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한중엔시에스 - 삼성SDI에 수냉식 냉각 시스템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Feat, ESS, 급발진, 열폭주)

by BUlLTerri 2024. 7. 5.
반응형

출처 : www.hjncs.com

▷ 종목관련 이슈

 한중엔시에스는 지난 6월24일 코넥스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기업으로 수냉식 냉각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냉각기(칠러)와 냉각 플레이트를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다. 최근 테슬라의 ESS 매출 증가와 더불어 ESS 관련주 전반에 수급이 유입됐는데 한중엔시에스도 그렇다. 특이사항으로는 브레이크 장치관련 특허를 보유한 이력으로 최근 시청역 사고와 관련된 재료가 부각된 이력도 있다.  ESS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테마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찰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시총 :3,789억(2024.07.04)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45.12%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ESS, 페달오조작방지, 급발진, 열폭주, 냉각시스템, 이차전지, 삼성SDI

 

▷관련기사

한중엔시에스는 국내에서 'ECU를 부스터 제어부가 백업 제어하는 브레이크 장치 및 방법'과 '전자식 진공배력장치용 진공제어모듈 및 그 제어방법'에 대한 특허권을 각각 취득한 바 있다. 특히 해당 특허 등록 당시 한중엔시에스 측은 "(브레이크 장치 특허권은) 급발진 같은 엔진 이상이 발생했을 때도 브레이크가 동작하도록 브레이크 계통을 운용해 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진공제어모듈 특허권은) 전자식 진공배력장치에 안정적인 진공압을 제어할 수 있는 진공제어모듈 및 그 제어방법을 제공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중엔시에스는 '엔진 자동 출력 제어 및 브레이크 제어가 용이한 자동차 안전장치 및 그 안전장치를 이용한 엔진출력 및 브레이크 제어방법', '자동차 엔진 출력 및 시동제어 시스템', '차량 브레이크 안전 장치', '스마트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 등의 특허를 보유 중이다.
1995년 설립한 한중엔시에스는 에너지 저장장치(ESS)와 전기자동차(EV) 부품 등을 개발하는 업체다. 수냉식 ESS 냉각시스템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국내 최초로 수냉식 ESS 냉각시스템을 상용화하는 데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수냉식 냉각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부품인 냉각기(Chiller), 냉각 플레이트(Cooling Plate), 냉난방공조(HVAC) 등을 양산해 삼성SDI에 공급한다. 모듈 온도는 34℃까지만 상승하고, 화재 대비에 유리하며, 사이클당 소모 전력량도 165kWh로 경제적이다.
데이터센터와 인공지능(AI) 발전으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전력 수급의 불균형을 해결을 위해 ESS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미국 5개주는 ESS 설치를 의무화했고 유럽은 ESS 수익성 및 보급 확대를 위해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한국은 2036년까지 ESS 시장 점유율 35%를 달성하기 위해 투자한다는 내용을 담은 'ESS 산업 발전 전략'을 지난해 10월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ESS 수요가 증가하면서 냉각시스템 시장도 커지고 있다. 수냉식 ESS 냉각시스템은 냉각수를 활용한 효율적인 열 관리뿐만 아니라 고용량·고밀도 배터리에도 적용할 수 있다. ESS 부품 사업부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동안 연평균 매출성장률(CAGR) 136%를 기록했다.
수냉식 냉각시스템은 ESS·배터리 시장에서 도입이 불가피한 분야다.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ESS 화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솔루션이기도 하다. ESS 내 배터리 충·방전 과정에서 나오는 발열을 제어하는 게 산업 전체 차원의 핵심 화두다 수냉식이 기존 공랭식에 비해 열 부하 관리 측면에서 압도적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이다. 특히 에너지 밀도가 높은 대용량 ESS일수록 안정성을 위해 수냉식 시스템이 유리하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수냉식 ESS 냉각시스템’ 관련 기술 발표를 한 곳은 있지만 아직 양산 및 고객사 납품 사례가 확인된 기업은 한중엔시스가 유일하다.일부 증권가에서는 핵심기술 기준으로 비교기업을 뉴욕거래소에 상장된 데이터 서버 전문업체 ‘버티브 홀딩스(Vertiv Holdings)’를 보고 있다. 이 기업은 데이터센터 증축의 수혜주로 불리우는 버티브 홀딩스는 엔비디아의 파트너사로 유명하다. 체를 활용해 데이터센터의 열을 식히는 ‘액침 냉각’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버티브 홀딩스의 최근 시가총액은 339억달러(약47조81억원)선에서 형성되고 있으며 주가수익비율(PER)은 84.96배 수준이다.이와 관련 박건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버티브홀딩스와 한중엔시에스는 ‘냉각’이라는 키워드가 동일한데 최근 글로벌 시장에선 이런 냉각 기술에 대해서 상당히 높은 밸류에이션을 쳐주는 분위기”라며 “글로벌 증시에서 받는 멀티플 수준을 고려하면 (한중엔시에스는)상장 후에도 계속 지켜봐야되는 종목이며 확정된 공모가 대비 상승 여력이 뛰어나 보인다”고 설명했다.
ESS는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대형 배터리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차세대 공략 대상으로 꼽고 있는 시장이다. 삼성SDI가 처음 선보인 ‘삼성 배터리 박스(SBB) 1.5’엔 한중엔시에스 제품이 다수 탑재돼 있다. ‘SBB 1.5’는 현존하는 ESS 배터리 중 최고 용량(5.26MWh)을 구현한 제품이다. 아울러 수냉식 냉각 시스템을 채택했다.해당 제품에서 수냉식 냉각에 관련된 부품은 모두 한중엔시에스의 제품이다. △ESS배터리모듈 부품을 비롯해 △HVAC △Chiller △Cooling plate 등이 모두 포햄돼 있다. ESS 배터리 제품 하나 당 배터리와 케이스를 제외한 모든 부품을 한중엔시에스가 공급하는 구조다. 아직까지 국내에선 수냉식 냉각 관련 기술을 상용화시킨 다른 업체가 없어 이 같은 독점 체제는 향후 2~3년 이상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독점 공급 체제는 수년전부터 이어 온 양측 기술 개발 협력의 결과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www.hjncs.com
출처 : www.hjncs.com
출처 : www.hjncs.com
출처 : www.hjncs.com
출처 : www.hjncs.com
출처 : 2024, 한중엔시에스 IR BOOK
출처 : 2024, 한중엔시에스 IR BOOK
출처 : 2024, 한중엔시에스 IR BOOK
출처 : 2024, 한중엔시에스 IR BOOK

 

▷주요 고객사 :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CATL, BYD, 현대자동차, 기아, 폭스바겐, 포르쉐 등 

출처 : 2024, 한중엔시에스 IR BOOK
출처 : 2024, 한중엔시에스 IR BOOK
출처 : 2024, 한중엔시에스 IR BOOK

▷최근 차트 (2024.07.04)

출처 : 키움증권 HTS

 코스닥 이전상장당일에는 갭하락으로 출발해서 크게 힘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다음날 바로 2000억이넘는 거래대금으로 상한가를 기록한데 이어 최근 ESS 관련 재료가 부각되면서 1000억이 넘는 거래대금으로 고가기준 27%가 넘는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다. 충분한 거래대금과 끼를 보여준 종목인만큼 ESS 관련해서 대장주로 매매하기 좋은 종목이다. 

 주요가격대는 120일선 및 32,500원 전후 45,000원 부근으로 보인다. 거래대금이 강하게 들어와준만큼 3~5일선 지지를 체크해가면서 단기 매매를 고려해볼 수 있겠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한선엔지니어링 - 피팅 및 밸브 생산 기업(Feat, 블룸에너지, SOFC, AI, 전력)

▷ 종목관련 이슈 한선엔지니어링은 피팅 및 밸브를 생산하는 업체다. 특히 2021년부터 미국 블룸버그에너지와 SK에코플랜트의 합작법인인 블룸 SK퓨어셀향으로 SOFC용 플러밍 모듈을 국내 유일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