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투자는 처음이라

초보 투자자를 위한 미국 ETF 공부방법 (Feat. 투자할만한 ETF선별하기)

by BUlLTerri 2021. 3. 30.
반응형

 내가 ETF에 처음 투자를 시작하게된 계기는 '올웨더포트폴리오'라는 자산배분전략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여러 경제상황에서 큰 변동성없이 꽤나 높은 수준의 방어력을 보여주는 자산배분전략이다. 이 자산배분전략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핵심이되는 것이 바로 'ETF'였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관련 글 모아보기 

 

'자본주의 바라보기/올웨더포트폴리오 완전정복' 카테고리의 글 목록

나만의 주관과 생각을 갖기 위한 고민의 흔적. 여행, 운동, 서평 , 경제적자유를 위한 노력 등에 대한 글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free00life.tistory.com

 어쨌든 자산배분 전략을 시작으로 점차 개별 ETF, 개별 주식등에도 관심이 생기면서 공부를 확장했다. 그 결과 현재는 올웨더포트폴리오 계좌, ETF+가치주 계좌, 국내 가치주 계좌, 국내 중 단기 성장주 계좌로 구성된 총 4개의 계좌를 운용하고 있다. 아직도 부족한게 많고 배울게 많은 투자자라서 내가 누구에게 조언을 할 수준은 결코 아니지만 내가 어떻게 공부를 했고 어떤 사이트를 주로 보는 공유하는 차원에서 글을 써보기로 했다. 이제 막 ETF 투자를 결심한 투자자라면 한번쯤 참조해보기를 바란다. 

 

※ETF가 뭔지 모르시는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ETF, 인덱스펀드가 뭐지?

1. ETF의 기초 공부해보기 (Feat, 독서) 

출처 : 구글검색

 

구글에서 ETF책이라고 검색만해도 엄청나게 많은 책들이 나온다. 하지만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고 원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지가 많으면 오히려 고르기가 어렵다. 매우 주관적인 관점에서 선택한 책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초보투자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검증된 사람이 쓴 책이라면 그래도 추천할만하지 않을까 해서 책 2권을 추천해보려고 한다. 

 내가 개인적으로 가장 먼저 추천하는 책은 ETF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故 존보글'님의 '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The little book of common sense investing')라는 책이다. 생각보다 책 내용이 어렵지 않고 ETF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다음으로 추천해볼 책은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라는 유튜브를 운영중이신 '김동주'님의 '절대 수익투자법칙'이라는 책이다. ETF를 기반으로한 올웨더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설명한 책인데 쉽고 명확하게 올웨더포트폴리오와 ETF, 그리고 더 나아가 자산배분전략에 대해서 배워볼 수 있다. 

 

투자의 거장 존 보글의 투자원칙을 배워보자(The little book of common sense investing)

저자 : 故 존 보글 (John Clifton Bogle) '1929년 5월 8일 ~ 2019년 1월 16일'  뱅가드그룹(Vanguard Group)의 창업자이자 전 회장이고 보글금융시장연구소(Bogle Financial Marktets Research Center) 소장이다..

free00life.tistory.com

 

절대수익 투자법칙 - 올웨더와 함께라면 투자, 잊고 살아도 된다!?

저자 : 김동주 (김단테)  이루다투자일임 대표, 어릴 때부터 프로그래밍의 매력에 빠져 KAIST에서 전산과를 전공하여 학사, 석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원 졸업 후 티맥스소프트, LG전자 등에서 프로

free00life.tistory.com

2. 전반적인 시장상황 파악하기 

출처 : https://ko.tradingeconomics.com/

 그래도 투자를 하는데 현재 경제나 시장상황이 어떤지 그 흐름을 느낄 줄 알아야한다. 그러기 위해서 내가 자주 활용하는 사이트들이 있어서 소개해보려고한다. 무료에다가 워낙 유명한 사이트들이라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 수도 있겠지만 초보투자자라는 가정하에 몇가지 사이트들을 공유해보겠다. 

1. 시장상황 파악하기(각종지수) 2. 최근 뉴스 체크하기 3. 각종경제지표 체크

-인베스팅닷컴
www.investing.com/indices/major-indices

-핀비즈다컴 

finviz.com/

- CNBC 
www.cnbc.com/world/?region=world
-트레이딩이코노믹스닷컴 
ko.tradingeconomics.com/

 사실 인베스팅닷컴만 들어가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긴한데 화면구성이나 편의성을 따져봤을때 개인적으로는 위와같은 방식으로 사이트를 활용하는 편이다. 특히 인베스팅닷컴에서 Markets -> Indices -> Major Indces로 들어가면 각국의 주식 시장상황을 한번에 확인해볼 수 있어서 편리하다. 

 

출처 : investing.com

 그리고 인베스팅닷컴 메인에 보면 미국주식지수, 원자재, ETF, 각종 주식가격에 대해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출처 : investing.com

 핀비즈 닷컴은 아래처럼 미국 주식의 섹터별로 주가가 어땠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서 어떤 섹터가 강세이고 약세인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https://finviz.com/

 그밖에 CNBC나 트레이딩 이코노믹스닷컴같은 경우에는 최신 뉴스기사나 여러 경제 지표들을 알기 쉽게 확인해볼 수 있다. 참고로 영어로 써있어서 이해가 어렵다면 구글번역기를 활용하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대략적인 의미는 이해가 가능하다. 

2. 투자할만한 ETF 찾아보기 

출처 : ETF.com

 자 1번 사이트에서 각종 지수나, 뉴스등을 통해서 관심있는 섹터나 ETF가 생겼다면 ETF.com에서 살펴보면 된다. 

1. ETF 전반적인 요약  2. ETF의 분배금 체크(배당금) 3. 해당 ETF 상세확인
www.etf.com/
etfdb.com/
seekingalpha.com/ 해당 ETF의 운용사 홈페이지

 ETF.com에서 적어도 꼭 확인해야할 부분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래도 3가지 정도는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예들들어 ETF.com에서 S&P500지수를 추종하는 'SPY'에 대해서 검색해보면 화면 우측에 아래와 같은 정보가 나오니 반드시 확인해보기를 바란다.

출처 : etf.com

ISSUER : ETF 운용사
Expense Ratio : 운용보수의 비율 
Average Daily $ Volume : 일평균 거래량 
패시브 ETF인가 액티브 ETF인가 
패시브 : 특정지수나 기준을 그대로 따라서 투자하는 방법
액티브 : 운용자에 따라 주식을 샀다가 팔았다가 능동적으로 투자하는 방법

 안전한 ETF거래를 위해서는 운용사 규모와, 일평균거래량이 너무 적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어떤 ETF인지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운용보수가 너무 높으면 수익률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확인해야한다. 참고로 해당 ETF에 대해 좀더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으면 Fund Home Page라는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https://www.etf.com/

 영어라서 읽기가 어렵다면 구글 번역기를 활용해보는 수밖에 없다. 다음으로 해당 ETF가 얼마만큼의 배당금을 언제쯤 주는지가 궁금하다면 SeekingAlpha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좋다. 

출처 : seekingalpha.com/

 Dividend Yield라고 표기된 부분을 누르면 배당률이 나오고, Dividend History를 누르면 어태까지 언제 배당을 얼마큼 줬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ETF가 패시브하게 운용되는지 액티브하게 운용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어떤 운용방식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위험도와 수익률이 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일반적으로 액티브가 리스크도 크고 수익률도 좋다) 이부분은 'Index Tracked'부분에서 No Underlying Index라고 써있다면 액티브일 가능성이 높다. 

출처 : etf.com

 대부분의 액티브 ETF는 'Fund Descripiton'에 'Actively Managed'라는 단어가 포함돼 있고 운용보수가 높은 경우가 많다. 

3. 과거 성과 확인하기 

 1번의 사이트를 통해 투자하고 싶은 ETF를 찾아서 2번에서 설명한 사이트에서 어떻게 운용되는지 확인을 했다면 이제 과거의 성과가 어땠는지 확인해볼 차례다. 물론 과거의 성과가 미래를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해당 ETF의 리스크나 변동성은 체크해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반드시 체크해볼 것을 추천한다. 이부분도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한데 내가 개인적으로 자주 활용하는 방식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출처 :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

 내가 가장 애용하는 툴은 포트폴리오비주얼라이저다. 아주 손쉽게 해당 ETF의 과거 성과를 비교 분석해볼 수 있다. 

출처 :portfoliovisualizer.com/

 뭔가 복잡해보이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아래 결과는 'SPY' ETF를 100% 1994년부터 투자했을 때의 결과 값이다. 

출처 :portfoliovisualizer.com/

 포트폴리오비주얼라이저는 다른 ETF들과 성과를 상세하게 비교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AGR, STedv와 같은 결과값 용어가 뭔지 모르겠다면 글 하단에 내용을 정리해놨으면 참조해보기를 바란다.) 이것도 복잡해보인다면 그냥 구글 증권에서 검색해봐도 된다. 

 참고로 과거 성과를 확인해볼 때 반드시 명심해야할 부분은 투자시점, 투자기간에 따라서 결과가 천차만별로 갈릴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당연한 얘기지만 과거의 성과가 언제나 미래를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https://www.google.com/finance/

 

Portfolio Visualizer 결과 값 용어 정리

CAGR -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의 약자로 복리 개념이 적용된 연평균 성장률

STDEV(STANDARD DEVIATION) - 표본집단의 표준편차, STDEV가 클수록 변동성이 큰 것을 의미한다.  

Initial Balance - 최초 투자금액

Sharpe Ratio (샤프지수) -변동성 자체를 위험으로 판단하여 위험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얻은 초과수익의 정도를 의미한다. 초과수익률을 초과수익의 표준편차로 나눠서 계산한다. 숫자가 클 수록 감수한 위험 대비 수익이 좋다는 의미다. 

MDD(Maximum Drawdown) - 전 고점 대비 최대 하락비율, MDD가 클 수록 하락폭이 크다는 의미다.   

US Mkt Correlation - 미국 시장과의 연관성, 숫자가 클 수록 미국 시장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다. 

소르티노 비율(Sortino Ratio) - 마이너스일때의 변동성만 위험으로 판단하며 위험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얻은 초과수익의 정도를 의미한다. 초과수익률을 마이너스 수익률의 표준편차로 나눠서 계산한다. 숫자가 클수록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좋다는 의미다.
※ Sharpe ratio와 차이점은 분모에 활용된 표준편차가 ETF 수익률이 마이너스일 때의 변동성만을 활용. 즉 ETF의 하방리스크 대비 초과수익률을 나타냄.

결론 

 투자 성향, 투자 방법에 따라서 투자할만한 ETF는 수없이 많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기본중의 기본으로 미국 ETF투자를 시작한다면 이정도는 알고 시작해야한다. 개인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한다면 S&P500 지수나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 부터 시작해볼 것을 추천한다. 변동성이 그리 크지 않고 그나마 리스크가 덜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ETF도 주식이다. 언제든 돈을 잃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그럼에도 관심이 있다면 일단 시작해보기를 권한다. 일단 내돈이 들어가봐야 본격적으로 투자가 시작되고 공부도 시작되는 법이다. 

 

이 글은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모두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MSCI 지수 리벨런싱 때문에 주가가 떨어졌다는데 이게 뭘까?

 네이버, 구글에서 MSCI를 검색해보니 MSCI 지수 변경 탓에 코스피가 급락했다는 기사가 눈에 띈다. 대충 느낌 상 MSCI 지수 변경으로 인한 코스피 하락은 펀더멘탈에는 큰 영향이 없으므로 일시적

free00life.tistory.com

 

상위 1% 자산관리 앱 에임(AIM)? 배당? 포트폴리오?

 요즘 심심치않게 이 광고문구를 보고 듣게 된다. "상위 1%의 자산관리 에임을 당신에게".  근데 뭐가 상위 1%라는 것일까. 에임대표 이사가 그렇다는 소리다. 자세히 보면 아래 깨알 같은 글자로

free00life.tistory.com

 

미국 주가 지수 쉽게 알아보자 : S&P500, 나스닥, 다우지수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미국 증시가 2년만에 최대 폭락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생각보다 막대하여 세계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

free00life.tistory.com

 

배당수익이 뭘까? 돈이 돈을 번다 '배당' (배당주 정보얻기)

 이전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서비스인 '에임'에 관한 글에서(본문 하단 링크참조) 배당에 대해 얘기한적이 있다. 요즘처럼 금리가 낮은 시대에 은행의 예적금 대신 물가상승률을 방어할 수

free00life.tistory.com

 

초보 투자자를 위한 주가 하락시 리스크 관리 방법 4가지

 주식은 항상 상승하지만은 않는다. 끝없이 상승하기만할 것 같은 미국의 S&P500 지수도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면서 지금의 위치에 와있는 것이다. 오를 때가 있으면 하락도 한다. 그래서 오를 때

free00life.tistory.com

 

미국 주식 실시간 주가 무료로 확인하는 앱

 미국 주식이나 ETF에 투자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든 '15분 지연'이라는 문구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현재 미국 시장은 저녁 11시30분에 개장되는데 이때 앱을 켜도 몇몇 종목들은 아직 주가가 움직

free00life.tistory.com

 

앱(어플) 추천 : 미국 주식 및 ETF 배당 정리하기 좋은 'The Rich'

 코로나는 때로 자산시장에 의외의 영향을 주기도 한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사람들의 주식에 대한 관심이다. 코로나 때문에 삼성전자나 미국의 우량주들의 가격이 저렴해졌다고 판단한 투자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