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투자는 처음이라

투자가 어려운 것은 사람이기 때문이다.(투자 일기)

by BUlLTerri 2022. 9. 21.
반응형

 

 차가운 물건이 갑자기 몸에 닿으면 깜짝 놀라게 된다. 코가 간지러우면 재채기가 난다. 모두 다 인간이기 때문에 나오는 자연스러운 반응들이다.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이러한 자연스러운 반응들이 존재한다.

 손실을 확정을 피하려는 행위, 수익률이 좋지 않은 종목의 비중을 늘리는(물타기) 행위, 수익이 좋은 종목은 빠르게 매도하는 행위 등이 그렇다. 그밖에 손실이 발생했을 때 이를 빠르게 복구하기 위해 무리한 매매를 하는 것과 수익이 많이 났을때 우쭐해져서 성급한 매매를 하는 것도 그렇다.  모두 인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나오는 자연스러운 반응들이다. 다만 이러한 본능은 투자 수익률에는 그리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내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머리로는 알지만 이를 실천하는 것은 정말로 쉽지 않다. 다이어트 방법을 알고 있지만 이를 그대로 실천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과 비슷한 이치다. 다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단, 지속적인 훈련과 경험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본능을 억제하고 이겨낼 만큼의 많은 경험과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주식투자를 통한 꾸준한 수익을 위해서 많은 경험과 훈련이 필수적이라면, 결국 주식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주식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어야한다. 수익을 내는 것보다 살아남는 것이 더 중요하다. 주식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원칙을 준수하고, 하락장에 대비하며, 수익보다는 손실을 회피하려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자신을 객관화하여 자신의 투자실력에 비례하여 투자금액을 조절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욕심에만 눈이 멀어서 큰돈을 성급하게 베팅하면 주식시장에서 퇴출되는 것은 한 순간이다. 큰돈이 없어서 큰돈을 벌지 못한다는 착각을 하게되는 순간, 나의 본능은 계좌를 0으로 수렴시킬 수 있다. 

 지속적인 하락장으로 나를 포함한 많은 투자자들이 지치고 포기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이 힘든 경험들이 이후에 더 좋은 투자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고 끝까지 포기하지 말자고 나스스로에게 그리고 많은 투자자들에게 말해주고 싶다. 살아남아 있다보면 언젠가 기회는 반드시 온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한다. 

 

 

사람들은 어떻게 사고할까? '생각에 관한 생각(THINKING, FAST AND SLOW)'

저자 :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 사상 최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천재 심리학자. 고전경제학의 프레임을 완전히 뒤엎은 '행동 경제학'의 창시자. 심리학과 경제학의 경계를 허물고 인간의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