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포스코DX - 포스코그룹 계열 스마트물류, 산업용 로봇,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Feat, 코스피 이전상장 검토)

by BUlLTerri 2023. 7. 20.
반응형

출처 : www.poscodx.com

▷ 종목관련 이슈

 포스코DX는 최근 POSCO홀딩스, 포스코퓨처엠과 더불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포스코 그룹주다. 포스코퓨처엠, POSCO홀딩스의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부각되며 그룹사인 포스코DX로도 수급이 쏠리며 현재는 신고가영역에 도달해 있다. 게다가 코스피 이전상장을 검토중에 있다는 소식으로 공매도 숏커버링 수급도 유입되면서 추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최근 이러한 신고가 영역에 있는 차트가 추가적으로 시세를 분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볼만하다는 생각이다.  

 

●시총 :4조669억(2023.07.19)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66.16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포스코그룹주, 코스피이전상장, 호실적, 산업용 로봇, 스마트물류, 스마트팩토리, 최저임금상승

 

▷관련기사

포스코DX는 2023년 2분기 매출액 4065억원, 영업이익 343억원의 잠정 실적을 18일 공시했다. 상반기 누적으로는 매출액 7758억원, 영업이익 64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대비 매출액은 64.7%, 영업이익은 98.2%증가한 수치다.호실적의 배경으로 포스코DX는 “포스코 그룹사 대상으로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산업용 로봇 분야의 사업기회가 증가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포스코 그룹이 이차전지와 같은 미래 소재 분야 사업을 확대하면서 생산 현장에 적용되는 시스템에 포스코DX 기술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앞서 포스코 홀딩스는 11일 ‘제2회 포스코그룹 이차전지 소재사업 밸류데이’를 개최하며 리튬, 니켈, 양극재, 음극재 분야에서 총 62조원의 매출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포스코DX는 올해 안으로 이전 상장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주관사 선정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증권가에선 이날 장중 100만원을 넘어 ‘황제주’에 등극한 에코프로의 이전 상장설도 돌고 있다. 기업공개(IPO)를 앞둔 자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IPO업계 관계자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몸값이 최소 2조원에서 최대 5조원으로 추정되는데 에코프로의 시총은 25조원이 넘는다”며 “유가증권시장 이전 상장 요건에 충분히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포스코DX는 30일 사명 변경에 따른 새로운 비전 선포식을 열고 로봇과 AI(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등을 적용해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글로벌 DX 선도기업으로 도약해 2030년까지 매출 4조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지난해 포스코DX의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1조1527억원이다. 올해를 시작으로 향후 8년간 산업용 로봇과 스마트 팩토리·물류에 집중해 매출을 약 4배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선언이다.미래 성장사업 발굴과 육성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올해부터 신사업추진반을 발족해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DX는 AI, 디지털트윈 등의 기술을 적용해 산업현장의 스마트팩토리를 더욱 고도화하고 글로벌 리더 기업으로 성장하는 한편 산업용 로봇 자동화와 스마트 물류자동화 등 신사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생산현장의 스마트팩토리를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포스코DX는 고위험·고강도 산업 현장에 로봇을 적용하기 위한 컨설팅, 설계,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로봇 자동화 솔루션 사업 전반을 추진하고 있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www.poscodx.com

 

출처 : www.poscodx.com
출처 : www.poscodx.com
출처 : www.poscodx.com
출처 : www.poscodx.com

▷주요 고객사 :  포스코그룹 

 

▷최근 차트 (2023.07.20)

출처 : 키움증권 HTS

 역사적 신고가 차트다. 가장 많은 거래대금이 터진 7월13일의 고가와 종가 부근을 깨지 않고 잘 지지해준다면 추가적인 시세도 나와줄 수 있다. 만약 별다른 반등없이 주가가 급락한다면 주요 이평선에서 반등분을 노려볼 수도 있다. 다만 이런 역사적 신고가영역에 있는 종목들에 투자한다면 장기 투자보다는 단기매매가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성일하이텍 - 2차전지 폐배터리 재활용 대장주

▷ 종목관련 이슈 "유럽판 IRA 기대에…폐배터리株 주가 ‘고속충전’ 중 [황금알 폐배터리]"- 헤럴드경제 (heraldcorp.com)//2023.03.03, 서경원 기자 유럽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불리는 유럽 핵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