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로보로보 - 해외에 교육용 로봇을 수출하는 교육용 로봇 기업

by BUlLTerri 2023. 8. 7.
반응형

출처 : roborobo.co.kr

▷ 종목관련 이슈

 로보로보는 로봇 섹터에서 대장주는 아니지만 레인보우로보틱스 같은 대장주들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로봇섹터에 돈이 유입된다면 크게크게 움직여주는 종목이다. 시총도 그리 크지 않고 변동성도 매우 크기 때문에 단기트레이딩이나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져볼만한 종목이다. 다만 로봇중에서도 감속기나 자율주행로봇과 같은 산업전반에 도움이되는 분야가 아니라 '교육'쪽 이기 때문에 대장주가 되기는 매우 힘들다는 점도 명심해야한다. 대장주가 아니더라도 어떻게 매매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에는 큰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시총 :972억(2023.08.04)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35.82%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로봇, 영유아 교육, 교육용 로봇, 코딩 교육, 중국 코딩, 에듀테크

 

▷관련기사

로보로보, 중국 편중 리스크 벗어났다//2022.12.14, 더벨 박상희 기자
로보로보는 2016년 북경로보로보와 10년간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로보로보 매출이 2016년부터 팬데믹 발발 이전까지 성장세를 그린 것은 북경로보로보 향 매출 증가에 힘입은 바 크다. 북경로 보로보는 로보로보 제품을 수입해 중국 내에 유통하고, 학원사업을 열어 로보로보 제품을 활용한 영유아 교육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의 디지털 SW 교육 확대 방안이 검토되면서 코딩 관련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앞서 인수위 관계자에 따르면  초중고 정규 교육 과정에서 코딩 등 디지털 수업 시수를 현재 수준에서 늘리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로보로보는 국내 1위 교육용 로봇 기업으로 인공지능, 로봇, 코딩 등 융합과학 분야 관련 개발과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코딩 교육에 대한 기대감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로보로보는 교육용 로봇 기업으로 국내 방과후시장 및 해외 업체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로봇, 코딩, 융합과학 전반에 걸쳐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로보로보는 지난해 전국 초등학교 가운데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는 6204개교 중 16.11%인 1000개교를 거래하고 있다. 코딩 교육 전용 제품군을 통해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국내 교육용 로봇 매출로는 업계 점유율 1위에 해당한다.
김두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앞으로는 중국 매출에 주목해야 한다"며 "현재 중국 수출은 파트너사인 북경 로보로보교육과기를 통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베이징 로보로보교육과기의 점포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로보로보의 외형성장이 가능할 것"이며 "파트너사 점포 수는 2015년 162개에서 올해 상반기 325개로 약 3년 동안 2배 수준으로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중국 내 자치성별로 코딩 수업을 공교육으로 도입하면서 공교육 시장 진출 가능성도 존재한다. 중국 베이징 교육통계업체인 JMD에듀케이션에 따르면 내년까지 중국 내 컴퓨터코딩과 로봇을 학습하려는 학생이 5000만명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2021.4.29, IR협의회 로보로보 기술분석 보고서

 

▷주요 고객사 :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베트남 등의 교육기업 

- 국내 : 온라인, 쇼핑몰, 지역 총판, 학교 등, 
- 해외 : 베이징 로보로보에듀케이션 테크놀로지 등 

출처 : 2018.11.29, 로보로보 IR자료

 

출처 : 2018.11.29, 로보로보 IR자료

 

▷최근 차트 (2023.08.07)

출처 : 키움증권 HTS

  지난 2022년3월중순에 역사적 신고가를 찍은 후 1년간 지속적으로 주가가 하락을 지속하다 오늘 처음으로 의미있는 거래대금이 유입됐다. 개별적인 호재라기보다는 로봇 섹터 전반에 수급이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오랜 시간 횡보와 하락을 거듭해준만큼 바닥권에서 거래대금이 나와준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다, 다만 종목의 특성상 먼저 움직여주는 종목은 아니기 때문에 항상 대장주 그룹인 레인보우로보틱스, 에스비비테크, 뉴로메카 등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지 않은지 잘 체크해가면서 매매해야한다. 

 지난2021년12월23일 거래대금이 2,600억이 넘게 터진 캐들의 종가 5,350부근이 중요가격대로 보인다. 지난 2022년10월13일에도 해당 가격대를 지지하고 반등해줬고 2023년 6월에도 해당가격대를 깨자 주가가 급락했기 때문이다. 5,350원을 잘지지해주는지 지켜보면서 추세를 깨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반등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2~3등주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가가 오를때는 늦게 적게 오르고 빠질때는 더 많이 빠질 수 있다. 리스크 관리를 필수적으로 해야한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 삼성전자가 점찍은 로봇대장주

▷ 종목관련 이슈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최근 삼성를 대상으로한 제3자배정 증자를 통해 약 589억원 규모의 투자자금을 확보하면서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줬다. 증자절차가 마무리되면 삼성전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