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사피엔반도체 - 세계최초 12인치 웨이퍼 기반 마이크로LED 칩 개발(Feat, XR, 비전프로)

by BUlLTerri 2024. 2. 26.
반응형

출처 : sapien-semicon.com

▷ 종목관련 이슈

 사피엔반도체는 지난 2월19일 스팩합병으로 상장한 신규상장주다. 최근 비전프로를 비롯해 메타, 삼성전자 등 차세데 XR 기기에 대한 출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에 특화된 디스플레이 구동 반도체 관련 제품을 설계하는 사피엔 반도체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비전프로를 시작으로 메타버스 XR 기기에 대한 가능성이 확인된 이상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세계최초  12인치 웨이퍼 기반 마이크로LED칩 개발에 성공한 이력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볼만하다는 판단이다. 

 

●시총 :3,229억(2024.02.23)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36.88%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마이크로LED, XR, 애플 비전프로, 마이크로LED칩, 반도체 설계, DDIC

 

▷관련기사

애플의 비전프로 출시로 마이크로LED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회사의 기술력이 부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사피엔반도체는 올해부터 프랑스와 독일 LED 기업과 손잡고 본격적인 칩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애플이 출시한 XR(확장현실) 헤드셋인 '비전 프로'로 전세계에서 XR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본격적인 시작을 앞둔 XR 헤드셋 시장 공략을 위해 삼성전자와 LG전자등 국내 업체들은 물론, 소니, 화웨이 등 해외 업체들이 본격적인 제품개발에 나서며 '비전 프로'를 맹추격하는 양상이다.
특히 애플 비전프로를 비롯한 차세대 XR기기에는 마이크로LED가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피엔반도체 대표에 따르면 "확장현실(XR) 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초소형 마이크로 LED를 말하는 레도스(LEDoS:LED on Silicon)부터, 초대형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까지 다양한 크기의 마이크로 LED에 대응할 수 있는 구동칩 업체는 전세계에서 사피엔반도체가 유일하다"고강조했다. 그는 "현재 빅테크를 포함해 50곳 이상 기업과 비밀유지계약(NDA)을 체결하고 제품 개발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피엔반도체가 올해부터 프랑스·독일 LED 기업 등과 본격적인 칩 양산에 들어간다. 또한 앞서 세계 최초로 12인치 웨이퍼 기반 마이크로LED 칩 개발에 성공한 사실도 부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LED 시장이 커지는 가운데 사피엔반도체는 지난해 7월 세계 최초로 12인치 웨이퍼 기반 마이크로LED 칩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마이크로LED는 올레드 패널보다 전력량, 속도에서 뛰어나다는 업계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사피엔반도체는 마이크로LED 설계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2017년 설립된 사피엔반도체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에 특화된 디스플레이 구동 반도체(DDIC) 관련 제품 등을 설계하는 기업이다. 이번 상장을 위해 하나머스트7호기업인수목적과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 소멸 방식으로 합병했다.
2017년 설립된 사피엔반도체는 디스플레이 구동시스템 반도체(DDIC) 설계 전문 기업이다. DDIC는 디스플레이 패널에 있는 화소에 전기 신호를 공급해 다양한 색을 구현하도록 하는 반도체다. 사피엔반도체는 마이크로 LED(발광다이오드)에 특화된 DDIC에 디지털 구동 방식을 적용한 회로 설계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 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무기물 발광 소자다. 마이크로 LED를 활용하면 낮은 전력으로도 초고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TV, 노트북 등 대형 디스플레이부터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 소형 디스플레이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웨어러블 글라스, 차량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등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기에도 활용될 수 있다.
실리콘 백플레인(Silicon Backplane)도 회사의 주요 제품이다. 실리콘 백플레인도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수백만개 이상의 화소를 조정해 다양한 영상을 구현하는 기능을 한다. 패널 타입 및 응용처 구분에 따라 구동 방식이나 칩 형태를 다르게 채택해 고객사별 맞춤형 주문 제작이 가능하다. 사피엔반도체는 풀어레이로컬디밍(FALD) 백라이트유닛을 캐시카우로 점찍었다. FALD는 LCD TV의 백라이트유닛을 LCD 화면 뒤쪽에 촘촘하게 배치해 명암비와 블랙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이 대표는 FALD 백라이트유닛을 자체 개발했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장 과정에서 사피엔반도체는 실적 추정치를 조정했다. 당초 올해 매출 129억원을 낼 것으로 전망했지만 추정치를 35억원으로 낮췄다. 2024~2027년까지 매출 추정치 역시 각각 최소 10%에서 최대 32%까지 하락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된 매출액은 29억원이다. 3분기까지 사피온반도체는 4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매출 감소에 따라 회사는 올해 69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성공한 바 있다. 마이크로LED는 올레드 패널보다 전력량, 속도에서 뛰어나다는 업계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사피엔반도체는 마이크로LED 설계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국내 반도체 설계업체 사피엔반도체가, 세계 최초로 12인치 웨이퍼 기반 마이크로LED 칩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조만간 글로벌 고객사에 제품을 공급하며, 본격 성장 궤도에 오를 전망인데요. 국내 팹리스 1위로 도약하겠단 포부도 밝혔습니다.

 

▷재무추이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2023, 사피엔반도체 IR BOOK
출처 : 2023, 사피엔반도체 IR BOOK
출처 : 2023, 사피엔반도체 IR BOOK

 

출처 : 2023, 사피엔반도체 IR BOOK
출처 : 2023, 사피엔반도체 IR BOOK

 

▷주요 고객사 : TCL 스카이워스, AUO, 샤프, 소니, 델 

 

▷최근 차트 (2024.02.26)

출처 : 키움증권 HTS

 

 상장당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강력한 힘을 보여줬다. 상장 이틀에도 고가기준 23.98%까지 올라갔으나 최근에는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37,000~40,000원 부근에 주가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도 1,700억이 넘는 거래대금을 보여주며 고가 기준 19.66%까지 상승해줬다. 거래대금이 잘 터져주는 것을 보면 시장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번주 주커버그 방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신규주의 경우 횡보및 지지를 보이는 것 같다가도 급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절에 자신이 없다면 섣부르게 접근해서는 위험할 수 있다. 40,000원 전후에서 횡보 및 지지를 확인하고 추가적인 상승 이슈가 뭐가 있을지 고민한 뒤에 매매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아보인다. 또는 매매에 자신이 있다면 상장시가를 기준으로 잡고 시가 위치와 분봉을 잘 지켜보면서 매매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아보인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뉴프렉스 - 메타버스기기와 전장용 FPCB 관련 수혜주

▷ 종목관련 이슈 "애플 MR 헤드셋, 출시 더 지연…내년 하반기 유력" - ZDNet korea//2022.12.05, 이정현 미디어 연구소 애플이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진 혼합현실(MR) 헤드셋 출하 시기가 내년 하반기로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