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나를 위한 종목 공부

ISC - 반도체 실리콘 러버형 테스트 소켓을 생산하는 기업(Feat, SKC, AI반도체)

by BUlLTerri 2024. 3. 27.
반응형

출처 : https://kr.isc21.kr

▷ 종목관련 이슈

 ISC는 실리콘 러버형 테스트 소켓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기업업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23년10월 SKC에 인수 됐으며 SK하이닉스 및 삼성전자는 물론 인텔, AMD와 같은 빅텍크 기업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한 종목이다. 최근에는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렇게 반도체 업황 개선이나 시황이 긍정적으로 바뀌었을때 ISC도 함께 체크해보면 나쁘지 않다. 

 

●시총 :1조9,988억(2024.03.26)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48.89%

●미상환전환사채 : X

●관련테마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테스트 소켓, AI반도체, 반도체 테스트, 반도체 소켓, SKC, 패키징 테스트 솔루션,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관련기사

ISC는 4일 북미 대형 반도체 제조사들에 대한 올해 공급량(선주문량)이 전년 대비 50%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ISC가 만드는 반도체 테스트용 소켓은 AI 서버용 그래픽처리장치(GPU), 중앙처리장치(CPU), 신경망처리장치(NPU) 반도체 등의 개발 과정에 쓰인다. ISC 측은 “지난해 공급을 시작하고 1년 만에 이뤄낸 성과”라며 “그동안 AI 반도체와 최첨단 패키징 테스트솔루션에 투자한 결과”라고 말했다. ISC는 최근 미국 샌타클래라에서 열린 최첨단 패키징 학술대회 ‘칩렛 서밋(CHIPLET SUMMIT) 2024’에서 AI 반도체 테스트용 소켓을 공개했다. AI 스마트폰과 착용형 기기 반도체 개발에 쓰이는 고속 번인(burn-in) 테스트 소켓 ‘iSB-S’ 등이 현지 반도체 업체의 관심을 받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신한투자증권은 ISC가 인공지능(AI) 시장 개화 수혜 업체로 꼽았다. 오강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존 포고 시장이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하다면 실리콘 러버의 경우 소품종 대량 생산에 유리한 기술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최근 IT 트랜드 변화에 따라 실리콘 러버 피치 대응, 내구성 확대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기존 R&D에 주로 사용되는 비메모리 러버 소켓의 수요가 양산용으로 확대된 배경"이라고 덧붙였다.
CPU·GPU 향 굵직한 글로벌 고객사향 매출 비중도 전체의 30%를 넘어섰다"며 "R&D향 위주임에도 적지 않은 규모이며 양산용으로 이어질 경우 외형 성장은 가파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ISC는 반도체 칩 테스트를 위한 소켓을 제작하는 회사로 실리콘 고무(Silicone Rubber) 소켓 분야에서 1위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ISC는 지난해 생산량이 줄었지만 제품 라인업 다변화 및 비메모리 반도체용 수요 증가 등으로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반도체 테스트 소켓은 포고핀(Pogo Pin)과 실리콘 고무 등이 있다.
ISC는 반도체 IC 칩 테스트를 위한 소켓 제작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 반도체 테스트 소켓은 소모품으로, 반도체 생산량이 증가하면 소켓의 사용량도 늘어나는 게 특징이다.실리콘 고무(Silicone Rubber) 소켓으로, ISC는 이 분야에서 글로벌 1위 지위를 확보 중이다. ISC는 국내에서 SK하이닉스보다는 삼성전자를 주고객사로 삼아왔다. ISC는 메모리와 비메모리(시스템반도체) 두 영역에서 모두 테스트 소켓을 공급 중인데, 순수 메모리 업체인 SK하이닉스와 달리 삼성전자는 두 부문에서 모두 공급받고 있기 때문이다.문제는 ISC가 SKC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SK 그룹 내 또 다른 계열사인 SK하이닉스와는 '특수관계사'로 관계를 재정립하게 됐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경쟁사인 만큼, ISC 주인이 바뀌면 이전처럼 거래 물량을 유지하기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ISC로서는 삼성전자 공급 물량을 늘리기에는 또 다른 주고객사인 SK하이닉스의 눈치가 보이는 처지가 됐다. 반대로 삼성의 물량을 줄이게 되면 실적 성장에도 제한이 따를 수 밖에 없게 된다.
SKC의 ISC 인수 구조를 보면, SKC가 기존 ISC 최대 주주가 보유한 구주 622만주를 주당 5만5천850원에 인수하고, ISC가 주당 5만2천665원에 발행하는 신주 380만주 가운데 SKC가 332만주를 인수하는 구조다.이 가운데 신주 발행 가격이 지난 7일 종가(5만7천300원)보다 낮아 기존 주주들의 지분가치 희석이 불가피하다.박성홍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종목 보고서를 내고 ISC의 목표주가를 기존 대비 28% 상향 조정해 6만4천원으로 제시했다.박 연구원은 "2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로 인한 기존 주주가치 희석은 아쉽다"면서도 "조달한 금액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회사 가치를 한 단계 더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7일 SKC는 이사회를 열고 현 최대주주인 헬리오스 제1호 사모투자합자회사 등이 보유한 ISC 지분 중 35.8%를 3475억원에 인수하고, 헬리오스프라이빗에쿼티와 함께 2000억원 규모로 발행하는 ISC의 신주를 공동 인수하기로 확정했다.SKC는 ISC의 신주에 1750억원을 투자해 총 지분율을 45%까지 늘린다. 이를 종합하면 ISC 인수금액은 5225억원(3475억원+1750억원) 규모가될 전망이다. SKC는 외부 자금 조달 없이 이번 인수를 위한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기업결합신고 및 인허가 등 필요 절차를 마무리하면 ISC는 SKC의 자회사로 새롭게 출발한다. SKC는 ISC 인수로 반도체 후(後)공정 분야의 소재·부품 사업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취재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유력한 새 러버 소켓 메인 공급사로 '티에프이(TFE)'가 지목된다.이 사안을 잘 아는 한 업계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에 “하이닉스가 ISC 물량을 가져가면서 삼성전자 테스트 쪽 공급망 변화가 예상된다”라며, “그간 삼성에 러버소켓을 공급했던 업체로는 리노공업, 티에스이(TSE), 티에프이 세 곳 정도인데, 하이닉스가 ISC 물량을 가져가면서 이 세곳의 물량이 늘어날 것은 거의 확정적”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그 중에서도 삼성은 메인 루트 한곳을 가져갈텐데,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곳은 ‘티에프이’”라며, “나머지 업체들은 러버소켓보다 다른 쪽 비중이 큰 반면, 티에프이는 이 분야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는 05월 19일 09:32 자본 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KC가 코스닥 상장기업 ISC의 최대주주인 헬리오스프라이빗에쿼티(헬리오스PE)와 M캐피탈로부터 지분 전량을 넘겨받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르면 7월 인수 조건과 가격 등을 확정해 주식매매계약(SPA)을 맺기로 했다.SKC는 ISC 기업가치를 9,700억원 수준으로 보고 있다. 경영권 지분만 4,000억원 가까운 금액에 인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ISC, 반도체 슈퍼 사이클···올해 퀀텀점프"-리서치알음//2021.07.12, 서울파이낸서 남궁영진 기자
"ISC는 글로벌 테스트 소켓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애플과 TSMC, 삼성, 퀄컴 등 글로벌 반도체 업체에 테스트 소켓을 납품하고 있다"며 "반도체 호황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nbsp; 연간 재무추이
출처 : 키움증권 HTS&nbsp; 분기 재무추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요 제품 및 사업 현황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 2022.03.17, IR협의회 ISC 기술분석보고서

 

출처 : 2024, ISC IR BOOK
출처 : 2024, ISC IR BOOK
출처 : 2022.03.17, IR협의회 ISC 기술분석보고서

 

▷주요 고객사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텔, 퀄컴, 애플,  엔비디아, AMD 

 

▷최근 차트 (2024.03.27)

출처 : 키움증권 HTS

 시가총액 1조가 넘는 중대형주 답게 변동성이 그렇게 크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무상태가 우수하고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인 만큼 조정 받을때마다 천천히 모아가는 매매에 적합한 종목이다. 주요 지지 가격대로는 대략 90,000원 및 80,000원이 있고 70,000원 부근을 깨면 조심해야한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티에프이 -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 핵심 부품 공급 기업 (Feat, 삼성전자)

▷ 종목관련 이슈 티에프이/증권신고서(지분증권)/2022.10.12 (fss.or.kr) --> 티에프이 증권신고서 실리콘 혼합소재 초미세 PCR Contactor개발 국책과제 개발 中 기대효과: HBM을 Test 하기 위한 0.2 ~0.1mm Pitch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