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종목공부 - 금리가 오르면 같이오르는 은행주를 공부해보자(Feat. BNK금융지주 투자논리)

by BUlLTerri 2021. 10. 1.
반응형

출처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80313405023289

 최근 한국증시가 큰폭으로 조정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은행주들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다른 주식들은 어려운데 왜 은행주는 강할까. 한마디로 은행의 수익성이 주가대비 많이 개선됐기 때문이다. 은행의 수익성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는 'NIM(Net Interest Margin)' 즉 순이자 마진이 있다

'NIM(Net Interest Margin)' : 순이자 마진

 자산운용으로 낸 수익에서 조달비용을 빼고 운용자산 총액으로 나눈 것이다. 은행의 수익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다.

 은행의 수익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얼마나 싸게 단기 자금을 조달해서 비싸게 장기적으로 대출을 줄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즉 단기기 금리(1,3년)는 낮고 장기(3년이상) 금리가 높을 수록 은행의 수익에는 유리한 구조다. 

구분 결정요인
단기금리 (1, 3년) 중앙은행의 스탠스 
장기금리 (3년 이상) 나라나 기업의 장기적인 전망

 

출처 : 구글뉴스검색

 그래서 지난8월26일 한국은행이 금리 인상을 결정하자 은행주들은 그전부터 약세를 보였다. 

출처 : 키움증권 HTS
출처 : 키움증권 HTS

※최적의 타이밍은 아니였으나 필자도 한국은행 단기 금리인상으로 인한 조정을 기회로 BNK금융지주를 매수하여 보유중에 있다.

 

 결과론적인 얘기이긴하지만 결국 해당 8월의 주가 조정이 은행주를 담기에 좋은 타이밍이 되버렸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일시적으로 장단기 금리스프레드(장기금리와 단기금리의 차이)가 좁아져 은행주가 조정을 받았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장기 금리의 상승이 기대되고 기업대출이 증가하여 주가는 반등을 시작했다.

아래 차트는 각각의 대표 은행 주들을 비교해 놓은 것이다. 

1. BNK금융지주 , DGB금융지주, JB금융지주

출처 : 키움증권 HTS

2. KB금융, 신한지주,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출처 : 키움증권 HTS

3. KB금융, 기업은행(대주주 : 정부), BNK금융지주 

출처 : 키움증권 HTS

 위 차트를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지방은행들의 주가 흐름이 가장 좋다. 물론 시중 4대은행의 주가 흐름도 나쁘지 않다. 지난 하락폭을 만회하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준다. 반면 기업은행의 경우 역시 정부가 대주주로 있기 때문인지 변동성이 가장 적고 비탄력적인 움직임을 보여줬다. 위와 같은 주가흐름을 보여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각 은행들의 매출 포트폴리오 구성과 특징 때문이다. 아래 표는 은행별 총여신 현황 및 부문별 비중이다.

출처 : 하나금융투자 리포트

 위표를 좀더 간소화해서 결론만 말해보면 이렇다. 

4대 시중은행 
- 기업자금대출, 가계자금대출 비중이 5:5 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대주주 : 대한민국정부 - 기획재정부)
- 국가가 대주주로 중소기업의 대출비중이 높다. 

지방은행 

- 기업 자금대출의 비중이 가계자금대출에 비해 더 높다.
- 기업 자금 대출중에서 특히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다. 

 결과적으로 가계자금대출의 경우 정부정책 등으로 축소되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지방은행들의 수익성 개선이 더 좋았다. 물론 시가총액이 더 작기 때문에 상승시에 더 많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봄직한 요소다.   특히 지방 은행의 경우 어떤 지역에 있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해당 지역에 위치한 산업의 집중도에 따라 어떤 중소기업들에게 대출을 해줄지 다르기 때문이다. 지역별 산업의 특징은 대략 아래와 같다. 

-DGB(대구) : 의류, 자동차부품, 2차전지 관련 
-BNK (부산경남) : 원전관련, 조선,자동차, 건설, 기자제, 철강 
-JB (전북광주) : 자동차부품

=>앞으로 더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은 산업들이 위치한 지역 은행들의 성과가 좋을 확률이 높다.

결론

BNK금융지주 투자논리 

1. 한국은행 단기 금리 상승시 주가 조정이 매수 타이밍
2. 장기 금리는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시장환경
3. 정부정책상 가계대출 비중이 낮은 지방은행이 더 유리한 환경 조성
4. 지방은행들중 앞으로 전망이 좋은 산업들이 많이 포진된 BNK 금융지주가 실적이 가장 좋을 것으로 판단.
5, 주가 조정시 BNK 금융지주 매수 

 은행주는 장단기 금리차가 벌어질 수록, 장기 금리가 상승할수록 수익이 개선된다. 특히 지방은행의 경우 해당 지방에 속한 중소기업들의 산업 성격에 따라 성과 차이가 더 커질 수 있다. 최근 BNK금융지주의 견조한 주가 상승세는 은행주들에 우호적인 금리환경과 해당 지역의 산업들에 대한 전망이 개선됐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참조 자료 각 은행주들의 Valuation Table 

출처 : 하나금융투자 리포트

※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의 성공투자를 응원합니다. 

 

종목공부 - 위드코로나 수혜주 카지노 주식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롯데관광개발, GKL' (종목별

 정부가 '위드 코로나'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하면서 사실상 '위드 코로나'를 목표로 정책 방향의 가닥이 잡혀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미 해외의 여러 사례들을 살펴봐도 코로나를 완전히 종식

free00life.tistory.com

 

초보 문과 투자자를 위한 반도체섹터의 이해(FEAT. 반도체 대표 종목정리)

 최근 미국 바이든 정부는 반도체 투자에 총력을 기울이라며 미국의 반도체 산업을 육성할 것을 선포했다. 게다가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다 뭐다 해서 앞으로 더 좋아질 일만 남은 산업이라는

free00life.tistory.com

 

최소한 이건 알고 투자하자! 초보 투자자를 위한 2차전지 섹터 기본 상식 정리(feat. dart, 증권사

 요즘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 TV의 '개미는 뚠뚠'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주식투자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연예인들이 출연해서 주식전문가들의 멘토링을 받으며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