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코어라인소프트 - AI기술을 활용한 질병 진단 기업 (Feat,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by BUlLTerri 2023. 12. 5.
반응형

출처 : www.corelinesoft.com

▷ 종목관련 이슈

 코어라인소프트는 루닛과 같이 3D의료영상 기술을 기반으로 AI를 활용하여 폐검진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최근에는 유럽 거점 병원과 공급계약을 했다는 소식으로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 의료AI 관련 섹터가 크게 부각받았던 이력이 있고 끼가 좋은 스팩합병 신규상장주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볼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 비전 얼라이언스에 합류하여 국내 최초 AI 휴먼 기술을 MS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에 접목하기로 했다고 하니 MS 관련 소식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시총 : 2,827억(2023.12.04)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25.21%

●미상환전환사채 : O

 - 2020.10.15~2025.09.14 : 유통주식수 대비 약 2.2%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관련테마 : 의료AI, 폐질환, 뇌출혈, 에이뷰 엘씨에스 플러스, 루닛, 3D 의료영상 기술, MS, , 뉘앙스, 검진

 

▷관련기사

루닛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북미 영상의학회(RSNA 2023)에서 역시 의료 AI 개발 업체인 코어라인소프트와 해외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했다고 29일 밝혔다.양사는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시장에서 의료 AI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제품과 기술에 대해 상호 지원할 예정이다.또 양사 AI 설루션에 관한 판권 계약을 추진해 공동 영업과 마케팅활동도 하겠다고 밝혔다.
코어라인소프트는 AI 의료영상 소프트웨어 업체다. AI 기반 3차원 CT영상 분석 및 검진에 특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AVIEW'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흉부, 두경부 CT 영상 정량 분석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3D 의료영상 기술 기반 치료용, 연구용 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했다. 코어라인소프트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AVIEW LCS PLUS'를 꼽을 수 있다. 한 번의 CT촬영으로 흡연 관련 3대 질환으로 불리는 폐암(폐결절), 폐기종, 관상동맥석회화를 동반 검진할 수 있다. 김진국 코어라인소프트 대표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다수의 병원 및 의료기관과 솔루션 공급을 논의 중"이며 "초기 시장 선점 효과가 지속해서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트소프트는 지난 5월 MS의 글로벌 프로젝트인 비전 얼라이언스에 합류, 국내 최초로 AI 휴먼 기술을 MS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에 접목하기로 했다. 코어라인소프트도 같은달 MS의 자회사 뉘앙스(Nuance)와 판매권 계약을 맺은 데 이어 본사인 MS와 디지털 병원 플랫폼을 구축하는 협업을 시작했다. MS와의 협업으로 코어라인소프트의 사업 활동 폭과 속도가 다각화·글로벌화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에 따르면 이 회사는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병원에 ‘에이뷰 씨오피디’(AVIEW COPD)를 공급한다. 이 제품은 세계 사망률 3위 질환인 만성폐쇄성폐질환(COPD)를 진단하는데 필요한 영상 분석 알고리즘을 자동화한 솔루션이다. 해당 제품은 영국 래스터대학병원, 대만 국립대학병원을 비롯한 폐 분야에 전문적인 병원들에도 도입됐다. 하이델베르크 대학병원은 독일 내 COPD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CT 분석 및 진단 연구를 위해 ‘에이뷰 씨오피디’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탈리아 카타니아 대학병원에는 폐 전문 제품 3종을 공급한다. 프랑스 영상의학 전문 그룹 이마젠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AVIEW LCS PLUS의 공급 계약을 마쳤다. 이마젠 그룹은 혁신성과 전문성을 갖춘 영상의학 전문가로 구성된 그룹이다. 현재 코어라인소프트는 유럽 주요 국가에서 대규모 폐암 검진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이달부터 뇌졸중에 한해 AI 진단료를 받게 된 제이엘케이에 이어 어떤 회사가 환자 과금이 가능해질지가 초미의 관심사인 것이다. 현재 정부가 혁신의료기술로 지정한 국내 업체는 제이엘케이, 메디컬에이아이, 코어라인소프트, 딥노이드, 에이아이인사이트, 에이아이메딕, 에임메드, 웰트 8곳이며 그중 AI 의료 업체는 6곳이다. 업계에 따르면 코어라인소프트는 조만간 비급여 진입이 가능한 회사로 유력하게 꼽히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AI 뇌출혈 뇌 영상 검출·진단 보조 소프트웨어(뉴로캐드)는 지난 9월 25일 혁신기술로 지정받았다.박준민 코어라인소프트 최고제품책임자(CP·상무)는 매일경제와 인터뷰에서"내년 초 뉴로캐드의 비급여 인정이 예정돼 있다"며 "이르면 내년 1월부터 병원 내원 환자가 동의하면 비급여로 진료비를 받고 뉴로캐드 사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MS와 우리들녹지국제병원에 일반인·환자의 전자건강기록 데이터를 활용해 아프기 전에 조기 알람을 보내주고, 개인에게 딱 맞는 의료 서비스를 구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병원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코어라인소프트 관계자는 “한국 MS와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맞다”며 “8월부터 업무 협력 관련 논의를 시작했으며, 9월 12일에 협약식 일정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직 MOU 단계라 확정된 사항은 없다"면서 "논의를 진행 중인 단계”라고 전했다.
코어라인소프트(384470)가 UAE 소재의 중동 최대 메디컬 전문 유통 기업 MHC와 자사의 AI 솔루션 '에이뷰(AVIEW)' 9개 제품에 대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계약으로 코어라인소프트는 중동 의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MHC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중동 시장에 에이뷰 도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계약 내용은 MHC가 코어라인소프트의 AI 솔루션 에이뷰 9개 제품을 UAE를 비롯해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지역 7개국에 대한 독점 판권을 부여받아 현지 의료기관에 제품을 공급하게 되는 내용을 포함한다.
현재 국가 폐암 검진에 활용되고 있는 판독 솔루션은 의료 AI(인공지능) 전문 코어라인소프트의 'AVIEW LCS PLUS'(이하 에이뷰 엘씨에스 플러스)다. 조기 폐암으로 진행 가능성이 있는 결절을 판독해 내는 저선량 흉부 CT 판독지원 소프트웨어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폐 결절 검출, Lung RADS(폐 결절 관리 가이드라인)기반 분석, 과거 영상 추적 등 진단의 전 과정이 AI 기반으로 완전 자동으로 검사된다. 2017년부터 7년 연속 국가 폐암 검진 판독 지원 및 질 관리 솔루션으로 사용되고 있고, 국립암센터를 비롯해 서울대병원 등 전국 약 90개 병원 및 기관에서 사용 중이다.코어라인소프트의 솔루션은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유럽연합(EU)이 주관하고 유럽 5개국이 참여하는 폐암 검진 프로젝트(4ITLR), 독일 폐암 검진 프로젝트(HANSE), 이탈리아 폐암 검진 프로젝트(ISLP) 등을 비롯해 독일, 벨기에, 대만 등지의 대형병원에도 판매되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AI 의료영상 소프트웨어 업체다. AI 기반 3차원 CT영상 분석 및 검진에 특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AVIEW'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흉부, 두경부 CT 영상 정량 분석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3D 의료영상 기술 기반 치료용, 연구용 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했다.코어라인소프트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AVIEW LCS PLUS'를 꼽을 수 있다. 한 번의 CT촬영으로 흡연 관련 3대 질환으로 불리는 폐암(폐결절), 폐기종, 관상동맥석회화를 동반 검진할 수 있다. 3대 질환을 동시에 검진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유한 회사는 전세계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다. 국내 의료 AI 기업 중 유일하게 2017년부터 7년 연속국가폐암검진 판독지원 및 질관리 솔루션을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이 주관하고 유럽 5개국이 참여하는 유럽 폐암검진 프로젝트(4ITLR), 독일 폐암검진 프로젝트(HANSE), 이탈리아 폐암검진 프로젝트(ILSP) 등에도 공급되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2012년 설립된 AI 의료영상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AI 기반 3차원 CT 영상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흉부, 두경부 등을 검진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대표 제품인 ‘AVIEW LCS PLUS’는 흡연 관련 3개 질환으로 불리는 폐암, 폐기종, 관상동맥석회화 등을 CT 촬영으로 한 번에 검진할 수 있다. 국내 의료 AI 기업 중 유일하게 2017년부터 7년 연속 국가폐암검진 판독지원 및 품질관리 솔루션을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이 주관하고 유럽 5개국이 참여하는 유럽 폐암검진 프로젝트(4ITLR), 독일 폐암검진 프로젝트(HANSE), 이탈리아 폐암검진 프로젝트(ILSP) 등에도 공급되고 있다

 

▷재무추이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www.corelinesoft.com

 

출처 :  2023, 코어라인소프트 IR BOOK
출처 :  2023, 코어라인소프트 IR BOOK

 

▷주요 고객사 및 파트너사 : 주요 병원,마이크로소프트, 아메리칸헬스케어, 뉘앙스, GE 헬스케어

출처 :  2023, 코어라인소프트 IR BOOK
출처 :  2023, 코어라인소프트 IR BOOK


▷최근 차트 (2023.12.05)

출처 : 키움증권 HTS

 상장 시가 46,000원을 유지하지 못하고 상장직후 약 한 달간 급락을 지속하다가 14,000원부근을 바닥으로 24,000원까지 반등을 해준뒤 약 17,000원~25,000원 사이를 박스권으로 두고 변동성을 주고 있다. 지난11월28일에는 유럽 거점병원들과 공급계약체결 소식으로 약970억원의 거래대금을 터뜨리며 상한가를 기록했다. 현재에도 해당 상한가의 종가를 잘 지지해주며 추세를 깨지 않고 있다. 단기적으로 11월28일의 종가 22,500원 부근을 주요 가격대로 보고 트레이딩에 임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25,000원 부근을 강한 거래대금으로 뚫어준다면 그위로는 매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쉽게 급등해줄 수 있다. 단 의료 AI의 경우 지수가 급락할때 함께 급락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수 움직임에 유의하며 매매에 임해야 한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루닛 - AI를 기반으로한 암 조기진단 기업(Feat. 바이든 캔서 문샷, 일본 건강보험 급여)

▷ 종목관련 이슈 루닛 "AI 폐질환 진단 보조 제품, 日 건보 대상 포함" (msn.com)//2023.06.26, 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328130]은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 후지필름과 개발한 'CXR-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