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디알텍 - 엑스레이 디텍터 전문 기업(Feat. FDA, 삼성)

by BUlLTerri 2023. 8. 25.
반응형

출처 : www.drtech.co.kr

▷ 종목관련 이슈

 디알텍은 엑스레이 디텍터 전문기업으로 삼성전자에 AI기술이 접목된 엑스레이 기기를 ODM방식으로 공급중이라는 소식으로 상한가게 도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디알텍의 'AI 딥러닝 디텍터가' 시판전 미국 FDA허가를 획득하며 상한가로 역사적 신고가영역에 도달해 있다.

 최근 의료 AI 관련 섹터에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알텍' 또한 관련 주로 부각되며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엑스레이 디텍터라는 사업분야가 의료 및 산업 전반에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다양한 테마에 엮일 수 있고 디알텍의 경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흔치않게 재무재표상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의료 AI 관련 기업이라는 점에서 지속해서 모니터링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시총 :3,753억(2023.08.24)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7.69%

●미상환전환사채 :

 - 2020.04.23~2024.03.23 : 유통주식수 대비 약 0.9%

 - 2024.07.03~2028.06.03 : 유통주식수 대비 약 7.2%

 

●관련테마 : 의료AI, X레이 디텍터, FDA, 아람코, 삼성, 두산, 헬스케어로봇, 영상진단, 지뢰제거, 저선량엑스레이

 

▷관련기사

디알텍은 X레이 디텍터 및 시스템을 생산하는 업체다. 김학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아람코 퀄테스트를 통과로 벤더블 매출이늘어날 것"이며 "조선 3사와 두산에너빌리티 등으로의 수요 확대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S사향 OEM이 내년 2~3분기부터 시작되면서 현재 매출의 70% 수준 실적 기여가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덴탈용 디텍터 및 시스템의 글로벌 매출처 확보에 따라 실적 개선을 예상한다"며 "맘모시스템의 3D제품 출시 및 이번 C-arm 시스템의 FDA 인증에 따라 기존 및 신규제품 성과도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X레이 시스템 시장은 의료용 및 맘모시스템을 포함해 전체 130억달러 시장 규모로 추정한다"며 "영상 소프트웨
어, 파라미터 조정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실제 디지털 화면으로 구현해내는 장치를 의미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디알텍은 AI를 활용해 저선량 고화질의 X레이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며 "올해를 기반 삼아 내년부터 크게 폭발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FDA는 디알텍의 저선량 디지털 C-arm(이동형 엑스선 투시 장치) 제품인 '엑스트론(EXTRON) 5'와 '엑스트론 7'에 대해 시판 전 허가를 승인했다.디알텍은 앞서 지난 1일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이 탑재된 인체용 디텍터 'EXPD 4357'과 'EXPD4357P'에 대해사도 미국 FDA의 시판 전 허가를 획득하기도 했다.
안 대표에 따르면, 디알텍은 글로벌 덴탈 시스템 1위 기업을 포함해 다수 고객을 확보한 상황으로, 현재 확보한 고객의 전 세계 치과용 디텍터 시장 점유율은 30%를 넘는다. 특히 2021년 11월 세계 최초로 커브드(벤더블) 디텍터를 개발했다. 글로벌 최대 석유기업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품질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미국 쉐브론 등 여러 글로벌 기업의 테스트도 진행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에너빌리티도 커브드 디텍터와 관련, 디알텍과 공동 연구를 하기로 계약을 맺었다.한편 디알텍은 지난 1일 디알텍의 'EXPD 4357'과 'EXPD 4357P'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전 허가(510k)를 획득한 것으로 확인되며 주목을 받았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일 디알텍의 'EXPD 4357'과 'EXPD 4357P'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전 허가(510k)를 획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디알텍 관계자는 'EXPD 4357'에 대해 "업계의 디팩토 스탠다드(De facto Standard)를 주도하기 위해 국내 최초 43×57cm 크기의 제품으로 만든 인체용 디텍터"라며 "향후 해외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디알텍은 삼성전자에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된 엑스레이(X-Ray) 기기를 제조업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공급 중인 사실이 지난달 취재 결과 알려지며 주목받았다.
IB업계에 따르면 삼성헬스케어는 최근 가로 460mm, 세로 1321mm 크기의 대면적 디텍터인 '롱 렝스 디텍터(Long Length Detector, 이하 LLD)'를 선보였다. 취재 결과 이 제품은 디알텍이 자사의 고성능 엑스레이 기기 'EXPD 129P'를 ODM 방식으로 납품한 제품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디알텍은 이날 80억원 규모 전환사채 전환청구에 따라 다음달 7일 560만주가 상장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현재 발행주식의 8.04%다. 전환가액은 1430원으로 현재 주가의 39% 수준이다.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26년 헬스케어 로봇시장의 글로벌 규모는 840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의료기기용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을 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디알텍은 여성유방암 진단 디텍터인 로즈엠과, 의료·동물용 간접방식 디텍터인 익스프리머를 개발했다. 이는 삼성SDI와 2년반에 걸친 공동개발을 통해 디텍터 최초로 무선 충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 디알텍은 세계 최초로 슬림 카세트형 디지털 맘모그래피 업그레이드용 디텍터 개발 완료하기도 하면서 관련 기술로는 삼성SDI 등으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디알텍은 2000년에 설립된 뒤 엑스레이로 촬영한 이미지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구현하는 장치인 디텍터 분야에 주력해왔다. 디텍터를 이용하면 엑스레이로 촬영한 뒤 현상하는 과정 없이 곧바로 모니터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디알텍은 그동안 디텍터를 80여 개국 2만여 개 병원에 공급했다.
디알텍은 엑스레이(X-ray) 디텍터를 이용해 폭발물 의심 물질을 검사하는 간접방식 디텍터 등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직접ㆍ간접 방식 디텍터 기술을 동시에 제공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폭발물 검사는 지뢰 제거시 필요한 기술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2023.08.23, 키움증권 감학준 애널리스트님 디알텍 리포트
출처 : www.drtech.co.kr
출처 : www.drtech.co.kr
출처 : www.drtech.co.kr

▷주요 고객사 : 삼성전자, 아람코, 쉘, 조선사, 두산에너빌리티 등 

 

▷최근 차트 (2023.08.25)

출처 : 키움증권 HTS

 차트는 역사적 신고가에 도달해있다. 지난23일 FDA승인 소식으로 5,000억이라는 엄청난 거래대금을 보여주며 강하게 신고가를 돌파해줬다. 여전히 지속적으로 양봉 캔들을 만들어주며 추세가 살아있는 모습이다. 종가기준 주요 라운드피겨인 5,000원을 깨지 않고 잘지지 해주는지 지켜보면서 트레이딩이 가능한 자리로 보인다. 거래대금이 강하게 들어와준만큼 오히려 이유 없는 급락이 나올 때 첫 5일선 반등 등을 노려보는 것이 확률이 높은 트레이딩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신테카바이오 - AI를 활용해 신약을 개발하는 K-멜로디 참여 기업 (Feat, 재무리스크, 전환사채물량

▷ 종목관련 이슈 [특징주] 신테카바이오, K-멜로디 사업 추진에 '上' (inews24.com)//2023.07.21, 아이뉴스24 김지영 기자 K-멜로디 사업은 정부의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