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한국무브넥스 - 현대차/기아 구동부품 공급사(Feat, 조지아공장, 저PBR)

by BUlLTerri 2024. 2. 5.
반응형

출처 : koreamovenex.com

▷ 종목관련 이슈

 현대무브넥스는 서한그룹에서 갈라져 나온 회사로 한국프렌지공업에서 '한국무브넥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주요 고객사로는 기아/현대차가 있고 자동차 전동화부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다. 현대차와 함께 미국 조지아에 동반 진출해 있기 때문에 기아/현대차의 미국 진출 및 투자 소식에 주가가 반응해준다. 최근에는 정부의 밸류업 프로젝트에 힘입어(키움증권 HTS PBR : 0.72) 기아/현대차의 주가가 신고가에 도달함에 따라 자동차 관련 부픔을 공급하고 '한국무브넥스'의 주가도 함께 부각되고 있다. 다만 한국 무브넥스의 경우 관련 기사를 많이 찾아보기가 어렵고 IR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최근 끼 좋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더라도 다소 주의가 필요한 종목이긴 하다. 그럼에도 관심있게 봐야할 포인트는 PBR이 1 미만이고 2022년기준 ROE가 12.16%로 꽤나 준수한 재무 상태를 보여주고 있고 주 고객사로 현대차/기아가 있기 때문이다. 

 

●시총 :2,207억(2024.02.02)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42.09%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조지아, 현대차, 기아, 밸류업 프로젝트, 자동차부품, 저PBR 

 

▷관련기사

현대차를 주고객사로 두고 있는 한국무브넥스 주가가 강세다. 0.75배 수준의 PBR도 부각되고 있는 모양새다.한국무브넥스는 현대차를 주고객사로 두고 있다. 특히 생산 제품 대부분을 현대차와 기아에 낲품하는 등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다.
현재 미국 조지아주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 메타 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건설 중 이며, 한국무브넥스는 이번 부품 공장 건설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의 역량을 보다 강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무브넥스는 지난 2022년 11월 서한오토조지아 설립을 위해 초기자본금 1,000만 달러를 출자했 으며 현재 미국 앨라배마, 멕시코, 중국 등 다양한 해외 현지 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 으로 거듭나고 있다.
서한오토조지아는 1974년 설립된 자동차 부품전문기업 한국무브넥스 자회사이다. 앞서 한국무브넥스는 지난해 11월 서한 오토조지아 설립을 위해 초기자본금 1000만 달러(약 132억 원)를 출자한 바 있다. 서한오토조지아는 내년 하반기 생산을 본격화하고 현지 전기차 전용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HMGMA는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연간 30만대 생산 규모로 지어지고 있다.
서한그룹은 4월 계열사 한국프랜지공업의 새로운 사명 ‘한국무브넥스’를 공개했다. 이번 사명 변경은 빠르게 변화 중인 자동차 패러다임을 따라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의 면모를 강조하고, 모빌리티 부품업계의 혁신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한그룹은 현대기아차를 비롯, Ford, Stellantis, Honda, Renault, Dana 등에 핵심 자동차 부품(Driveshaft, Axle, 전동화 부품등)을 공급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이다. 서한그룹은 ‘2030 BRAVO, 서한’이라는 중장기 비전 아래 현대차그룹과 함께 해외 동반진출을 선언, 현재 미국 앨라배마, 멕시코, 중국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부품 공장도 추가 건설 중이다. 서한그룹 공장의 인근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 ‘메타 플랜트 아메리카(HMGMA)’ 건설이 한창이다.서한그룹 관계자는 “한국무브넥스는 이동(Move)과 다음(Next)의 의미를 가졌으며, 서한이노빌리티는 혁신(Innovation), 모빌리티(Mobility), 가능성(Possibility)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koreamovenex.com
출처 : koreamovenex.com

 

출처 : koreamovenex.com

 

출처 : koreamovenex.com

 

▷주요 고객사 :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포드, GM, 현대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현대중공업 등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koreamovenex.com

▷최근 차트 (2024.02.05)

출처 : 키움증권 HTS

 바닥권에서 별다른 특이기사도 없이 60일선을 타고 지속 상승하다가 지난 1월20일경 60일선을 깨고 내려온뒤로는 하락을 지속중이다. 최근 정부의 저PBR 밸류업 정책으로 6,400원 부근에서 반등을 줬다. 다만 8,000원 위로는 매물이 꽤나 있기 때문에 현재의 거래량/거래대금으로는 추가적인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6,400원 부근의 지지여부 및 유입되는 거래대금을 체크하면서 단기적인 접근만 가능해보인다. 다만 정부의 정책 테마는 가볍게 봐서는 안되기 때문에 현대차/기아의 주가 움직임을 참조하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볼 필요는 있어보인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성우하이텍 - 현대/기아차를 주고객으로 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기업(Feat, 저 PBR)

▷ 종목관련 이슈 성우하이텍은 매출 대부분이 현대/기아차로 부터 나오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투자 소식이나, 배터리리팩 관련 재료로 주가가 상승해준다. 다만 최근에는 정부의 저PBR주 가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