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실전 매매일지

2028.01.08 - 형지엘리트, 알멕

by BUlLTerri 2026. 1. 8.
반응형
원칙

1. 개별종목 최대 비중 40
2. 최대손실금 예수금 2.9%초과시 매매 중단
3. 코스닥 거래대금 7조미만 ->  매매종목수 3종목 이하 
4. 강한 신선한 재료 있거나 코스닥 거래대금 7조 초과 -> 매매종목수 5종목 이하 
ㅁ오늘의 반성 포인트 
- 과한 비중은 기회줄때 일단 줄여야 맞다. 
- 욕심이 들어간 매매는 반드시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 

ㅁ매매일기 
- 차분하게 기다리면 기회가 많은 시장인 것 같다. 
- 다만 많은 기회도 욕심이 들어가면 손절로 이어질 수 있다. 한방 승부 볼 생각 말고 차분하게 모아가자.
- 오늘의 수익에 감사하자. 

 

형지엘리트 당일 매수 매도
매매 당시 시장은 어떠하였나?
일봉상 거래량 감소하면서 고가대비 30% 넘게 하락한 상황에서 장전에 로봇 관련 재료 기사 확인, 이후 분봉상 시가 및 120분선 돌리고 거래대금 들어오는 모습 체크
매매의 근거가 된 재료 혹은 기사
"형지그룹은 장년층을 대상으로 수십 년 동안 의류 사업을 전개한 경험이 있습니다. 2000개 매장 기반의 유통망은 물론 방대한 고객 데이터도 무형의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죠. 보급형 웨어러블 로봇 출시를 계기로 고령화 사회 핵심 솔루션을 제공하는 '시니어 데이터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의류 브랜드와 학생복, 스포츠 상품화 사업을 전개 중인 형지엘리트는 최근 장년층 대상 웨어러블 로봇 보급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상표권 출원을 마친 가운데 현재 프로토타입 개발을 마치고 올 하반기 출시를 계획 중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패션 그룹이 생소한 로봇 분야에 뛰어든 까닭은 무엇일까. 변화를 이끌고 있는 최준호 대표를 만나 웨어러블 로봇 사업의 추진 배경과 향후 계획에 대해 물었다. 인천 송도 형지그룹 사옥에서 만난 그는 웨어러블 로봇 사업의 미래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었다.
매매한 종목의 끼는 어떠한가? / 메인 재료는 무엇인가?
끼 좋다. 다만 시총 600억대로 호가 얇고 변동성이 매우크다. 테마성이 짙다. 원래 정치테마주에도 엮였었는데 최근에 시니어 웨어러블 로봇 재료가 붙어주면서 바닥권에서 반등했다.
매매한 종목의 일봉, 분봉의 자리

이 종목을 어떻게 찾고 접근했어야 했나?
충분히 조정 받으면 끼를 체크해서 매매
매매평가
  1. 일봉상 충분히 조정 받았고 224일선 밑에서 나쁘지 않은 기사가 나왔다는 판단으로 매매했다. 첫 매수가 다소 급했고 비중도 과하긴 했다. 급하게 매매하지말고 천천히 모아가야한다. 급하면 진다. 그리고 급해지는 원인은 욕심이다.
  2. 그럼에도 수익에 감사하고, 수익금을 최대한 매도 선까지 홀딩한 시도도 좋았다.
알멕 당일 매수 매도
매매 당시 시장은 어떠하였나?
지수반등, 우주섹터 쪽으로 돈 들어오는 모습 확인(쎄트렉아이, 이노스페이스, 루미르 분봉 반등) 알멕도 전일 상한가 이후 120분선 및 시가 지지해주는 모습 확인
매매의 근거가 된 재료 혹은 기사
NH투자증권은 7일 알멕(354320)에 대해 50년 이상 축적된 알루미늄 기술력을 기반으로 현재 우주항공 분야 핵심 고객사 대상으로 샘플테스트를 진행 중인, '우주항공 섹터 내 샛별'로써 주목해야 할 시기라고 평가했다. 
알멕은 알루미늄 압출 전문 기업이다. 원재료인 알루미늄 주조부터 압출·가공·조립·표면처리까지 일관생산체계를 구축 중이다. 배터리 모듈 케이스, 배터리 팩 케이스, 전기차(EV) 플랫폼 프레임 등 전기차용 풀 라인업 경량화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수주잔고 약 1조1000억원을 보유 중이며, 지난해 연간으로 흑자 전환이 전망되고 있다. 올해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사천공장 본격적인 상업 생산 및 사업 다각화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각각 19.0% 늘어난 2203억원, 51.3% 성장한 123억원으로 양호한 성장세 시현이 예상되고 있다. 강경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알루미늄은 가벼운 무게 대비 우수한 강도와 내식성, 가공성 덕분에 탄소섬유 복합재, 티타늄 합금과 더불어 우주항공 분야 핵심 소재로 꼽힌다"며 "위성·발사체의 추진 시스템, 연료탱크, 로켓 엔진 부품까지 다양한 핵심 부품에 활용 중에 있다"고 짚었다. 이어 "동사는 상장 초기부터 우주항공 및 도심항공교통(UAM) 알루미늄 압출 소재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라며 "50년 이상의 업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Crash Alloy, 고연성 압출 합금 등 알루미늄 핵심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주항공 분야 핵심 고객사 대상으로 샘플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상반기 내 유의미한 성과가 기대된다"고 조언했다.
매매한 종목의 끼는 어떠한가? / 메인 재료는 무엇인가?
시총 1700억대, 끼 좋고 호가는 얇다. 알루미늄 및 전기차 모듈케이스 사업을 하고 있고 고객사에 LG엔솔, 리비안, 루시드, 아마존 등을 보유하고 있다. 어제 우주항공 재료 붙어주면서 224일선 위에서 갭으로 출발해서 상한가 마감해줬다.
매매한 종목의 일봉, 분봉의 자리


이 종목을 어떻게 찾고 접근했어야 했나?
시황 및 120분선/ 시가 지지 체크하면서 120분선 및 시가 기준으로 매매
매매평가
시황, 평단 관리 및 비중 관리를 적절하게 하면서 매매했다. 얇은 호가 탓에 변동성이 워낙 커서 매매가 쉬운 종목은 아니다. 120분선 및 시가를 깨면 칼 같이 손절 해야하는 종목이다.매도 이후의 슈팅은 어쩔 수 없다. 수익에 감사하자.그럼에도 역시나 수익금 홀딩 연습은 계속 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