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코리아써키트 - 전자회로기판, PCB, 전문기업 (Feat, CXL)

by BUlLTerri 2023. 12. 22.
반응형

출처 : www.kcg.co.kr

▷ 종목관련 이슈

 코리아써키트는 인쇄회로기판 PCB 전문기업이다. 최근 시장에서 CXL 관련주들이 부각을 받으면서 함께 시세를 줬다.PCB전문 기업이 CXL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CXL 제품개발을 진행중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CXL 테마가 강하게 불어서 'CXL'이라는 키워드만 붙어도 시세를 주고 있다. 그만큼 온디바이스AI, AI반도체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큰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 CXL 관련주로 한 번 인식한 이상 관련 소식에 지속적으로 반응해줄 가능성이 높다. CXL 관련 2~3등주 정도로 판단하고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시총 : 4,854억(2023.12.21)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53.06%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반도체, CXL, 삼성전자, 반도체 패키지 기판, FC BGA, 인쇄회로기판, PCB

 

▷관련기사

인텔은 14일 AI 성능이 향상된 서버용 중앙처리장치(CPU)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5세대 제품을 출시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인텔은 이번 신규 칩부터 CXL 규격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텔 측은 “일부 5세대 칩은 CXL 타입3 워크플로를 선도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 업체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인텔은 세계 서버용 CPU시장에서 점유율 80%를 차지한 회사다. 이런 회사가 본격적인 CXL 규격 적용을 시사하면 관련 생태계는 빠르게 확장될 가능성이 크다.CXL은 반도체 업계에서 AI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규격으로 떠오르고 있다.시장 정보 회사 욜그룹은 세계 CXL 시장이 2028년 150억 달러(약 20조 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150억 달러 가운데 80% 규모인 120억 달러가 CXL D램 시장이다. 더구나 2027년 이후에는 업계의 모든 CPU가 CXL과 연동되게끔 설계되면서 CXL 전용 D램이 더욱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4일 △삼성(Samsung) CMM-D △삼성 CMM-DC △삼성 CMM-H △삼성 CMM-HC 등 총 4개의 CXL 관련 상표를 한 번에 출원했다고 뉴스원이 특허검색시스템 키프리스를 인용해 보도했다. 차세대 메모리 기술로 꼽히는 CXL의 개발과 양산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코리아써키트는 CXL 뿐 아니라 더블데이터레이트(DDR5) High Speed(6400Mbps) 제품용 모듈 및 차세대 기업향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LPCAMM(Low Power Compression attached Memory module)등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를 주 고객사로 관계를 맺고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
이 증권사 박강호 연구원은 "하반기부터 삼성전자 등 반도체 업체의 감산 효과로 수급이 개선돼 반도체 기판 사업의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며 "폴더블폰 시장이 확대돼 주기판(HDI)의 매출액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브로드컴이 애플과 5세대 이동통신(5G) 통신칩(FBAR) 공급 계약을 체결한 점은 코리아써키트에 호재라고 설명했다. 코리아써키트는 브로드컴에 5G 통신부품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그는 인공지능(AI) 시장이 개화하면 코리아써키트가 혜택을 볼 것이라고 예상했다. 삼성전기 등 시장 선두기업에 비해 경쟁력은 낮지만,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면 낙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엔비디아는 AI용 GPU에 FC-BGA를 채택하기도 했다.
"내년 FC BGA 포함한 패키지 매출 비중(별도)은 62.3%로 추정되며 이는 지난해 41.2%(2022년 53.2% 추정)대비 20.1%포인트 증가해 본격적인 성장 산업으로 전환해 추가적인 밸류에이션 상향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FC BGA는 주로 통신 부품에 적용되는 패키지 기판으로, 가전제품과 자동차 영역으로 확장이 예상된다. 국내에서 FC BGA 사업은 삼성전기와 대덕전자, 코리아써키트만 영위하고 있다.
인쇄회로기판(PCB) 업체 코리아써키트와 디에이피가 삼성 스마트폰 주 기판 시장에서 각각 20% 후반 점유율을 확보했다. 두 업체 점유율 합계는 50% 중후반이다. 나머지 물량은 일본 업체가 생산한다. 코리아써키트와 디에이피는 회사 매출에서 스마트폰 기판 비중이 커서 올해 실적도 삼성 스마트폰 출하량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www.kcg.co.kr
출처 : www.kcg.co.kr
출처 : www.kcg.co.kr

 

▷주요 고객사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ST마이크로, 브로드컴 등

 

▷최근 차트 (2023.12.22)

출처 : 키움증권 HTS

 차트상으로는 12,500원 부근을 바닥으로 찍고 대략 2배가까이 상승을 한뒤에 고가놀이를 진행중이다. 여전히 추세는 살아있다. 다만 주가 위치가 높은 만큼 CXL 관련 다른 대장주들의 움직임을 잘 지켜보면서 단기매매로 접근해야한다. 라운드 피겨 가격대인 20,000원 및 7~8일선 부근을 잘 지지해주는지 관찰이 필요해보인다. 주가가 다소 높은 편이기 때문에 지수가 무너질 경우 대장주들보다 2~3배 더 많이 빠질 수 있으니 리스크 관리에 주의 해야한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네오셈 - 국내외 글로벌 반도체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한 반도체 검사장비 기업(Feat, CXL)

▷ 종목관련 이슈 네오셈은 국내외 주요 반도체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반도체 검사장비 전문 기업이다. 최근 HBM과 온디바이스AI에 이어 CXL(Compute Express Link)이 새로운 주요 테마로 부각되면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