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종목공부 - 중국열연가격과 POSCO의 주가(Feat. 한국철강협회, 스틸데일리)

by BUlLTerri 2021. 10. 28.
반응형

출처 : 구글뉴스 

 POSCO가 최근 발표한 3분기 잠정 실적은 역대 최고수준이라고 한다. 심지어 역대최고 실적이 주가가 가파른 오름세라는 기사마저 보인다. 하지만 현실은 어떨까. POSCO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라면 주가가 가파른 오름세라는 기사가 거짓말이라는 사실을 단번에 알것이다.  

출처 : 키움증권 HTS 

 이상하게 실적은 그렇게 좋은데 주가는 계속 흘러내리기만한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특징(?)이라고 할수도 있는데 희안하게 실적을 좋게 발표하면 주가는 오히려 흘러내린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호실적을 발표하면 주가가 흘러내리는 이유는 지금 발표한 실적이 최고점이라는 우려(일명 Peak out 우려) 때문이다. 주가는 최소 한분기 이상을 앞서간다고한다. 3분기 실적이 좋을 것이라는 것은 이미 예측이 가능했고 이는 지난 상승분에 이미 반영된 가격이라는 뜻이다. 이제막 주식을 시작하고 기초를 배워가고 있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황당하다. 주가는 실적과 동일하게 움직인다고 알고 있는데 실적이 주가에 '선반영'된다는 것을 고려하지 못한 것이다. 

 그렇다면 POSCO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돼야할까. 3분기가 최고 실적이 아니고 4분기 그다음해에도 더 좋은 실적을 보여줄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다. 어떤 지표를 보고 이러한 사실을 미리 알 수 있을까. 

POSCO주가와 연관성이 높은 지표 '중국 열연/냉연가격'

POSCO의 매출 구성 및 비중 
철강53% 
무역33%
건설8%
기타(전력판매등)2%
※소숫점 이하는 내렴하였기 때문에 매출 구성의 총합이 100%가 되지 않는다.

철강 매출의 구성 
열연(강관,조선) 16.8
냉연(자동차, 가전) 33.2 
스테인리스(양식기,강관) 20.35
기타제품(후판,선재)29.65

 POSCO는 모두가 알고 있듯이 매출 비중내 '철강' 부문의 비중이 가장 크다. 즉 '철강'쪽 매출이 개선돼야만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뜻이다. 

POSCO 매출구성 (출처 : Dart)

 좀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철강 매출은 '냉연, 열연, STS(스테인리스), 기타제품'으로 구성돼 있는데 'DART'에서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냉연과 열연'의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POSCO 철강 내 매출비중 (출처 : DART)
출처 : DART

 즉 POSCO는 냉연과 열연의 매출 부문이 호조세로 돌아서야먄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냉연과 열연의 매출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 중국의 영향이 매우크다. 중국의 열연/냉연 생산이 감소하고 이로인해 중국의 열연/냉연 가격이 증가하게 되면 POSCO의 실적은 개선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쉽게 얘기해서 국내 기업들이 저렴한 중국의 냉연/열연을 사용하다가 중국의 냉연/열연 가격이 상승하여 더이상 가격 메리트가 없어지게 되면 POSCO의 냉연/열연강판을 사용하게되는 것이다. 

출처 : https://mobile.newsis.com/

 위 표는 2014년1월부터2019년1월까지의 중국의 철강제품별 유통가격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다. 

출처 : https://mobile.newsis.com/ 및 키움증권HTS

 철강유통 가격추이와 동일한 기간의 POSCO의 주가추이를 비교해보자. 완전하게 100% 일치한다고는 볼 수 없겠지만 가격움직임의 방향성이 매우 유사한 것을 알 수 있다. 즉 중국의 철강제품 가격이 올라가야 POSCO 주가도 오른다는 뜻이다.   

출처 : 구글뉴스검색

 최근 POSCO의 실적 개선을 기대했던 이유는 중국의 철강 감산확대 소식 때문이다. 중국 철강제품들이 감산하게 되면 중국의 열연/냉연 강판 또한 생산이 줄게되고 이로 인해 중국의 수출이 줄어들고 가격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POSCO의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예상과 조금 다르게 흘러가는 모양세다. 

출처 : 철강협회. 주간철강시황 21.10.19

 중국 정부의 수출제한과는 달리 철강협회의 '주간철강시황'보고서를 살펴보면 2021년10월19일 기준 중국의 열연강판 가격이 생각보다 크게 변동이 없는 모습이다. 여전히 국내의 열연강판 가격이 중국에 비해 비싸다. 

출처 : 철강협회. 주간철강시황 21.10.19 및 기움증권 HTS

 철강협회에서 발간한 중국의 열연강판 가격움직임과 동일 기간의 POSCO주가 움직임을 살펴보면 실제로 매우 유사한 변동성을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철강회사에 투자했다면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이트(스틸데일리, 한국철강협회)

 앞서 POSCO주가가 중국의 열연/냉연 가격과 유사한 움직임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해봤다. 즉 POSCO의 주요팩터는(KEY FACTOR)는 중국의 열연/냉연 가격이다. 그렇다면 철강회사에 투자했다면 중국의 냉연/열연가격 체크는 필수적이다. 중국의 철강제품 가격지표와 각종 철강과 관련된 지표를 확인하고 싶다면 두 가지 사이트가 매우유용하다. 

1. 스틸데일리 중국 (http://steeldaily.co.kr/)
2. 한국철강협회 (https://www.kosa.or.kr/)

출처 : http://steeldaily.co.kr/ 스틸데일리 메인화면

 저작권 문제로 스틸데일리 중국의 자료는 스크린샷으로 가져오지 못했지만 직접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매일의 중국 철강재 일일 내수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https://www.kosa.or.kr/

 한국철강협회에서는 '정보센터 -> 보고서'에 접속하면 주간, 월간 철강보고서를 확이해볼 수 있다. 각종 철강 제품의 가격추이를 확인해볼 수 있다. 

결론

-경기민감주에 투자할 때는 해당주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Key Factor를 찾자
-호실적과 뉴스기사만 보고 주식을 매수하지말자(차트, Key Factor, 재무제표, 차트를 모두 살펴보자)
-떨어지는 주식을 매수할 때는 반드시 명확한 반등 시그널을 확인하고 매수하자 (최저점 매수를 욕심내지말자)
-손절가를 정하고 반드시지키자

 단순하고 막연한 뉴스기사나 기대감만 가지고 주식에 투자해서는 결코 안된다. 특히 성장주가 아닌 사이클을 타는 '경기민감주'의 경우에는 반드시 키팩터(KEY FACTRO 주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가 있기 때문에 해당 키팩터를 찾아서 주가 흐름을 잘 관찰해야만 한다. 재무제표, 경기상황, 키팩터, 차트를 모두 고려한 상태에서 조심스럽게 분할매수를 진행해야한다. 경기민 민감주의 경우 사이클을 잘못 탈 경우 지속적인 하락으로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손절매도 필수로 할 줄 알아야한다. 

출처 : 키움증권 HTS

 위 차트는 경기민감주에 포함되는 조선주 '현대미포조선'과 철강주 'POSCO'의 차트다. 이 두 주식들은 2차전지 소재나, 미디어엔터주와 같은 높은 벨류를 받고 있는 성장주들의 주가가 상승할때 지속적으로 주가 하락을 보여줬다. 하지만 최근 차트상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확실히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변동하려는 '변곡'을 보여주는 반면 'POSCO'는 여전히 하락추세가 진행중에 있다. 

 만약에 'POSCO'의 호실적과 중국의 감산정책만을 보고 저점매수를 위해 'POSCO'에 진입했다면 조금 다시 생각해봐야할 지도 모른다. 여러가지 지표들이 반등은 아직이라고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을 아주 저렴한 가격에서 '최저점'매수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있는 유혹이지만 때로는 그러한 투자방식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여러가지 지표들을 골고루 살펴보면서 차트상 반드시 반등을 확인하고 분할매수로 진입해야한다. 

 

▶떨어지는 칼날을 잡지말라! 증시격언의 이해, 캔들차트의 기초

 

※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의 성공투자를 응원합니다. 

 

초보 투자자를 위한 캔들차트와 이동평균선의 이해(Feat.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마라)

캔들차트가 뭘까?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했다면(아니 어쩌면 주식 투자를 한적이 없더라도) 반드시 위와 같은 차트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어지럽게 이루어진 그림이 보이

free00life.tistory.com

 

종목공부 - 금리가 오르면 같이오르는 은행주를 공부해보자(Feat. BNK금융지주 투자논리)

 최근 한국증시가 큰폭으로 조정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은행주들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다른 주식들은 어려운데 왜 은행주는 강할까. 한마디로 은행의 수익성이 주가대비 많이 개

free00life.tistory.com

 

종목공부 - 위드코로나 수혜주 카지노 주식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롯데관광개발, GKL' (종목별

 정부가 '위드 코로나'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하면서 사실상 '위드 코로나'를 목표로 정책 방향의 가닥이 잡혀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미 해외의 여러 사례들을 살펴봐도 코로나를 완전히 종식

free00life.tistory.com

 

초보 문과 투자자를 위한 반도체섹터의 이해(FEAT. 반도체 대표 종목정리)

 최근 미국 바이든 정부는 반도체 투자에 총력을 기울이라며 미국의 반도체 산업을 육성할 것을 선포했다. 게다가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다 뭐다 해서 앞으로 더 좋아질 일만 남은 산업이라는

free00life.tistory.com

 

최소한 이건 알고 투자하자! 초보 투자자를 위한 2차전지 섹터 기본 상식 정리(feat. dart, 증권사

 요즘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 TV의 '개미는 뚠뚠'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주식투자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연예인들이 출연해서 주식전문가들의 멘토링을 받으며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