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머큐리 - 통신3사 모두에 제품을 공급하는 유무선 통신장비기업

by BUlLTerri 2023. 9. 19.
반응형

출처 : www.mercury.co.kr

▷ 종목관련 이슈

머큐리(이하 동사)는 유무선 통신장비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통신장비 제조기업으로 WiFi AP 생산업체 중 국내 메이저 통신 3사(KT, SKB, LGU+) 모두에게 제품을 공급한다.

 9월초 삼성전자 전제품에 Wi-Fi를탑재한다는 소식으로 상한가 이어서 애플'아이폰15'에 와이파이6E를 처음으로 탑재했다는 소식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사우디 SIIVC가 사우디산업개발펀드(SIDF)를 통해 한국 중소기업들의 산단 내 공장 설립과 설비 구축에 소요되는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는 소식에 삼성전자 통신 장비 협력사이력이 부각되면서 고가 기준 27%상승 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 재건시 유무선 통신망 구축 기대감 재료도 붙어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지켜볼만한 종목이다. 

 

●시총 :1,344억(2023.09.18)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56.13%

●미상환전환사채 : O

- 2020.11.15~2024.10.15 :  유통주식수대비 약 3.7%

- 2022.06.30~2026.05.30 : 유통주식수대비 약13.9%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관련테마 : 우크라이나재건, 네옴시티, 5G, 국제와이파이협회(WFA)인증, 와이파이, 삼성전자, 통신망구축

 

▷관련기사

머큐리는 정보통신장비(AP, 광케이블)를 개발, 생산, 판매해 국내 3대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가정 내 단말장비의 제조,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머큐리는 국내 최초 통신사용 차세대 와이파이6 공유기에 대해 국제와이파이협회(WFA)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다. 회사는 오랜 기간 삼성전자·LG전자 등 대기업들과 거래한 바 있다.
애플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소재 애플파크에서 진행한 행사에서 아이폰15 프로, 프로맥스를 공개했다.여기에는 와이파이6E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와이파이6E는 와이파이6의 확장 규격이다. 추가로 주파수 대역을 6GHz로 확장해 최대 2Gbps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머큐리는 와이파이6E 공유기의 국제와이파 이연합(WFA) 표준 6E 인증을 취득한 기업으로 관심을 모은다.
삼성전자가 오는 2024년 모든 신제품에 와이파이 연결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그 중심에는 '스마트싱스'가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 홈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는 현재 전 세계 2억80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머큐리는 국내 최초로 통신사용 차세대 와이파이6 공유기에 대해 국제와이파이협회(WFA)로부터 인증을 획득했으며, 5G 라인업을 모두 보유했다.머큐리는 개발중인 매터 장치를 활용한 스마트홈 시연을 선보였다.매터는 인터넷 프로토콜(IP)에 기반해 스마트폰 장치간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홈 IoT(사물인터넷) 통신 표준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 구글, 아마존, 애플등 전 세계적인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각자의 어플로만 작동하던 IoT기기들은 매터 장치를 통해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 머큐리는 매터 장치의 개발과 보급을 선도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중동에 교통망 및 5G패키지 수출을 추진하면서 머큐리의 주가가 장중 강세를 보이고 있다. 머큐리는 국내 최초로 통신사용 차세대 와이파이6 공유기에 대해 국제와이파이협회(WFA)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다. KB증권은 "5G 및 10기가 인터넷 등 네트워크 인프라 활성화에 따른 홈 단말 시장의 견고한 성장으로 머큐리 수혜를 예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윤석열 정부가 중동에 교통망 및 5G패키지 수출을 추진하면서 머큐리의 주가가 장중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중동과 아시아, 중남미 등 유망 지역들의 수주 특성과 발주 동향 등을 반영한 지역별 진출 전략을 연말까지 마련한다. 특히 고유가로 대규모 발주가 예상되는 중동 지역은 사우디 순방 등 고위급 외교 활동을 전개하고 대규모 금융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의 협상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투자자들은 해외 인프라스트럭처 지원공사의 자본금을 5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수출입은행 지원 규모도 50조원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머큐리는 국내 최초로 통신사용 차세대 와이파이6 공유기에 대해 국제와이파이협회(WFA)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다. KB증권은 "5G 및 10기가 인터넷 등 네트워크 인프라 활성화에 따른 홈 단말 시장의 견고한 성장으로 머큐리 수혜를 예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머큐리는 KT와 협력개발한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 미니(GiGA Genie mini)’를 출시한 바 있다. 이 제품은 머큐리가 개발한 첫 번째 인공지능 스피커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http://www.mercury.co.kr/
출처 : http://www.mercury.co.kr/
출처 :http://www.mercury.co.kr/
출처 :http://www.mercury.co.kr/
출처 : http://www.mercury.co.kr/
출처 : http://www.mercury.co.kr/

▷주요 고객사 : 삼성전자, LG전자, KT, LGU+, SK텔레콤 

 

▷최근 차트 (2023.09.20)

출처 : 키움증권 HTS

 가장 최근에 메인 재료로 붙은 것은 SIIVC 사우디 투자다. SIIVC투자 관련 해서는 '미코바이오메드'를 함께 봐줘야한다. 다만 머큐리는 네옴시티,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도 붙어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어떤 재료가 붙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매매를 해야한다. 바닥대비 2배상승하긴 했지만 거래대금이 1,000억 2,000억씩 빵빵 터저주고 있기 때문에 꼐속해서 관종에 두긴 해야한다. 다만 부가적인 추가 재료가 붙어줄 가능성이 높지 않아보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반등만을 목표로 방망이를 짧게 잡고 들어가야한다. 9,000원정도를 손절컷으로 잡고 목표가를 짧게 잡고 진입하는게 그나마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전환사채 물량이 일부 나오긴 했지만 추가적인 물량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추석이 다가오면서 거래대금이 서서히 줄고 있다. 이제는 리스크 관리가 더 중요해지는 시기가 오고있다. (머큐리의 경우 주가가 상승할수록 전환사채 물량에 대한 압박도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한다. )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기가레인 - 삼성전자 5G, 미국 인터넷 인프라 구축 관련주 (Feat. 전환사채)

▷ 종목관련 이슈 기가레인은 5G관련하여 대장주라고 해도 좋을만큼 빵빵한 거래량과 좋은 주가 움직임을 보여줬던 종목이다. 다만 전환사채 전환청구권행사로 12월29일 발행주식총수대비 약 7.1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