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사의 개요
당사는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판매/렌탈 하는 타이어부문(매출비중 99.67%)과 종속회사 누리네트웍스(주)의 운송보관 및 종속회사 Qingdao Nexen Machine Corporation Co.,Ltd.의 금형제작/수리 및 종속회사 엔젤위더스(주)의 제과제빵업을 하는 비타이어사업부문(매출비중 0.33%)으로 구성되어있는 Global Tire기업입니다.
2.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본사의 주소: 경남 양산시 충렬로 355(유산동)
전화번호: 055-370-5114
홈페이지주소: http://www.nexentire.com
3.주요사업의 내용
당사는 국내 본사를 중심으로 중국, 미주,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통해 타이어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타이어시장은 신차용 타이어인 OE(Original Equipment) 시장과 교체용 타이어인 RE(Replacement Equipment)시장으로 구분 되며, 글로벌 타이어 수요는 OE시장이 약 30%, RE시장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세계 약 120개국의 교체용 타이어 및 신차용 타이어 유통/판매 활동 중이며, 판매경로는 국내(18%)와 해외(82%)로 나뉘어집니다. 당사는 세계 각 지역별 고객과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화 작업을 지속하는 한편 제품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완성차 업체의 엄격한 요구 기술 수준을 달성, 신규 OE 공급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을 사업성격 부문으로 구분하면 크게 타이어를 생산, 판매, 렌탈하고 있는 타이어부문과 재고 및 창고관리, 상품 수배송, 수출입화물 보관업을 영위하는 누리네트웍스(주)의 비타이어부문(운송보관), 금형의 제작, 판매업을 영위하는 Qingdao Nexen Machine Corporation Co.,Ltd.의 비타이어부문(금형), 엔젤위더스(주)의 비타이어부문(제과제빵)으로 나뉘어집니다. 2022년 반기 경영실적은 연결매출액 1조 1,863억원, 영업손실은 66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타이어부문의 주요 제품은 PCR, SUV 타이어 등이 있으며, 동기간 타이어부문 연결매출액은 1조 1,825억원(내부거래 제거 후)를 기록했습니다. 비타이어부문(운송보관) 매출액은 69억원(내부거래 제거 전)을 달성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비타이어부문(금형)의 매출액은 20억원(내부거래 제거 전), 영업손실은 2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비타이어부문(제과제빵)의 매출액은 6억원(내부거래 제거 전), 영업손실은 0.6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타이어 이외의 사업도 하고 있지만 (예를들어 제과제빵) 타이어 관련 제품이 매출 비중의 98%다. 그밖에 해외 비중이 80%를 넘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달러가 강한 상황에서는 이런 수출기업들이 오히려 수헤를 볼 가능성이 높다.
4.시가총액 : 약 7800억 (2022년09월14일기준)
5. 재무추이
-> 올해 상반기와 지난 하반기에 힘든 시기를 보냈다. 다만 최근에는 판가개선 효과로 실적이 좋을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고무가격이 상승하게되면서 타이어 가격을 올렸는데, 최근에는 오히려 고무 가격이 하락하면서 오른 타이어 가격대비 원자재 비용이 감소하면서 이익개선이 도움이 되는 환경이 갖춰졌기 때문이다. 이와 유사한 투자아이디어로 투자해볼법한 기업들에는 음식료주들이 있다. 다만 판가개선으로 기업의 이익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해당 업계에서 어느정도의 시장지배력이 있어 제품가격을 올리더라도 수요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만한 기업이여야만 한다.
6. 최근 관련 기사 및 리포트
타이어 실적 희비…'美 증설' 한국타이어 독주2022년9월8일
[마켓PRO] 이제는 바퀴가 달릴 때?…악재 걷히자 33% 급등한 '한국타이어'// 2022년9월8일
고무가격 하락에…빵빵해지는 타이어주// 2022년9월6일
코로나로 고무생산도 줄어···타이어 3사, 가격 또 올린다// 2022년5월9일
=> 전기차등으로 인해 타이어에 대한 수요는 견조한 상황에서 고무가격하락, 원달러 상승으로 인해 타이어 관련 주식들이 수혜를 볼 것이라는 기사들이 나오고 이와 함께 넥센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등의 주식들이 상승했다.
7. 지분구조
지분구조를 살펴보다가 과거 감자 이력이 있어서 관련 기사를 찾아봤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자사주소각을 통한 감자로 주주가치를 높일 방침이라는 내용이 나온다. 악재의 대명사인 '무상감자'는 아닌것으로 보이긴 하는데 주가는 오히려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기사가 나온 2006년4월2일이후 주가를 살펴보면 대략 35%정도의 주가하락이 나왔다. 시장에서는 호재롤 인식하지 않았던것이 분명하다. 다만 감자를 단행한 연도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딱히 재무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감자를 한것은 아니라는 것이 보인다.
결과적으로 감자이력이 찜찜하긴 하지만 크게 문제가되는 감자이력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지분구조의 경우 모회사인 '넥센'의 비중이 40%가 넘어간다. 회장과 부회장의 지분도 20%를 훌쩍넘긴다.
모회사, 회장의 비중 이외에도 국민연금도 대략 5.92%의 비중을 투자중에 있다. 결과적으로 유통비율이 대략 30%정도밖에 되지 않고 모회사와 회장의 지분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주 친화적인 회사는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소액주주들이 힘을모아서 의결권을 행사해도 회사엥 영향을 줄 수 있는 비중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대주주 지분이 대략30%내외인 기업이 가장 이상적이긴 하다. 어차피 나는 단타로 접근했기 때문에 이정도는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8. 최근의 차트 움직임 + 매수/매도 마크
2021년12월21일 역대급 거래량과 함께 매집의 흔적이 보이기 시작했다. 해당 캔들을 중심으로 7200~7700가격대를 유심히 살펴보고 있었다. 이후 자잘한 매집이 발생하고 나서 2022년 9월2일 거래량과 함께 7200원을 돌파해주는 캔들이 나왔다. 개인적으로 장기 이평선(360일선)이 거슬려서 다음날까지 기다렸다가 양봉캔들로 출발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1차매수를 했고, 이후 7700원도 돌파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2차매수를 완료했다.
다만 만족스러운 수익을 내지 못한 것은 9월8일 투신과 사모펀드의 대량매도 때문이다. 다행히 10일선에서 지지를 보여주면서 재차반등을 보여주긴 했지만 분봉을 체크해보면 거래량과 함께 무서운 모습으로 주가가하락했다. 나의 경우 고점에서 일부 매도를 했기 때문에 욕심을 부리지 않고 해당 음봉캔들에서 전량매도했다. 추석연휴와 9월13일 미국 CPI발표도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적은 수익률로 마무리했다.
9. 향후 주가 움직임에 대한 전망
- 주가 상승분에 비해서 매우 아쉬운 수익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종목을 끝까지 발라먹을 수는 없기 때문에 내 기준에서는 최선의 매매를 했다고 생각한다. 매크로 상황이나 지수상황이 괜찮았다면 다음날 양봉캔들에서 따라가는 재매수를 할 수도 있었겠지만 내 기준에서는 몸을 사리고 수익을 챙겨가는 것이 더 편안하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가 지속되고 있고 추세가 크게 꺾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넥산타이어'의 경우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기준에서는 손익비가 좋지 않다고 판단하여 재매수는 신중하게 고려할 예정이다.
※스스로 공부했던 내용을 잊지 않으려고 블로그에 매매일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절대로 그대로 따라해서는 안됩니다.
※종목추천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자본주의 바라보기 > 실전 매매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코프로 - N자형 패턴의 매매, 거래량은 신뢰도 (0) | 2022.09.19 |
---|---|
HPSP - 흑삼병 브레이크와 거래량이 실린 매물대 돌파 (0) | 2022.09.16 |
레이크머티리얼즈 - 휩쏘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모른다. (3) | 2022.09.06 |
LX인터내셔널 - 달리는 말에 올라타기 (Feat. 석탄, 팜유) (0) | 2022.08.31 |
양지사 - 이런 거래량은 못참지(종가베팅) (0) | 2022.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