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국내 주식타짜들의 주식성공기를 만화로 보자 '허영만의 주식 타짜'

by BUlLTerri 2023. 4. 17.
반응형

저자 : 허영만

 40여 권에 달하는 주식 서적을 읽고, 30여 명에 이르는 주식 전문가들을 만나며 치밀하게 공부한 후 주식에 입문했다. 지금도 수익과 손실을 거듭하며 요동치는 주식시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치열한 주식시장에서 날고 긴다는 주식 타짜들을 직접 만나 인터부하며 그들의 경험담과 투자 비법을 만화로 그렸다. 성공한 주식 고수들의 발자취를 더듬어 부자로 가는 길을 밝히고, 독자에게 확실한 투자 원칙과 철학을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중략'

 

                                             -허영만의 주식 타짜 中-

 

 허영만의 주식 타짜는 만화가 허영만이 공인된 국내 최고의 주식 투자자 7인을 인터뷰한 내용을 만화로 풀어낸 책이다. 700페이지가 넘는 꽤나 두꺼운 책이긴 하지만 만화로 만들어놓았기 때문에 시간 가는줄 모르고 술술 읽을 수 있다. 그렇다고 내용이 결코 가볍다는 소리는 아니다. 기본적인 주식 투자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없다면 무슨 뜻인지 잘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사실 주식투자 경험이 있다고 해도 투자 고수들이 하는 얘기를 100% 이해할 수는 없다.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실력이 뛰어날 수록 고수들의 말에 공감하고 배우는 것이 많을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국내 주식투자 고수 7인은 다음과 같다. 

한봉호 실전투자대회 18회 수상에 빛나는 스캘핑 고수, 마하세븐
이정윤 자타가 공인하는 자수성가 슈퍼개미
손명완 매매 시점은 절대 놓치지 않는 대구 1,000억 자산가
백지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가치 투자의 대가
김철광 지적인 모험 즐기는 직장인 투자자, 바람의 숲
설산(가명) 하루도 빠짐없이 트렌드를 정리하는 단타의 귀재 
알바트로스 성필규 국내 최고의 시스템 트레이더 

 성공을 함에 있어서 '멘토'라는 존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믿는다면 주식투자 멘토로서 손색이 없는 투자자 7인들이라는 생각이다. 이들은 모두 공식적으로 검증된 투자 고수들이며 적어도 '사짜'는 아니다. 가치투자에서부터 스켈핑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투자고수들이 나오고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맞는 멘토를 골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인용한 원칙은 내 스타일에 맞고 공감이 가는 조언을 옮겨놓은 것이다. 

- 시간대별 전략 : 변동성이 한가할 떄는 자리를 떠나는 연습을 해야 한다.

- 머피의 법칙이 발동될 떄의 극복 방법 : 컴퓨터와의 대화보다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라.

- 매매 기법은 항상 시간 날 때마다 스스로 세뇌할 것 : 사람은 기계가 아니라서 매매의 오류가 많이 생긴다. 장전, 장후에도 높은 정신력으로 매매 원칙을 항상 되새긴다. 

- 뒬 듯한데 돈이 부족할 때 : 당장 나가서 직장을 구하라. 정상적인 노동 대가의 소중함을 느끼면서 정신력을 높여야 한다. 정신력이 부고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아니면 시장이 침체 장일 수 있다. 

- 작게 성공했을 때 원금 관리로  살아남는 방법 : 시장이 과열되어 원칙을 철저히 지키지 못했더라도 기대 이상의 수익이 날 수 있다. 그러나 이때 시장이 하락 장으로 변하면 게좌가 다시 가난해진다. 이러한 경우가 많으므로 기대 이상으로 수익이 커지면 욕심을 버리고 계좌를 다시 초기화해야한다. 계좌를 초기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계좌가 가난해지면 상실감 떄문에 매매의 원칙을 더 지키지 못하게 된다. 

- 스켈핑 매매 기법의 응용 : 기간을 일봉으로 늘리면 된다. 재료의 확장/축소의 과정을 이해하면 된다. 스캘퍼가 당일 시장, 종목, 현재가 창을 분석했다면 장기 투자자는 시장, 종목, 수급 정도를 수치로 확인하면 된다. 

-허영만의 주식 타짜 中-

 자신이 살아온 방식과성격에 따라 각자의 투자스타일이 있긴 하지만 7인의 투자 고수들이 입을 모아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노력'에 관한 이야기다. 

1. 자신이 어떤 투자자인지를 알고 자신만의 길을 정리하세요.
2. 게임의 법칙을  파악하고 싸워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겨놓고 싸워야 합니다.
3. 자금 관리를 생명처럼 여기세요.
4. 겸손하고 꾸준히 노력하세요.
5. 투자 심리를 꿰뚫으세요.  
.
.
.
시장은 늘 옳다. 

-허영만의 주식 타짜 中-

 주식투자라는 것이 쉽게 돈을 버는 수단이라고 착각하고 시장에 들어오는 투자자들이 많다. 그들 대부분은 큰 돈을 잃고 시장을 원망하며 주식시장에서 퇴출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수들은 한결 같이 말한다. 다른 다양한 직업들과 똑같이 투자에도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이다. 자신만의 투자 멘토를 찾고자하는 투자자들에게 허영만의 '주식 타짜'를 추천한다. 


투자가 적성에 맞는다면 코피 터지게 공부해야할 것이다.

'허영만의 주식 타짜 中'

추천지수 : ★★★★☆
만화 삽화를 통해 재미있게 투자원칙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투자경험과 용어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성공한 투자고수 7인의 경험과 원칙을 배우고 싶다면 1독을 추천합니다.

 

 

리마스터로 돌아온 단타의 전설 유목민의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Feat. 주린이도 차트를 읽고

저자 : 유목민(가명) 1978년생. 삼수끝에 단국대 법학과에 입학, 서른넷까지 12년간 사법시험을 준비했 으나 결국 낙방. 서른다섯에 월급 100만원 비정규직 아르바이트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벌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