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투자는 처음이라

매매일지를 꼭 쓰라고하는데 어떻게 쓰면 될까? (Feat. 나의 매매일지양식)

by BUlLTerri 2022. 6. 17.
반응형

 성공한 거의 모든 투자자들은 '매매일지'를 통해 자신의 매매를 뒤돌아보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매매일지라는게 의미있게 쓰는 것이 다소 모호하고 막연하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매매일지 양식을 공유하려고 한다.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가 제시하는 방법이 옳다는 것도 아니니 참조하고 자신의 스타일로 바꿔가기를 바란다. 

PPT를 활용한 매매일지 작성 예시 

1. 매매일지 첫페이지 작성 

  오늘의 날짜, 지수상황, 시장상황(매크로 이슈등), 환율을 적는다. 그리고 오늘 하루동안 새롭게 배운 정보나 느낀 점들을 적어준다. 

2. 매매일지 두번째 페이지 작성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상황을 차트를 통해 정리하고 이에 연계된 매매 계획을 간단하게 작성한다. 예시로 작성된 내용은 스크린샷에 붉은색 글씨로 적혀있으니 참조해주기를 바란다. 다만 지수와 연계된 매매는 좀더 상세하게 적으면 좋다. 그래야 행동으로 그대로 옮길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예시로적어놓은 것들은 다소 모호하다. 예를들면 이런식으로 적으면 좋다.

"코스닥 830 양봉돌파시 포트폴리오내 주식비중 50%까지 확대, 800아래로 깨뜨릴 경우 현금보유 or 확실한 종목1종목만 1차매수 진입, 800아래로 깨뜨릴 경우 분봉상 중요 지지라인 체크하며 인버스 매수 " 

3-1매매일지 세번째 페이지 작성 (종목별 매매내역) 

 오늘 매매한 종목이 없다면 두번째 페이지까지만 작성해도 된다. 오늘 매매한 종목이 있다면 매수, 매도, 손절여부를 작성해준다. 

3-2매매일지 세번째 페이지 작성 (종목별 상세 매매내역) 

 첫번째 페이지에서 해당 종목을 손절했는지 매수했는지 매도했는지 작성했다면 다음페이지는 좀더 상세한 매매내역을 작성해주면된다. 매수한 날짜, 손절률, 익적률, 매수근거, 매도이유, 손절매가격, 재진입전략, 타임프레임, 투자기간, 비중, 진입전략, 청산전략, 성공/실패사유 등을 적어준다. 내가 실제로 매수매도한 매매내역 차트도 첨부해준다.  

 다음으로는 분봉상 내가 매수 매도한 타점을 첨부하고 관련 내용을 작성해준다. (내가 분봉을 보고 투자하지 않는다면 작성하지 않아도 좋다.) 

4. 해당 달의 최종 결산 

 최종 결산은 달에 한번씩만 진행한다. 내가 얼마만큼 매수/매도를 자주했고 그에 비해 얼마큼의 성과를 냈는지 작성해준다. 1년간 완성하고 나면 그래프로 그려서 통계를 내봐도 좋다. 일반적으로 매수/매도가 잦거나 베팅금액이 커지는데 수익률에 변화가 없다면 불필요한 잦은 매매를 하고 있고 베팅 금액의 조절을 잘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글을 마치며 

 매매일지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종목을 매수하기전에 최대한 상세한 전략을 작성해놓아야 한다. 주가가 빠지면 어떻게 할지, 내가 정한 손절가까지 도달해서 손절을 했는데 곧바로 다시 주가가 올라버린다면 어떻게 할지, 익절은 어느가격에서 할지 다양한 케이스들에 대해 최대한 자세한 계획을 적어놓고 그대로 수행해야한다. 내가 정한 계획이나 투자방식이 얼마만큼의 확률을 보여주는지 확인하려면 반드시 계획대로 수행해줘야한다. 내가 만족할만큼의 확률이 나오지 않으면 투자방식이나 계획을 조금씩 수정해 나가면된다. 

 매매일지는 나의 매매습관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잘못된 부분을 교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매매일지만 기계적으로 쓴다고 내 투자실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고치기로 마음 먹은 투자습관이 있다면 반드시 실행해서 고쳐야한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한다. 

 

 

키움증권 HTS 이동평균선 추가 설정하기

 이동평균선은 거의 모든 투자자가 주식 투자시 주 지표로 살펴보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동안의 평균 가격을 의미하며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주가의 지지와 저항이

free00life.tistory.com

 

코스닥에 투자한다면 결산월을 체크하자(FEAT. 결산월이 12월이 아닌 종목, 상폐리스크)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3월이 되면 긴장을 한다. 3월은 일명 '상폐(상장폐지)'의 달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상장사들의 결산일이 12월이기 때문에 상폐여부는 3월에 결정이 난다. 여기서

free00life.tistory.com

 

투자 초보를 위한 주식투자 유튜브 추천

 주식투자를 처음하는 초보 투자자들의 경우 투자 실력을 키우기 위한 첫 걸음은 '독서'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최소 10권이상의 주식투자관련 서적들을 독파하고 난 뒤에 소액으로 투자를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