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에스앤에스텍 - 삼성전자 EUV 펠리클 관련주

by BUlLTerri 2023. 3. 20.
반응형

출처 : www.snstech.co.kr

▷ 종목관련 이슈

 에스앤에스텍은 블랭크 마스크를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다. 다만 종목의 주 재료는  'EUV 펠리클'이 대부분이다. 실질적으로 아직 EUV 펠리클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EUV 펠리클 관련해서는 테마주에 가깝다. 에스앤에스텍은 최근 3월16일에 종가기준 약 13.87%의 상승을 보여줬는데 이때는 EUV 펠리클 재료라기 보다는 삼성전자의 투자소식 때문이다. 

 시가총액이 7,000억이 넘고 재무제표도 나름 훌륭하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보다는 눌렸을때 천천히 모아가기에 좋은 스윙, 장투에 적합한 종목이다. 

 

●시총 : 7,711억(2023.03.17)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21.68%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삼성전자, EUV펠리클, 반도체, EUV장비, 블랭크 마스크, 삼성전자 투자, 반도체 국산화

 

▷관련기사

에스앤에스텍이 투과율 91%의 극자외선(EUV) 펠리클을 개발했다. EUV 공정에 적용될지 주목된다. 에스앤에스텍은 최근 사업보고서를 통해 투과율 91%의 펠리클 제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2021년 투과율 90% 달성에 이어 지난해 투과율을 개선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아직 EUV 공정에 펠리클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 공정 속도 지연과 공급망 부족 등의 이유에서다. 이에 자체 개발과 동시에 에스앤에스텍과 에프에스티에 지분을 투자하며 펠리클 개발을 추진했는데, 기술적 진전을 보여 주목된다. 단, 이번 에스앤에스텍 투과율은 EUV 장비사와 측정한 것이어서 반도체 양산 라인 적용에는 별도의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 삼성전자는 투과율 88% 펠리클을 개발한 상황이다.
반도체 시장 침체에도 '없어서 못 구한다'는 펠리클....왜?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thelec.kr)//2022.12.05, 강승태 기자
Arf, Krf 공정에 사용되는 펠리클 품귀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펠리클 가격이 기존 대비 큰 폭으로 올랐는데도 없어서 못 구하는 상황이다. 중국 팹리스 증가와 함께 신규 반도체 개발 수요가 늘고 일부 펠리클 업체의 공급이 여러 이유로 제한되면서 펠리클이 '귀하신 몸'이 되고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현재 국내 기업 중 펠리클은 에프에스티만 생산하고 있으며 EUV 공정에 들어가는 펠리클은 에프에스티와 에스앤에스텍이 개발 중이다.
에스앤에스텍은 현재 ASML과 품질 테스트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전세계 EUV 장비를 독점하는 ASML의 테스트를 통과하면, 사실상 '품질 인증'을 받는 것이나 다름없다. 테스트가 순탄하게 완료될 경우 경기도 용인에 있는 부지에 생산설비를 도입해 본격 양산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을 방문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있는 반도체 장비회사 ASML 본사를 방문해 극자외선(EUV) 노광장비의 공급확대를 논의했다는 소식에 에프에스티 등 관련주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ASML은 반도체 초미세공정에 필수적인 EUV 노광장비를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업체다. 삼성전자와 함께 대만의 TSMC, 미국의 인텔 등이 이 회사의 EUV 장비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최근 "목숨 걸고 하겠다"며 450조원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어 그의 행보와 발언에 투자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반도체 EUV 펠리클 개발 및 공정장비 전문기업 에프에스티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회사는 EUV 펠리클 검사장비 제조 자회사 이솔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이솔은 지난해 4·4분기 EUV 펠리클 투과율을 검사하는 장비(EPTR)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상용화하고 삼성전자 EUV 라인에 납품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snstech.co.kr
출처 : snstech.co.kr
출처 : snstech.co.kr

 

▷주요 고객사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TSMC 등 

출처 : snstech.co.kr

 

▷최근 차트 (2023.03.20)

출처 : 키움증권 HTS

 차트상으로는 삼성전자의 투자소식으로 만들어진 3월16일의 장대양봉 종가를 계속 지지해주는 모습이다. 장대 양봉 발생이후에 오늘은 3일선 지지를 받고 거래량이 줄어든 도지캔들이 나와줬다. 개인적으로는 현 가격 대를 지지해주는 상황에서 5일선 부근까지 조정을 준다면 반등분만을 노려보는 매매가 가장 적합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3일선 부근 반등은 이미 나와준 상황)물론 조정을 주지 않는다면, 현 가격대 위로는 매물이 많지 않기 때문에 매수기회를 주지 않고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다.

 다만, 중장기 투자자나 스윙투자자가 진입하기에는 이미 주가가 많이 올라버린 상황이고 단기 투자자가 투자하기에는 종목의 변동성이 부족하다. 정 에스앤에스텍에 투자해야겠다면 현지시각으로 3월22일경 예정돼 있는 FOMC 결과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관련종목들은 지수와 연관성이 높아서 지수가 올라주면 별다른 호재가 없어도 함께 상승해주기 때문이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저스템 - 반도체 수율 개선 신규 상장주

▷ 종목관련 이슈 저스템은 전세계 1위 반도체 오염제어 솔루션 기업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크게 디스플레이, 태양광, 반도체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반도체 관련 재료로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