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컨텍 - 세계 유일의 다운스트림 턴키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주산업 기업(Feat, 스페이스X)

by BUlLTerri 2024. 1. 11.
반응형

출처 : kr.contec.kr

▷ 종목관련 이슈

 컨텍은 지난 2023년11월09일 상장한 신규상장주로 다운스트림 분야에서 지상국을 통한 위성데이터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주요 고객사로 '스페이스X'를 두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꽤나 주목을 받고 잇는 우주산업 섹터 종목이다. 

 

※보통 우주산업은 위성과 발사체를 제작하여 발사하는 업스트림(upstream)과 위성영상을 활용하거나 통신을 서비스하는 다운스트림(downstream)으로 구분한다. 스타트업들은 업스트림에서 위성체, 발사체, 지상국 분야에서 활동 중이고, 다운스트림에서는 위성 활용과 과학연구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출처 : http://webzine.koita.or.kr/

츨처 : ipostock.co.kr

 신규상장주인만큼 보호예수물량을 체크해보면 상장후 3개월 물량인 약 20.47%가 2월9일에 출회된다. 아직까지 한달 가량 기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보호예수 이슈는 크게 없다고 보면 된다. 정부에서 우주항공청 설립 소식도 들려오고 있으니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볼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시총 :3,180억(2024.01.10)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34.14%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우주산업, 저궤도, 나사, 스페이스X ,아마존

 

▷관련기사

3일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 회사가 '다이렉트 투 셀' 서비스를 위해 제휴하는 통신사는 미국의 티모바일을 비롯해 캐나다의 로저스(Rogers), 일본의 KDDI, 호주의 옵투스(Optus), 뉴질랜드의 원 엔지(One NZ), 스위스의 솔트(Salt), 칠레와 페루의 엔텔(Entel) 등 8개국의 7개 회사다.스페이스X는 위성 발사를 생중계하며 "다이렉트 투 셀을 사용하는 이동통신사는 모든 파트너 국가에서 글로벌 통신망에 접근할 수 있다"며 "이들 통신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해당 국가에서 끊김이 없이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 소식을 전하며 스타링크 사업 부문의 올해 연간 매출이 약 100억달러(약 13조원에 도달해 스페이스X 전체 매출의 약 3분의 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새해 첫 경영 행보로 6G 등 네트워크 통신 기술 점검에 나섰다. 1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리서치를 찾아 6G를 포함한 차세대 통신 기술 동향과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 삼성리서치는 삼성의 글로벌 연구개발(R&D) 허브다. 차세대 네트워크 통신기술, 인공지능(AI), 로봇, 헬스케어 등 최첨단 미래 기술을 연구하는 조직이다. 이 회장은 이날 방문에서 ▲ 6G 통신기술 개발 현황 ▲ 국제 기술 표준화 전망 ▲ 6G 및 5G 어드밴스드 등 차세대 통신기술 트렌드를 살펴보고, 미래 네트워크 시장 선점을 위한 사업 전략을 논의했다. 한편 차세대 이동통신인 6G는 저궤도 위성통신이 필수 인프라로 꼽힌다. 컨텍은 지난 11월 증시에 상장하며 조달한 400억원 규모의 공모금을 활용해 2024년까지 12개국에 15개 저궤도 지상국을 구축할 계획이다. 위성의 트렌드가 레이저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만큼 이에 발맞춰 지상국 기술도 고도화 시킨다. 여기에 신규 사업으로 초저궤도(VELO) 및 ES 위성을 발사해 운영할 계획이다.
스페이스X는 지난 2일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총 21개의 스타링크 위성을 발사했다. 이 중 6개는 휴대폰에 직접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이다. 머스크는 소셜미디어 엑스(X)를 통해 “지구 어디서나 휴대전화 연결이 가능해졌다”고 다이렉트 투 셀 발사를 평가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컨텍에 집중되고 있다. 우주분야 전문기업 컨텍은 주요 고객사로 스페이스X를 두고 있다.
컨텍이 제주시에 조성 예정인 ‘아시안우주공원’(ASP) 부지가 투자진흥지구로 지정됐다는 소식에 주가가 강세다.
컨텍은 주요 고객사로 스페이스X를 두고 있다. 회사는 여러 위성을 대상으로 관제 임무를 지원하는 지상 시스템 개발 및 통합가능한 지상국 시스템 엔지니어링 솔루션으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위성 데이터 수신 서비스(GSaaS) 네트워크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컨텍은 KT SAT와 스페이스X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컨텍은 여러 위성을 대상으로 관제 임무를 지원하는 지상 시스템 개발 및 통합 가능한 지상국 시스템 엔지니어링 솔루션으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위성 데이터 수신 서비스(GSaaS) 네트워크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컨텍은 주요 고객사로 스페이스X를 두고 있다. 회사는 여러 위성을 대상으로 관제 임무를 지원하는 지상 시스템 개발 및 통합 가능한 지상국 시스템 엔지니어링 솔루션으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위성 데이터 수신 서비스(GSaaS) 네트워크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컨텍은 우주 지상국 데이터를 송수신 처리하는 스타트업이다. 우주 산업은 위성과 발사체를 생산하는 '업스트림'과 인공지능(AI), 3D 프린터, 위성영상 및 통신 등 4차 산업 혁명 기술이 결합한 '다운스트림'으로 구분된다. 컨텍은 지상국 서비스와 위성영상 전처리·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운스트림 분야 업체다. 다운스트림 분야의 모든 영역을 다루는 곳은 전 세계에서 컨텍이 유일하다.
컨텍은 아시아, 유럽, 북미 등에서 200개 이상의 고객 및 파트너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2015년 이후 100건 이상의 사업화를 수행해 풍부한 트랙레코드를 쌓았다. 회사는 뉴스페이스 시대를 맞아 글로벌 위성 발사가 급증하는 가운데 위성 데이터 올인원 서비스를 바탕으로 실적에서 퀀텀 점프를 이룬다는 목표다.
컨텍이 타 위성 서비스 기업들에 비해 독보적인 이유는 바로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데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사의 지상국으로 위성이 전달하는 데이터를 받아주기만 하는 반면, 컨텍은 수신 후 데이터 보정, 활용까지 전범위를 아우른다. 이 대표에 따르면 주요 경쟁사 중 이러한 위성 발사부터 관제·관리까지 일괄로 처리하는 기업은 컨텍이 최초다.현재 컨텍의 주고객사로는 미국의 스페이스X, 아마존, 노르웨이의 KSAT, 유럽의 에어버스 등 글로벌 기업들이 줄을 잇는다. 국내에선 항우연, 천문연, KAIST, ADD(국방과학연구소), 서울대학교 등이 있다.
컨텍이 타 위성 서비스 기업들에 비해 독보적인 이유는 바로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데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사의 지상국으로 위성이 전달하는 데이터를 받아주기만 하는 반면, 컨텍은 수신 후 데이터 보정, 활용까지 전범위를 아우른다. 이 대표에 따르면 주요 경쟁사 중 이러한 위성 발사부터 관제·관리까지 일괄로 처리하는 기업은 컨텍이 최초다. 현재 컨텍의 주 고객사로는 미국의 스페이스X, 아마존, 노르웨이의 KSAT, 유럽의 에어버스 등 글로벌 기업들이 줄을 잇는다. 국 내에선 항우연, 천문연, KAIST, ADD(국방과학연구소), 서울대학교 등이 있다.

 

▷재무추이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2023 컨텍 IR BOOK

 

출처 :  2023 컨텍 IR BOOK
출처 :  출처 : kr.contec.kr

 

▷주요 고객사 : NASA, 스페이스X, 아마존, KSAT, 에어버스, SCC, AIST, ADD(국방과학연구소), 한화시스템, 쎄트렉아이, AP위성, SK텔링크 등

출처 : kr.contec.kr

▷최근 차트 (2024.01.11)

출처 : 키움증권 HTS

 상장 직후에는 시장 상황때문인지 급락을 했으나 15,000원 부근에서 1500억이 넘는 거래대금을 일으키면서 상장 시가부근을 다시 돌파해줬다. 이후 거래량이 줄면서 지속하락했지만 13,290원을 저점으로 다시 바닥을 찍고 올라와 현재는 상장당일의 최고가인 21,000원 부근을 지속 지지해주면서 고가놀이를 하고 있다. 주가 반등이 많이 나온 상황이라 오랜 기간 투자하는 것은 다소 리스크가 있다. 단기적인 관점으로 매매에 접근하는 것이 오히려 안전해보이는 위치다. 주요 가격대인 21,000원 및 상장시가를 기준으로 매매 계획을 세워보면 좋다. 최근 거래대금이 잘 나와주고 있어서 이전 고점 부근인 23,300~23,950원 부근을 갭으로 넘어서 시작하거나 강한 거래량으로 해당 위치를 뚫어주면 추가적인 주가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AP위성 - 스페이스X, 원웹 국내 진출 관련주

▷ 종목관련 이슈 美 FCC, 스페이스X 대항마 '아마존 카이퍼 프로젝트' 승인 < 정보통신 < 기사본문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2023.02.10, 추현우 기자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아마존의 위성 인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