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폴라리스오피스 - 챗GPT, 우크라이나재건, 교육격차 해소 등 다양한 테마에 엮여있는 AI 관련주

by BUlLTerri 2023. 7. 19.
반응형

출처 : www.polarisoffice.com

▷ 종목관련 이슈

'주가 신기록' MS, 메타와 'AI동맹'…기업용 구독 서비스도 공개 (daum.net)//2023.07.19, 머니투데이 정혜인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AI) 시장 장악을 위해 소셜미디어(SNS) 업체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와 손을 잡는다.
18일(현지시간) CNBC·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MS는 이날 파트너 기업 전용 기술 이벤트 '인스파이어 2023'를 열고 메타와의 AI 제휴, 새로운 기업용 AI 서비스 등을 발표했다.
나델라 CEO는 "우리는 신세대 AI로 인한 대규모 플랫폼 시프트의 한가운데에 있다"며 "AI를 통한 외부 기업과의 연계로 약 2조5000억달러(약 3160원)의 (AI) 잠재시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MS는 이날 행사에서 AI 정기구독 서비스 'MS 365 코파일럿'의 구체적인 출범 계획을 내놨다. 생성형 AI가 포함된 'MS 365 코파일럿'의 구독 사용료는 1인당 월 30달러로 책정됐다. 다만 구체적인 서비스 출범 시기는 공개되지 않았다.

 폴라리스오피스는 최근 네이버가 우크라이나 재건에 생성형 AI/디지털트윈을 활용한다는 소식에 과거 네이버 클라우드와 MOU를 체결한 이력이 부각되며 주가가 상승했다. 오늘은 챗GPT로 유명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신고가에 도달하면서 AI섹터 전반에 수급이 유입되며 함께 상승해줬다. 

 폴라리스오피스는 우크라이나재건, 교육격차해소, 챗GPT등 다양한 재료로 부각된 이력이 있는만큼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할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시총 :(2023.07.18)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27.05%

●미상환전환사채 : O, 유통주식수 대비 약 1.56%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관련테마 : 네이버, 우크라이나 재건 AI,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교육 격차 해소, 디지털 전환, 네이버클라우드, 챗GPT, AI

 

▷관련기사

국토교통부와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의 폴란드 방문 경제사절단에 참가해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네이버가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사업에서 할 구체적인 역할은▲디지털 트윈 인프라 구축 ▲생성형 AI개발 ▲소버린 클라우드 제공 등이다.네이버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스마트시티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트윈이란 실제 세상을 디지털 환경에 3차원으로 똑같이 구현한 것으로, 스마트시티 건설의 초석이 되는 밑작업이다.또 네이버는 우크라이나어 기반의 생성형 AI 개발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자정부 서비스를 고도화 한다는 목표다.
,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폴라리스오피스는 글로벌 오피스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협업 솔루션 전문 업체다. 스마트폰 확산 초기 안드로이드 계열 문서 뷰어 어플리케이션으로 선탑재 되면서 글로벌 시장에 이름을 알렸으며, 지난해 기준 글로벌 가입자 수는 1억2400만명에 이른다.현재는 PC·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종합 오피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폴라리스오피스는 '폴라리스오피스 AI'의 공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에 대해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챗GPT,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등과 결합된 형태의 폴라리스오피스 AI는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구독료 등이 가장 강력한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지난 2021년 12월 경상남도교육청 창의인재과와 경남 지역 공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업무 협약 주요 내용은 폴라리스오피스와 경남교육청 창의인재과가 경남교육청의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을 활용한 미래환경 조성과 디지털 전환에 협업을 하는 것이다. 또 경남 소재 학교에 웹 오피스, 교육지원 기능 개발을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하
폴라리스오피스는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AI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양사는 생성형 AI를 적용한 오피스 기술 고도화 및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 폴라리스오피스의 서비스와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AI 서비스를 접목해 개발하고자 한다.폴라리스오피스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해 올여름 공개할 예정인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국내 고객에 특화된 AI 오피스 서비스를 출시한다. '폴라리스오피스'에 생성형 AI를 결합해 AI 기반 문서 작업 효율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폴라리스오피스는 AI 오피스 플랫폼 '폴라리스 오피스 AI'를 출시한 오피스 소프트웨어(SW) 전문기업이다. 폴라리스 오피스 AI는 생성형 AI 언어모델을 적용한 오피스 소프트웨어다. 오픈AI가 개발한 '챗GPT'를 비롯해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스테빌리티AI '스테이블 디퓨전' 등 다양한 AI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업 목적은 웹 오피스 제품으로 맞춤형 교육 지원 기능을 구현해 학생들 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것이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MOU 협력사 :  셀바스AI, 네이버, GS ITM, 비즈니스캔버스, 미네르바소프트 

▷최근 차트 (2023.07.19)

출처 : 키움증권 HTS

 바닥대비 대략 5배정도 주가가 상승하며 현재는 종가기준 역사적 신고가에 위치해 있다. 주가가 많이 상승해준만큼 장그투자나 스윙투자로 접근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위치다. 다만 최근 투자의 트렌드상 신고가 영역에 있는 종목들이 쉽게 하락하지 않고 추가적인 반등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주요 이평선에서 반등을 노려보는게 가장 현실적인 접근 방법이 될 것같다. 1차 3일선, 2차 첫 상한가의 종가 4,175부근을 잘 지지해주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플리토 - 챗GPT 관련 번역AI 테마주

▷ 종목관련 이슈 챗GPT, AI관련 종목들이 한차례 조정을 준뒤 선별적인 주가 반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는 테마성이 너무 짙은 종목들은 반등을 주기 어려워 보인다. 플리토의 경우에는 AI관련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