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엑시콘 - 반도체 신뢰성 평가를 위한 반도체 검사 장비 및 반도체 테스트 기업(Feat, CXL, 엔비디아, 삼성전자)

by BUlLTerri 2024. 3. 11.
반응형

출처 : www.excion.co.kr

▷ 종목관련 이슈

 엑시콘은 반도체 제조공정 중 반도체의 성능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반도체 검사 장비 사업 및 반도체 테스트 용역 사업을 영의하고 있다. 주 사업영역으로는 메모리테스터 SSD테스터, SoC테스터, 번인테스터 등이 있다, 상장 계열사로는 샘씨엔에스, 와이아이케이 등이 있다. 최근 삼성전자가 CXL에 적극 투자한다는 소식에 힘입어 역사적 신고가 부근에서 고가놀이를 지속하고 있다. AI 반도체의 수요는 앞으로도 늘어날 수밖에 없으며 CTC 및 MEMCON 등에서 CXL에 관한 발표도 예정돼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봐야할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www.excion.co.kr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시총 :2,489억(2024.03.08)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39.73%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CXL, GTC, MEMCON, CXL 테스터, HBM, AI반도체 

 

▷관련기사

업계에 따르면 최진혁 삼성전자 DS부문 미주 메모리연구소장(부사장)은 내달 26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반도체 학회인 ‘MEMCON 2024’에서 ‘고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AI 시대의 선도적인 HBM과 CXL 혁신’을 주제로 발표한다. 한진만 삼성전자 DS부문 미주총괄 부사장 역시 기조연설을 한다.최 부사장의 발표가 주목받는 것은 올해 CXL D램 시장이 본격화할 게 유력하기 때문이다.
※2024.03.26(월)MEMCON(반도체학회)
또 지난해 메모리 업계 화두로 떠오른 고대역폭메모리(HBM)에 이어 올해 AI 관련 산업의 확대로 온디바이스AI와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 메모리 등이 메모리 업계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차세대 제품 시장 선점을 위한 잰걸음에 나섰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화두였던 HBM의 돌풍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에서는 HBM이 D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9%에서 올해 19%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온디바이스 AI 시장도 팽창기에 접어들며 메모리반도체 수요 증가로 이어질 전망이다. 서버 대신 기기 자체에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하는 특성상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고용량·고성능 낸드가 필수인 만큼 그간 부진했던 낸드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CXL 메모리 시장도 올해 반도체 업계 화두로 떠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등장한 것이 CXL(Compute Express Link)입니다. CXL은 CPU와 GPU, 메모리, 스토리지 등 다양한 장치 간에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 CXL은 서로 다른 통신 규약을 사용하는 장치들도 직접 통신할 수 있도록 해 버퍼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처리해야 할 데이터양이 방대한 컴퓨팅 환경의 부담을 덜어내는 차세대 기술인 것이죠.
대표적인 중요 잠재고객은 Kioxia, Micron, San  disk, SK하이닉스, CXMT, Biwin 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점진적으로 전 세계 마케팅·영업 채널관련 Network를 구축해 나갈 것 입니다.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3월18일
삼성전자는 기업용 리눅스 글로벌 1위 기업 레드햇과 함께 CXL 메모리를 최적화하고 메모리 인식·읽기·쓰기 등 동작 검증까지 완료했다고 밝혔다. CXL 메모리 동작이 실제 검증되면서 데이터 센터 고객들은 별도의 소프트웨어 변경 없이 손쉽게 삼성 CXL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 CPU 등 프로세서는 지원하는 메모리 인터페이스에 따라 더블데이터레이트(DDR)4·5와 같이 특정 규격에 맞는 반도체만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CXL 기술을 접목하면 종류나 성능·용량에 구애받지 않고 어떤 메모리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배용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 부사장은 “레드햇을 비롯해 주요 소프트웨어·데이터센터·서버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CXL 메모리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엑시콘은 CXL 2.0 테스터(Tester) 개발을 올해 1분기 중에 완료할 예정이다.
엑시콘은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메모리 반도체 검사장비를 공급 중이다. AI시장 개화로 인한 고속&고용량 메모리 모듈 테스터 수요가 늘고 DDR4에서 DDR5로 전환이 가속화될수록 검사장비 매출은 늘어나는 구조를 갖고 있다.엑시콘은 현재 '차세대 인터페이스 기반의 64Gbps급 SSD 테스터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에 참여 중이다. 해당 과제를 통해 △32Gbps CXL 기반 PC System 설계 △극한온도 챔버 System 설계 △ZNS Feature 개발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엑시콘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가 CXL 기술 상표 4개를 한 번에 출원하는 등 시장 선점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만큼, 해당 수혜를 오롯이 입게 될 것"이라며 "CXL 테스터 역시 삼성전자향으로 공급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망했다.
엑시콘은 기존 PCIe 기반의 SSD Gen5 테스터를 국내 최초 상용화했다. 이 제품은 회사의 주력제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지난해 사상최고 매출액을 달성했다. 엑시콘은 이미 작년 CXL 1.1 테스터 개발을 완료했다. 하지만 CXL 제품이 초기 컨셉으로 시장이 무르익지 않으면서 사장됐다. 이후 인텔이 CXL 향후 버전(2.0 및 3.0)을 발표함에 따라 동사도 이에 대응하여 CXL 2.0 테스터를 개발중이며 내년 1분기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CXL 2.0은 기존 1.1버전(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발표된 규격)에 메모리 스위칭, 메모리 풀링, 데이터 암호화 지원 등 신기능을 추가한다. 서버에 가속기, DRAM 등을 역동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완전 분산형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한 것이라는 평이다.
엑시콘은 기존 PCIe 기반의 SSD Gen5 테스터를 국내 최초 상용화했다. 이 제품은 회사의 주력제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지난해 사상최고 매출액을 달성했다. 엑시콘은 이미 작년 CXL 1.1 테스터 개발을 완료했다. 하지만 CXL 제품이 초기 컨셉으로 시장이 무르익지 않으면서 사장됐다.이후 인텔이 CXL 향후 버전(2.0 및 3.0)을 발표함에 따라 동사도 이에 대응하여 CXL 2.0 테스터를 개발중이며 내년 1분기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엑시콘 관계자는 "국내 SSD Tester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로서 CXL 2.0 및 SSD Gen6 시장을 선점해 최강자의 지위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2022.05.12, IR협의회 기술분석보고서

 

 

2023.엑시콘 IR BOOK

 

2023.엑시콘 IR BOOK

 

2023.엑시콘 IR BOOK
2023.엑시콘 IR BOOK
2023.엑시콘 IR BOOK

 

▷주요 고객사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파두, 키옥시아, 한양반도체 등 

 

▷최근 차트 (2024.03.11)

출처 : 키움증권 HTS

 과거에 그리 끼가 좋은 종목은 아니였지만 최근 CXL 관련 재료가 강하게 붙어주면서 CXL 관련 2~3등 주정도로 시장에서 포지셔닝 돼 있다. GTC와 MEMCON 일정에 맞게 일봉과 분봉을 체크하면서 일정매매로 접근하면 나쁘지 않아 보인다. 다만 반도체 섹터의 경우 최근 엔비디아와 미국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기 때문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와 엔비디아 주가가 급락했을 경우에는 주요 가격대를 지지해주는지 확인하고 매매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주요 가격대로는 21,000원 및 20,00원 부근이고 해당 가격대를 깨고 내려온다면 17300원 지지 여부를 잘봐야할 것 같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네오셈 - 국내외 글로벌 반도체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한 반도체 검사장비 기업(Feat, CXL)

▷ 종목관련 이슈 네오셈은 국내외 주요 반도체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반도체 검사장비 전문 기업이다. 최근 HBM과 온디바이스AI에 이어 CXL(Compute Express Link)이 새로운 주요 테마로 부각되면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