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실전 매매일지

매커스 - 이것은 털릴 수 밖에 없는 운명

by BUlLTerri 2022. 8. 9.
반응형

1.회사의 개요

 당사는 분할회사인 (주)코아크로스(구 '(주)매커스')의 2006년 09월 21일 이사회결의 및 2006년 11월 09일 임시주주총회 승인에 의거 2006년 12월 13일을 분할기준일로 하여 2006년 12월 14일 인적분할방식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7년 02월 08일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2007년 02월 12일자로 재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당사는 비메모리 반도체인 FPGA 반도체(PLD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 등을 기술영업을 통해 판매하고 기술지원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업체입니다.

 

 

2.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44길 73 (역삼동 691-26)
전화번호 : 02-3490-9500
홈페이지 : http://www.makus.co.kr

 

3.주요사업의 내용

 당사는 비메모리 반도체인 FPGA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 등을 판매/기술지원하는 지배회사인 매커스와 종속회사로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CRC)로서 기업의 구조조정업무를 수행하고 투자업을 영위하는 매커스인베스트먼트, 스토리지 및 서버를 유통하고 유지보수를 통한 기술지원을 하는 매커스시스템즈가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은 자일링스(XILINX), 르네사스(RENESAS), 메이콤(MACOM) 등 세계적인 반도체 전문회사들의 제품을 국내에 들여와 기술영업을 기반으로 하는 반도체 유통업체로 분류될 수 있으나, 특별한 조직 및 기술적 지원없이 단순히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유통회사와는 다르게 IT기업에게 그들의 제품 사양에 맞는 반도체를 선정하여 최적의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해 주는 동시에 필요에 따라 개발 파트너로서 기술지원(반도체 회로 설계)을 하고 같이 제품을 개발한 후 반도체를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 dart.fss.or.kr

=> 매커스는 일반적인 반도체 회사와는 조금 다른 사업을 영위한다. 직접 반도체를 제작/판매하지는 않고 주요 고객사들에게 기술지원을 제공하거나 제품을 유통판매시켜주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주요 품목에도 구체적인 제품 명이나 서비스명이 있는 것이 아니고 고객사가 나열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시가총액 : 약 1400억 (2022년8월09일기준)

5.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숫자가 다소 들쭉날쭉 하기는 하지만 지속적으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내고 있다. 실적이 좋을때는 Roe가 20%를 넘길 떄도 있다. 물론 들쭉날쭉한 실적탓에 멀티플을 높게 적용받기는 어려운 종목이긴 하다. 재무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없는 종목이다. 


6. 최근  관련 기사들 

 

[특징주]매커스, AMD·ECARX 전기차 플랫폼 협력..국내유일 자일링스 총판 부각2022.08.05

이베스트투자증권 “매커스, FPGA 공급 확대로 2분기 실적 기대”2022.08.02

반도체 기술력 겸비 '매커스', 비메모리 타고 비상2022.03.25

=> 과거 기사를 살펴보면 고객사의 성장과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호황이 주가 상승의 동력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해볼 수 있다. 

 

7. 지분구조

출처 : https://dart.fss.or.kr/
출처 : https://dart.fss.or.kr/

 대표와 대표의 특수관계인 그리고 자기주식 지분을 모두 합하면 대략 41.5%다. 이정도 비중이면 대주주 지분이 너무 낮아서 생기는 문제는 딱히 없다고 볼 수 있다. 특이점으로는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피델리티'에서 9.9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로 피델리티 자산운용은 전세계 자산운용사중 운용규모 기준으로 대략 5위권안에 드는 엄청나게 큰 자산운용사다. 큰 자산운용사가 높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해당 기업의 펀더멘털을 보장한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명확한 투자 목적과 기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단순히 큰 자산운용사의 지분이 높다는 것만보고 투자를 결정해서는 안된다. 

출처 : https://dart.fss.or.kr/

 최대주주이자 대표이사인 '신동철'의 경우 과거 이력에서 볼 수 있듯이 '삼성전자'와 관련된 경력이 있다. 주식시장에서 가장 좋아하는 재료중 하나가 '삼성전자'이기 때문에 확인해볼 필요는 있다. 

 

8. 최근의 차트 움직임 + 매수/매도 마크

키움증권 HTS

 차트상으로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모양이였다. 최초의 매집후 돌파자리에서 종목을 잡지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조정이후 두번째 돌파가 가능한 자리에서 매수를 시도했다. 9270원 가격을 기준으로 해당 가격이 돌파된다면 다시 시세가 나올 것으로 대했다. 

키움증권 HTS

 예상대로 주가가 급등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으나 장중에 주가가 급락하여 급하게 손절을 할 수밖에 없었다. 

키움증권 HTS

 분봉상으로 보면 내가 매수한뒤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급격하게 하락하는 모양세다. 예쁘게 이평선과 매물대를 돌파해줬고, 확실한 매집후 돌파 패턴이라고 생각한 순간 갑자기 급락이 나왔다. 내가 좋게 생각하는 차트는 다른 누가봐도 좋게 보일 수가 있다. 게다가 첫 번째 돌파가 아니고 이미 1차 돌파가 나온뒤의 돌파는 이렇게 급락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9. 향후 주가 움직임에 대한 전망
- 첫번째 돌파가 아니라는 점이 아무래도 찜찜해서 원래의 1차매수 비중의 절반만 진입하긴 했지만 매수하자 마자 예상치 못한 급락이 나와 생각보다 손절률이 높다.(일반적으로 1:2:2 의 비중으로 분할 매수하여 스윙매매를 한다.) 

출처 : 키움증권 HTS

 이번 타이밍에는 돌파를 하지 못했으나 여전히 재급등할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보고 있다. 며칠간의 조정 기간을 거치고 이전의 저점 가격대를 깨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볼 필요가 있다. 이번에는 9360원정도를 돌파해준다면 다시 한번 접근해볼 생각이다.  

 

※스스로 공부했던 내용을 잊지 않으려고 블로그에 매매일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절대로 그대로 따라해서는 안됩니다.
※종목추천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삼강엠앤티 - 무릎에서 사서 어깨는 모르겠고 그냥 분할매도

1.회사의 개요  회사는 1996년 11월 29일 설립되었으며, 2008년 08월 0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당사는 플랜트사업, 특수선사업, 후육강관사업, 조선사업, 선박수리개조사업의 5대 사업을

free00life.tistory.com

 

금양 - 매집후 돌파패턴 3 (Feat. 차트는 크게크게, 매도는 분할매도)

1.회사의 개요  당사는 1955년 11월 17일 금북화학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1976년 12월17일 한국거래소에 주식이 상장되었으며, 1978년 07월 15일 금북화학공업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금양으

free00life.tistory.com

 

세림B&G - 손절일지 (Feat. 나의 손절가는 누군가의 매수가)

1.회사의 개요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세림비앤지'이며, 영문명은 'SERIM B&G Co., Ltd'(약호 'SERIM B&G') 입니다. 당사는 2003년 10월 24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하여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