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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바라보기/ETF 이야기

ETF 이야기 - 이제는 생활이 된 이커머스(e-commerce)에 투자해보자 ETF 'EBIZ , iBUY' (Feat. ONLN)

by BUlLTerri 2021.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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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UNCTAD, based on national data.

 위 그래프는 국제연합무역개발협의회(UNCTAD)에서 발표한 자료다.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전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자료라 최근의 통계는 모른다. 그럼에도 현재는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하는 사람이 훨씬 늘었으리라 짐작해볼 수 있다. 코로나 사태가 트리거가 되어 우리 생각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고 또 이에 익숙해져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출처 :  UNCTAD, based on national sources.

  위 표는 2018년 국가별 E-commerce 경제 규모를 순서대로 정리한 것이다. 규모로만 봐서는 미국, 일본, 중국이 1위부터 3위를 차지

하고 있다. 다만 GDP대비 E-commerce 비중이 가장 큰 국가는 '한국'이다. 최근에는 어떻게 변경이 됐을지는 모르지만 2018년 자료를 기준으로, 투자자 입장에서 한국은 그리 매력적인 시장은 아니다. 한국은 GDP대비 E-commerce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오히려 성장 가능성이 더 적다고 할 수 있다. 규모는 크지만 비중은 적은 중국이나 미국, 그밖에 선진마켓들이 성장성 측면에서는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ETF를 공부하면서 이를 투자아이디어로 삼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E-commerce 에 투자하는 ETF에 대해서 공부해봤다. 

 

※ 국제연합무역개발협의회(UNTAD)
: 1964년 선진국과 개발 도상국의 경제 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설립한 국제 연합 총회의 상설 기관 (네이버 지식백과) 

홈페이지 URL : unctad.org/

※ 지난 2020년 7월1일에 미국비중이 95%가 넘어가는 E-commerce ETF 'ONLN'에 대해 공부해본적이 있다. 이미 언급한적있는 ETF를 또 비교하기에는 글만 길어지고 중복이기 때문에 아래 링크로 대신하겠다. 

 

주식 이야기 - 언택트 환경에서의 약진이 예상되는 신상 전자상거래 ETF 'ONLN'

 위 표는 2019년 말 경 산업연구원에서 발행한 보고서의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이다. 전자상거래 규모가 점차 커질 예정이고 2020년도에는 국가간 전자상거래 B2C 거래 총액이 9940억달러(약1000조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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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E-commerce 회사에 투자하는 EBIZ , iBUY 

출처 : ETF.com 및 SeekngAlpha

 지난번에 알아본 'ONLN'의 미국비중이 95%가 넘어가는 것과는 다르게 EBIZ와 iBUY는 미국비중이 각각 60.96%와 82.9%로 ONLN에 비해 다소 적은 편이다. 개인적으로는 미국보다는 아직 성장가능성이 더 높은 이머징이나 선진마켓쪽에 투자 비중이 높은 것이 시간이 흐를 수록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번 ETF는 투자 섹터가 명확하고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기 때문에 ETF.com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일일이 설명하기 보다는 바로 포트폴리오로 넘어가겠다. 

출처 : ETF.com

 보유섹터는 상위 3개 섹터가 모두 동일하고 차이가 나는 부분은 5%미만의 매우 적은 비중이라 사실상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된다. EBIZ와 iBUY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유 국가비중에 있다. EBIZ가 미국 비중이 60%로 가장 적고 중국과 홍콩의 비중이 가장 높다. 반면에 iBUY는 중국 비중이 적고 그밖에 독일, 영국, 일본과 같은 선진시장 비중이 높다. 

※MSCI 기준 이머징마켓 해당국가 : 중국, 한국,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

※MSCI 기준 선진시장 해당국가 : 영국, 일본, 독일, 이탈리아, 핀란드

EBIZ iBUY
미국 약 60%
이머징마켓 약 16%
선진시장 약 24% 
미국 약 82%
이머징마켓 약 5%
선진시장 약 13%

 결과적으로 EBIZ는 미국보다는 이머징, 선진시장 비중이 높고, iBUY는 미국과 선진시장 비중이 높은 특성이 있다. 

출처 : ETF.com

 상위 10개 비중의 경우 EBIZ와 iBUY가 겹치는 회사가 단 한가지도 없다. 다만 두 ETF 모두 개별 주식 보유 비중이 한 자리수로 분산투자돼 있는 모습이다. EBIZ는 이머징마켓 비중이 높은 만큼 중국의 핀뚜어뚜어(PinduoPinduo)가 보유비중 2위에 랭크돼 있다. 어떤 ETF 가 더 좋은 성과를 냈을지 궁금해진다. 백테스트는 ONLN을 포함해서 비교 실시해봤다. 

 

백테스트 비교 분석 EBIZ vs iBUY vs ONLN (feat. S&P500)

기간 : 2018년12월31일~현재 

※ETF들이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아 테스트 기간이 약 1년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출처 : Portfolio Visualizer

 S&P500과 유사한 주가흐름을 보이다가 코로나 사태 이후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모습이다. 3가지 ETF 모두 S&P500보다는 좋은 성적을 거뒀는데 그중에 1등은 iBUY다. 미국비중이 가장 높은 ONLN인 2위를 기록했다. 이머징마켓 비중이 높은 EBIZ는 셋중에서는 가장 아쉬운 성과를 보여줬다. 

출처 : Portfolio Visualizer

 변동성은 외의로 이머징마켓 비중이 높은 EBIZ가 S&P500 다음으로 적었다. 코로나 사태 이후 급격한 상승을 보여준 iBUY와 ONLN에 비해 다소 완만한 상승을 보여줬기 때문으로 보인다. 1년밖에 안되는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E-Commerce시장에서는 아직까지 미국과 선진마켓시장이 더 강세를 보이는 것 같다. 

결론

 'E-Commerce'산업 자체의 성장성은 이미 증명이 됐다. 다만 주가의 흐름은 미래의 성장성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추가적인 리서치가 더 필요하겠지만 현재까지의 데이터 상으로는 아직 발전 가능성이 많은 시장은 한국을 제외한 해외시장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국을 제외한 중국이나 미국 쪽 비중이 높은 ETF에 투자하는 것이 추후 상승여력이 더 많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판단이다. 

 

※이 글은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모두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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