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에이비엘바이오 - 이중항체 대표 바이오 기업

by BUlLTerri 2023. 4. 12.
반응형

출처 : www.ablbio.com

▷ 종목관련 이슈

 오늘 기존 주도주였던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와 같은 대형 이차전지 주들이 조정을 받으면서 이차전지에 쏠려 있던 자금이 바이오쪽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신뢰하기 힘든 국내 바이오 주들 중에서 그나마 실체와 기술력이 있는 종목으로 평가받는 기업중 하나다. 물론 국내 대부분의 바이오주들이 그렇듯 에이비엘바이오도 변동성이 매우크고 재무상태가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회사의 기술만 믿고 투자해서는 매우 위험할 수 있으니 매매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시총 : 1조1,827억(2023.04.11)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31.32%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파킨슨병, 이중항체, 레카네맙, 알츠하이머, 면역항암제, ADC

 

▷관련기사

신약개발업체인 에이비엘바이오가 파킨슨병 치료 신약후보물질(ABL301)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 논란에 대한 우려를 털어내고 첫 환자 투약 개시와 함께 사노피(Sanofi)로부터 마일스톤 수령 작업에 착수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내달 4일부터 8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되는 '항체 공학 및 치료법'(Antibody Engineering & Therapeutics) 학회에 참여해 'ABL101'의 비임상 데이터를 포스터로 발표한다고 29일 밝혔다. ABL101은 에이비엘바이오의 면역항암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Grabody-T)가 적용된 이중항체 후보물질로, 다발성 골수종에서 과발현되는 BCMA와 T세포 활성화에 관여하는 4-1BB를 동시에 표적한다.
에이비엘바이오 가 바이오젠과 에자이가 개발한 새 알츠하이머 치료 후보물질 '레카네맙'이 임상 3상에서 효과를 보였다는 소식에 29일 증시에서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날 에이비엘바이오는 미국 사노피에 기술 이전된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 질환 치료 이중 항체 ABL301의 단계별 마일스톤 달성으로 기술료 278억원을 받을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ABL001(CTX-009/ES104/NOV1501)의 임상 개발이 진척됨에 따라 콤패스 테라퓨틱스(Compass Therapeutics, Inc.)로부터 마일스톤 6백만 달러(약 78억원)를 수령한다고 27일 밝혔다. ABL001은 VEGF-A(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A)와 DLL4(Delta-Like Ligand 4)에 작용해 암 조직 내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이중항체다. 콤패스 테라퓨틱스와 한국 내 권리를 보유한 한독이 협력해 담도암 환자 대상 다국가 임상 2상을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진행 중이다. 중국에서는 엘피사이언스가 진행성 결장직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2상을 진행하고 있다.
신약개발업체인 에이비엘바이오가 다음 달 4일부터 8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2022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와 부대 행사인 맥킨지 심포지엄(McKinsey Symposium)에 참석해 파이프라인 임상 개발을 논의한다는 소식에 강세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맥킨지의 공식 초청으로 에이비엘바이오의 면역항암 분야 전문성이 세계의 인정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파이프라인의 임상을 가속화하고 세계 면역항암제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001(CTX-009/TR009/ES104/NOV1501)'의 국내 임상 1b상 중간 결과를 분석해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이 미국에서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는 소식에 강세다. 이날 한 언론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1일 에이비엘바이오와 중국 아이맵 바이오파마(I-Mab Biopharma)가 공동개발하고 있는 'ABL111(중국 코드명: TJ033721)'에 대해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했다.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은 적응증은 '위식도 접합부(GEJ)의 암을 포함한 위암의 치료'다
에이비엘바이오가 사노피와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장 초반 급등하고 있다. 이날 에이비엘바이오는 파킨슨병 등 퇴행성뇌질환 치료제로 개발 중인 이중항체 후보물질 ‘ABL301’에 대해 프랑스 제약기업 사노피와 최대 10억6000만 달러(약 1조2720억원) 규모의 공동 개발 및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장 전 공시했다.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111(TJ-CD4B)의 임상 1상 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29일 밝혔다. ABL111은 클라우딘 18.2(Claudin18.2)와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4-1BB를 동시에 겨냥하는 이중면역항체로, 중국 바이오 기업 아이맵(I-Mab Biopharma)와 공동개발 중이다. 암세포를 기억하는 기억 T세포(memory T cell) 형성 작용을 통해 환자에게 약물 투여를 중단하더라도 지속적인 장기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에이비엘바이오의 이중항체 면역항암 플랫폼인 ‘Grabody-T’를 접목해 종양미세환경에서만 4-1BB가 활성화되도록 설계돼 기존 4-1BB 항암제의 심각한 간독성 부작용을 극복했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이중항체 플랫폼 및 주요파이프라인 

 

출처 : www.ablbio.com
출처 : www.ablbio.com

파이프라인 설명
ABL301 응집체 형태의 α-synuclein의 뇌조직 내 전파 및 축적은 파킨슨 병 및 다발성 위축증의 주요한 병인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ABL301은 정상 작용을 하는 단일체에 결합하지 않으며, 응집체 형태에 주로 결합합니다. 치료 항체는 뇌혈관장벽으로 인해 보통 뇌 안으로 거의 전달되지 않으며, 이는 중추신경계 약물 개발의 커다란 장애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이에 ABL301은 치료항체를 뇌 안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분자셔틀" 항체와의 이중항체 형태로 개발되어 높은 뇌조직 내로의 통과능 및 α-synnuclein 응집체에 대한 선택적 결합이라는 2가지 차별적 작용기전을 통해 기존의 항체치료제 대비 향상된 치료 효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ABL503 ABL503은 기존의 PD-(L)1 면역치료제의 단점을 보완하고 4-1BB 기반 치료제의 독성을 최소화하기위해 개발된 PD-L1과 4-1BB를 타겟하는 이중항체입니다. ABL503은 암세포가 발현하고 있는 PD-L1과 암세포 주변 면역세포에 발현되어 있는 4-1BB에 동시에 결합해야만 면역세포의 4-1BB활성이 일어납니다. ABL503은 동물실험에서 PD-L1단독, 4-1BB단독, PD-L1과 4-1BB 병용보다 월등한 종양억제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항암효과를 보이는 동물들은 면역기억반응을 통해 동일 암세포에 대한 재발을 억제합니다.
ABL111 ABL111은 Claudin18.2라는 물질과 4-1BB를 타겟하는 이중항체입니다. 4-1BB 기반 치료제의 독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암과 췌장암에 특이적으로 과발현되어 있는 Claudin18.2 의존적으로 4-1BB 활성이 일어나기에 T 세포의 활성이 4-1BB 기반 치료제의 독성을 최소화하는 상태에서 일어나도록 합니다. ABL111은 동물실험에서 Claudin18.2단독, 4-1BB단독, Claudin18.2와 4-1BB 병용보다 월등한 종양억제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항암효과를 보이는 동물들은 면역기억반응을 통해 동일 암세포에 대한 재발을 억제합니다.
ABL101 ABL101은 T 세포 관여 이중항체로, BCMA와 4-1BB를 동시에 표적합니다. ABL101은 BCMA가 발현된 종양미세환경에서만 4-1BB 다량체 형성 및 T세포 활성을 유도하며, 암 세포가 없는 일반 조직에서는 활성화되지 않아 간 독성 부작용 확률이 적습니다. 동물실험에서 ABL101은 면역기억반응을 통해 동종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항암 효과를 장기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BL105 ABL105는 HER2와 4-1BB를 타겟하는 이중항체입니다. 종양항원인 HER2가 발현되지 않는 정상조직에서는 T 세포 활성을 유도하지 않는 반면, 종양미세환경에서는 암에서 발현되는 HER2 의존적으로 4-1BB 다량체 형성 및 T 세포 활성을 유도하여 강력하고 종양특이적인 항암 효과를 보입니다. 이 외에도 ABL105는 HER2 신호전달을 억제함으로써 암의 성장을 억제하고, NK 세포를 활성화하여 보다 강한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ABL105는 동물실험에서 뛰어난 종양억제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면역기억반응을 통해 암세포에 대한 재발을 억제합니다.
ABL103 ABL103은 종양 항원인 B7-H4와 4-1BB를 타겟하는 T 세포 관여 이중항체입니다. ABL103은 B7-H4가 발현된 종양미세환경에서만 4-1BB 다량체 형성 및 T세포 활성화를 유도함으로써 면역세포가 암세포만을 선별적으로 공격하고, 정상세포는 공격하지 않도록 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물실험 결과, ABL103은 면역기억반응을 통해 동일 종양 세포의 성장을 강력하게 억제하고, 장기간 항암 효과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BL501 ABL501은 기존의 PD-(L)1 면역치료제의 단점인 낮은 반응률을 높이고 내성을 보이는 환자도 치료하기위해 두가지 서로 다른 종류의 면역관문단백질인 PD-L1과 LAG-3를 타겟하는 이중항체입니다. ABL501은 LAG-3 단독, PD-L1 단독, LAG-3와 PD-L1 병용보다 뛰어난 효능을 보여 주고 있으며 경쟁사 물질과 대조하여도 뛰어난 효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최근 차트 (2023.04.12)

출처 : 키움증권 HTS

에이비엘, 신규 ‘ROR1x4-1BB’ 전임상 “AACR서 공개” - 바이오스펙테이터 (biospectator.com)//2023.03.16, 김성민 기자 
에이비엘바이오(ABL Bio)가 ROR1 타깃을 4-1BB 이중항체 플랫폼으로도 확장한다. 에이비엘 바이오는 내달 14일부터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에서 ROR1x4-1BB 이중항체 ‘ABL102’의 전임상 데이터를 첫 공개할 예정이다.
미국암연구학회(AACR) 일정 : 2023년 04월 14일(금) - 19일(수)

 에이비엘바이오는 미국암연구학회에서 신규 이중항체 ABL102의 전임상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대감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국내 바이오 주들의 일정매매는 항상 일정 전에 시세를 주고 일정 당일에는 기대감 대비 실망스러운 성과로 주가가 하락하는 케이스가 매우 많았다. 에이비엘바이오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차트상으로는 23,750원 부근을 계속 지지해주는 모습이다. 해당 가격을 잘 지지해주는지 잘 지켜봐야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에이비엘바이오에 투자한다면 14일전에 음봉에서 모아서 모두 정리하는게 가장 좋은 전략이라는 생각이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알테오젠 - 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등의 기술을 보유한 대표 바이오주

▷ 종목관련 이슈 美 바이든 암 정복 프로젝트 본궤도 올랐다 - 조선비즈 (chosun.com)//2023.04.04, 19시34분 김명지 기자 미국 .보건복지부(HHS)가 지난 3일(현지 시간) 바이든 행정부의 암 정복 프로젝트

free00life.tistory.com

 

레고켐바이오 - 국내 대표 ADC 항암 신약 기업

▷ 종목관련 이슈 최근 금리인상에 대한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1회 정도만 남았다는 예측이 많음) 기존의 금리 인상 피해주 였던 섹터들로 돈이 이동하는 모습이 관측되고 있다. 조심스럽긴 하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