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ETF 이야기

ETF 이야기 - ETF 1주만 매수하면 올웨더를 알아서 운용해준다? ETF 'RPAR'

by BUlLTerri 2021. 1. 11.
반응형

 최근 특히 한국장이 매우 뜨겁다. 코스피가 연일 전고점을 돌파하고 있다. 내가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순간에도 코스피는 끝없이 치솟고 있다. 주식 시장에 미리 발을 들여놓은 사람들은 환호하고 있을 것이고 이번 버스를 놓친 사람들은 다소 아쉬워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나 기회는 다시 온다. 다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사람은 리스크 관리를 하고 기회를 잡을 준비를 한 사람들뿐이다. 

 그래서 나는 이 시점에서 리스크 관리를 위한 자산 배분에 관해 다시 한 번 짚어보고자 한다. 두 자리수 수익률이 우수워진 지금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차분하게 다음 리스크에 대비하는 것이 주식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믿는다. 이번에 공부해본 ETF는 'RPAR'이다. 'RPAR'은 '올웨더 포트폴리오'처럼 자산배분을 통한 Risk Parity 전략을 추구한다. 

 

↓Risk Parity와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올웨더 포트폴리오(사계절 포트폴리오) 장단점 및 비교 분석(feat. Portfolio visualizer)

 

다른 회사들의 Risk Parity 전략과 올웨더 전략의 차이점(Feat. 김단테님)

 

 올웨더가 여러가지 ETF들을 매수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RPAR은 RPAR 1주만 매수해도 자산배분전략이 가능해진다.(물론 올웨더 포트폴리오와는 조금 다르긴 하다) 자 그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자산배분을 한번에 쉽게 할 수 있는 ETF 'RPAR' 

출처 : ETF.com 및 Seeking Alpha

  RPAR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Toroso Investments'라는 운용사가 좀 생소해서 알아봤다.

Toroso Investments
-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ETF 총 14개  
- 총 운용자산은 약 160억 달러의 자산 관리 중  
- 가장 많은 비중으로 운용중인 ETF는 RPAR로 약 10억 달러(한화 약 1조) 

전세계 1위 자산운용사가 운용중인 자산규모가 대략 7조달러가 넘어가니까 Toroso Investments의 자산운용규모가 그리 큰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긴한다. 일단은 2020년 기준 전세계 50대 자산운용사에 들어가지 못하는 운용사임은 분명해보인다. 자산운용사가 다소 작다는 것은 알겠고 그렇다면 어떤식으로 포트를 구성할지 알아봐야겠다. 

출처 : ETF.com

RPAR은 액티브하게 운용되긴 하지만 그럼에도 Advanced Research Risk Parity Index에 대한 노출을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운용된다. 이 지수(Index)는 4가지 자산 클래스로 리스크를 분산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글로벌 주식과 유사한 수익을 추구하돼 더 적은 리스크를 추구한다. 국채에는 T-bill(10년 만기 단기 미재무성 채권 )선물 60%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총액이 100% 이상으로 합산되어 명복 자산 배분이 불분명합니다. 이는 팁스(Tips)와 T-notes(일반적 재무성 채권)이 레버리지를 사용한 결과로 추정됩니다.


포트 비율 : Tips 35%, 주식 25%, 원자재와 국채 15% 고정 할당으로 분기별 재조정
출처 : ETF.com 발췌 및 번역, 의역 오역 있습니다.

 RPAR 설명서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는 RPAR의 특징은 크게 2가지 였다. 

1. RPAR의 포트폴리오 비중은 아래와 같다. 

- 물가연동채 35%
- 전세계 주식 25%
- 원자재와 국채 15% 
※리밸런싱은 분기별로 진행됨 
2. 물가연동채와 국채에는 레버리지를 사용한다.

 일반인들은 물가연동채와 채권에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없어서 보통 만기가 긴 채권을 이용한다. RPAR의 경우 자산운용사다보니 채권에도 레버리지가 가능해서 물가연동채와 미재부부채권에 레버리지를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ETF 설명서에서 말하는 Advanced Research Risk Parity Index가 좀 생소할 수 있어서 이에 대해 더 알아봤다. 

출처 : https://eqmindexes.com/risk-parity-index-summary/

글로벌 주식 (미국, 미국 외 개발 및 신흥 시장), 상품의 네 가지 광범위한 자산 범주간에 위험을 동등하게 균형 잡는 다중 자산 전략의 성과를 추적하는 지수입니다. 

출처 : https://eqmindexes.com/risk-parity-index-summary/

 대략 각 자산군 별 리스크를 동일하게 배치했을때 나오는 자산의 성과를 지수로 표현한 것 같다. 그냥 Risk Parity 전략을 수치화 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기본적으로 레이달리오의 '올웨더포트폴리오'와 거의 유사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게다가 일반인은 할 수 없는 채권레버리지까지 활용해준다. 리밸런싱도 개인이 할 필요가 없고 그냥 RPAR을 매수하면 된다. 과거 성과가 어땠을지 더 궁금해진다. 

 

RPAR vs 김단테님의 올웨더(Feat. S&P 500) 

 백테스트 결과를 확인하기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할 부분이 있다. 백테스트 결과는 미래를 담보해주지 않는다. 또한 이번 백테스트의 경우 1년정도밖에 되지않는 매우 짧은 시계열의 결과이기 때문에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위 올웨더 포트폴리오 비중은 '박종훈의 경제한방'에서 공개된 비중입니다.

 참고로 위 포트폴리오는 유튜브 '박종훈의 경제한방'이라는 채널에서 김단테님이 공개한 버전이다. 실제로 김단테님은 위 비중과는 다르게 투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단순히 백테스트를 위한 비중일뿐임을 명심해주기를 바란다. (참고로 나도 위와는 다른 비중으로 투자중에 있다.)

백테스트 편의성을 위해 위의 자산들은 다음의 ETF로 설정하고 백테스트를 실시했다.
전세계 주식 : VT 
미국국채 : EDV 
물가연동채 : LTPZ
금 : IAU
원자재 : DBC
신흥국채권 : EMLC 
회사채 : VCLT

설명이 길었다. 자 그럼 바로 결과를 살펴보자. 

 

출처 : Portfolio Visualizer

 RPAR과 김단테님의 공개된 포트폴리오 모두 S&P 500을 상회하는 성적을 보여줬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RPAR과 김단테님 포트폴리오 모두다 변동성지수(Stedv)가 압도적으로 S&P500 지수에 비해 낮다는 부분이다. 변동성과 MDD가 엄청나게 낮은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Risk Parity 전략답게 하락장에서 엄청나게 뛰어난 방어력을 보여준다.

출처 : Portfolio Visualizer

 코로나로 인한 시장 하락 구간에서도 뛰어난 방어를 보여준다. 게다가 한국 투자자들의 경우 2020년 초부터 투자를 시작했다면 '환차익'으로 코로나사태에서도 오히려 수익을 봤을 가능성도 커 보인다. 

출처 : 구글 

 다만 예상과는 달리 RPAR과 김단테님의 포트폴리오 간의 차이점은 그리 크지 않았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테스트 기간이 1년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인다. 좀 더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 다시 백테스트를 진행해보면 더 재미있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결론 

 RPAR은 리밸런싱을 할 필요가 없어서 투자 금액이 커짐에 따른 세금 이슈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금액이 커지면 리벨런싱하는 과정에서도 양도차익에 따른 양도세를 내야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출시된지 1년밖에 되지 않았고 0.5%라는 운용수수료(직접 포트폴리오 구성하면 수수료는 0)도 다소 부담스럽다. 게다가 일평균 거래량도 아주 적은 편이라 지금 시점에서 투자하는 것은 다소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다. 

 다른 개별 종목이나 ETF 보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가장 많이 공부한 나로서는 RPAR에 투자하기 보다는 개인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는 판단이다. 

 

이 글은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모두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싶은 분은 본 블로그의 '올웨더포트폴리오 스터디' 카테고리의 글들을 읽어주세요.

 

'자본주의 바라보기/올웨더포트폴리오 스터디' 카테고리의 글 목록

나만의 주관과 생각을 갖기 위한 고민의 흔적. 여행, 운동, 서평 , 경제적자유를 위한 노력 등에 대한 글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free00life.tistory.com

 

주식 이야기 - 올웨더 포트폴리오(사계절 포트폴리오) 운영방법(Feat.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님)

 지난번 글에서는 3가지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각각의 Back Test 결과들을 공유했다.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운영하는지(리밸런싱 및 환전 등)에 대해 설명하

free00life.tistory.com

 

주식 이야기 - 올웨더 포트폴리오(사계절 포트폴리오) 장단점 및 비교 분석(feat. Portfolio visualizer)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사계절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가볍게 다뤄보았다. 이번에는 내가 왜 이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적용해서 투자 중인지 그 이유와 3가지 버전의 올웨

free00life.tistory.com

 

주식 이야기 -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사계절 포트폴리오)가 뭘까?

 언제나 그렇듯 나처럼 경제에 대해 많은 지식이 없는 경알못들도 이해할 수 있게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 내가 공부한 결과들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주식이나 경제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free00life.tistory.com

 

주식 이야기 - 미국 성장주 ETF의 대장 'VUG'(Feat. CRSP 지수란?)

 최근에는 성장주 및 가치주 관련 ETF들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한 개념 및 대표적인 ETF들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다. 공부는 됐지만 투자해도 좋을 만

free00life.tistory.com

 

주식 이야기 - 투자 자문 회사가 추천한 '은퇴자들에게 추천하는 배당 ETF 3종(IQDE, DIV, DEEP)' 정말

 구글에서 눈에 띄는 기사를 발견했다. '은퇴자들에게 추천하는 美 ETF 3종'이라는 제목의 기사다. 어떤 ETF이길래 은퇴자들에게 추천을 하는 것일까. 궁금증이 생겼다. '은퇴자들에게 추천'한다

free00life.tistory.com

 

주식 이야기 -향후 나스닥에서 두각을 드러낼 종목은 무엇이 있을까? 'QQQJ'

 현재 우량한 기업을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사실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내가 일일이 그 기업들

free00life.tistory.com

 

주식 이야기 - S&P500을 뛰어넘는 전세계 로봇,인공지능 ETF 'BOTZ' ( Feat. IQM)

 위 그래프는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퓨 리서치(Pew Research)가 세계 27개 국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을 조사한 결과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국민이 스마트폰을 사용

free00life.tistory.com

 

주식 이야기 - 2020년 주식 수익률 및 배당 결산(Feat. 2021년 목표)

 2021년이 됐다. 새해를 맞아 2020년에 투자한 결과물들을 정리해봤다. 2020년 투자 결과를 2021년에 정리하는 이유는 최종 배당 지급 및 수익률이 확정된 이후에 하고 싶어서다. 참고로 나는 2020년 2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