다. 시장에서는 퀄리타스반도체의 기업공개(IPO) 흥행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나온다.
설계자산(IP) 전문 기업 퀄리타스반도체가 PCIe 6.0 물리계층(PHY) IP 개발에 이어 UCIe(Universal Chiplet Interconnect express) 표준 칩렛 인터페이스 IP 개발에 돌입한다. 시높시스, 케이던스 등 글로벌 기업이 과점 중인 칩렛 IP 국산화에 시동을 걸었다. 향후 3년 내 시제품 제작을 마무리하고 고객사 확보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퀄리타스반도체는 2017년 설립된 반도체 IP 전문기업이다. 지난 2019년 삼성전자 파운드리 생태계 SAFE IP 파트너로 선정됐으며, 디스플레이 칩셋 IP와 MIPI(Mobile Industry Processor Interface) IP 등을 팹리스 기업과 디자인하우스 등에 공급 중이다.
설계자산(IP) 기업 퀄리타스반도체가 올해 2월까지 11개 업체에 32개 라이센싱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창업 7년 만에 국내를 대표하는 IP 기업으로 성장한 것이다. 퀄리타스반도체는 향후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용 IP 공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성창경 퀄리타스반도체 상무는 지난 13일 성남시 분당구 그래비티호텔에서 진행된 '팹리스-IP기업교류회'에서 "(퀄리타스반도체는) 12개 공정에 88개 IP가 확보돼 있고, 11개 업체에 32개 라이센싱을 완료했다"며 "IP 관련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났고, 올해도 계속 상승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퀄리타스반도체는 107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재무추이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q-semi.com
출처 : q-semi.com

 

▷주요 고객사 및 파트너사 : 삼성전자 

최대 매출처는 삼성전자로 퀄리타스반도체의 고객사는 삼성 파운드리를 이용하는 팹리스 기업이나 디자인하우스 기업들을 반도체 IP 라이센싱 판매처로 보유하고 있다. 

출처 : 2023 퀄리타스반도체 IR BOOK
출처 : 2023 퀄리타스반도체 IR BOOK

▷최근 차트 (2023.11.27)

출처 : 키움증권 HTS

 오늘은 퀄리타스반도체의 상장된지 3개월이된 날로 보호예수물량이 20%가 넘게 풀리는 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매물을 소화해주며 1,000억이 넘는 거래대금을 터뜨리고 상한가로 마무리했다. 바닥에서 강하게 반등해준만큼 상장시가인 29.200원을 돌파해주면 몇차례 더 강한 시세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주요 이평선 및 라운드 피겨 가격대를 손절가로 잡고 단기적으로 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제주반도체 - 온디바이스AI에서 부각될 가능성이 있는 저전력 메모리 반도체 설계기업

▷ 종목관련 이슈 제주반도체는 저전력 메모리 반도체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Fab-less) 반도체 회사다. 최근에는 온디바이스AI 관련 종목으로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다. 저전력 메모리 반도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