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투자는 처음이라

분할매수 예시, 키움증권 매매내역(하이록코리아, 호텔신라. Feat. 반성을 통한 발전)

by BUlLTerri 2021. 6. 14.
반응형

 투자를 함에 있어서 '후견지명 편향'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매매일지'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가 나온 후에는 그게 무엇이든 우리는 처음부터 다 알고 있었다고 믿게끔 생각하기 쉽다. 뭔가 어디서 들어본 종목의 가격이 급등했다면 '이거 오를 줄 알았다. 투자하려고 했는데..'라는 생각을 하며 '껄무새'가 되기 십상이다. 마이클 모부신의 '통섭과 투자'에서 보면 그런게 바로 인간의 본능이다. '껄무새'가 되지 않고 앞으로의 투자습관을 개선하고 싶다면 매매일지를 직접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HTS에 있는 '자동 일지차트'기능을 활용하면 더 편리하다.

 오늘은 '자동 일지차트'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내가 실제로 매매했던 내역을 예시로 분할매수에 대해서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내가 실시한 매매방법은 초보투자자가 하기 쉬운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한 매매방법이다. 완전한 가치투자로 1년이 넘는 기간을 투자기간으로 가정한 투자방법은 아니라는 부분은 참고해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모든 투자가 그렇듯 100%먹히는 방법은 없다. 언제나 나의 투자 방식이 맞았을 때와 틀렸을 때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모든 계획을 세워놓은 상태에서 투자를 해야한다. 나 또한 투자 고수는 결코 아니다. 아직 발전하고 배우고 있는 투자자로서 내 경험을 공유하고, 스스로 반성하는 계기로 삼기위해 부끄럽지만 매매일지를 공유한다는 점을 명심해주기를 바란다.

키움증권 HTS '매매일지 차트' 활용을 통한 매수/매도 반성하기

출처 : 키움증권 HTS

 키움증권에서 종목 별로 매매일지를 체크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메뉴검색에 '자동일지차트'를 검색하거나 또는 메뉴코드 '0606'을 입력하면된다. 그러면 특정 종목을 특정 기간에 언제 매수했고 매도했는지 조회해볼 수 있다. 

출처 : 키움증권 HTS

 위 하면처럼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매매마크/내역조회'를 클릭하면 '하이록코리아'라는 종목을 언제 매수했고 언제 매도했는지 조회해볼 수 있다. 아래 화면은 내가 실제로 매수 매도한 일지내용이다. 

하이록코리아 매수/매도 일지 

출처 : 키움증권 HTS

 간단하게 해당 종목을 선별하게된 아이디어를 매우 심플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그러니까 차트나 테마만 보고 해당 종목에 투자하지는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위 표를 보면 붉은색으로 'B'라고 표시된 부분이 매수한 시점이고 파란색으로 'S'로 표시된 부분이 매도 시점이다. 

하이록코리아 투자 이유 

1. 재무제표상 매우 우량한 기업
2. 현금흐름이 아주 훌륭한 기업 
3. 벨류에이션 상 저평가 구간이라고 판단 (Ebitda Multiple로 계산)
4. 당시 조선업 호황전망과 엮일 가능성 
5. DART 공시 자사주 매입 확인
6. 매수 시점에 코스닥 지수상 크게 이슈 없음
7. 차트상 횡보 구간으로 떨어지는 칼날이 아님을 확인함

 과거 하이록코리아의 차트 흐름은 일반적으로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움직였던 적이 많았다. 그래서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분할매수를 실시했다. 내가 일전에 공유한적있는 분할매수/분할매도 방법을 충실히 지켜가며 매매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 관련글은 아래 링크참조) 다만 분할매수를 지나치게 세분화해서 실시했기 때문에 잦은 불타기로 수익률이 높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2~3회 정도만 매수를 진행하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서는 가장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하이록코리아'는 내가 설정한 기준인 20일 평균선을 5월 중순경 깨는 모습을 보여줬고 나는 그때 모든 물량을 매도했다. 현시점에도 벨류에이션 상 으로는 저렴한 가격이라고 보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2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서 재투자는 하지 않고 지속 모니터링만 하고 있다. 내가 설정한 의미 있는 가격선을 돌파한다면 재매수 해볼 의향도 있긴하다. 다음은 '호텔신라'의 매도/매수 일지를 공유해보도록 하겠다.

반성 포인트 : 지나치게 잦은 불타기와 분할매수, 분할매수는 기존 계획대로 2~3회 까지만 실시하자.

 

▽초보 투자자를 위한 분할매수 분할매도방법 관련 글

초보투자자를 위한 분할매수 분할매도방법(Feat, 물타기와 불타기)

호텔신라 매수/매도 일지 

출처 : 키움증권 HTS

 호텔신라도 투자 아이디어를 매우 간소화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투자 아이디어에 엄청난 인사이트가 담겨있지는 않지만 호텔신라 또한 차트나 테마만 보고 접근한 종목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호텔신라 투자 이유 

1. 코로나로 타격입은 가장 대표적인 섹터 (호텔, 면세점) -> 코로나 회복시 수혜주
2. 코로나 피크일때 대비 주가 상승이 저조함 
3. 코스피 시가총액 3조8천억의 우량대기업 
4. 차트상 이동평균선 이격이 좁아지고 강한 지지라인인 120일선 지지를 보여줌 
5. 코로나 이전의 재무제표는 훌륭한편 
6. 코로나 피크일때 버틸 수 있기 때문에 문을 닫는 경쟁사들 대비 버틸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경쟁자가 줄어듬)
7. 매수 시점에 코스피 지수상 크게 이슈 없음

 이 종목은 하이록코리아에 비해서는 매수가 적은 편이다. '하이록코리아'때의 실수를 반성하고 매수시에 비중을 좀더 실어가며 분할매수 횟수를 줄여서 투자했다. '호텔신라'는 대형주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매매하기가 더 쉬웠다. 이 종목의 경우 아직 내가 설정한 기준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매도하지 않았다. 매도 시점을 섣부르게 가져가지 않고 수익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다만 분할매수시 저점 가격대의 분할매수 비중을 절반 이상 가져가야하는데 오히려 불타기 시에 더 많은 비중을 담아서 평균단가가 지나치게 상승한 경향이 있다. 아무래도 첫 1회 매수시에 내 생각에 확신이 부족해서 비중을 덜 담았던 것이 아닌가 반성해본다. 

반성포인트 : 손절가를 설정했으면 상승 전 첫 1차 매수를 과감하게 들어가자. 불타기 시에 비중을 싣는 것은 수익률에 좋지 않다.

 

결론

 투자는 이론만으로는 결코 완성될 수 없다.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 많은 시장 상황을 직접 경험하고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점점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설정한 원칙들을 계속 다듬어가면서 실수를 줄여갈 수록 수익률은 점점더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실수를 줄이고 원칙들을 다듬어가는데 있어서 매매일지 만큼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모두의 경제적 자유와 투자를 응원합니다. 

 

※이 글은 결코 종목 추천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스스로 공부하고 분석해서 종목을 발굴하고 투자할 수 있어야만 경제적자유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섹터와 종목의 특성을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Feat. 증권플러스)

투자 유니버스의 확장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유니버스'라는 용어를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유니버스는 쉽게 얘기해서 '투자대상'을 의미한다. 자산군 단위로 시각을 넓혀

free00life.tistory.com

 

자사주 매입은 호재인가? (자사주매입,자사주취득 여부 확인하기)

 지난 5월11일 에스엠은 100억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했다. 100억 규모의 자사주를 미래에셋대우를 통해서 취득하는 계약을 했다는 의미다. 이밖에도 우리는 종종 자사주 매입 뉴스

free00life.tistory.com

 

초보투자자를 위한 주식 계좌 운용 방법(Feat. 올웨더포트폴리오, 액티브)

오늘은 초보투자자를 위해(나도 초보투자자지만 나보다 더 초보인 사람을 위해서,,) 참고용으로 내가 계좌를 운용하는 방식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앞으로의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

free00life.tistory.com

 

초보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분석 부터 주요 일정까지 한눈에 찾아보기 '한국IR협의회'

IR (Investor Relations)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설명 및 홍보 활동을 하여 투자 유치를 원활하게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출처 : 위키백과  한국IR협의회는 비영리단체로 1999년에 설립됐다. 무료

free00life.tistory.com

 

'EBITDA' 활용해서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을 해보자(DART 사이트에서 직접 계산해보기)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PER'이다 'PBR'이다 뭐 어려운 용어가 너무 많다. 검색창에 검색해보면 쉽게 의미와 뜻을 찾아볼수는 있지만 자꾸 까먹게 되고 명확하게 와닿지가 않는다. 빨리 투자 고수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