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포천>이 선정한 세계 100대 부자 레이 달리오의 '원칙'을 배워보자

by BUlLTerri 2023. 10. 31.
반응형

 

저자 : 레이 달리오 (RAY DALIO)

 레이 달리오는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해 세계 최대 규모의 헤지펀드로 성장시킨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투자자이자 기업가이다. 그는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측한 것으로 유명하며,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인물이자 <포천>이 선정한 세계 100대 부자이다. 

 최근까지 달리오는 자신의 기업 철학 및 시스템을 대부분 기밀로 유지하려고 했지만 은퇴할 시점이 다가오자 이를 공유하기로 결정하고 2017년9월<원칙>을 출간했다. 이 책은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으며 아마존 선정 올해의 Best Business Title이 되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달리오는 현재 코네티컷주에서 가족과 함께 살고 있다. 

                                             

-PRINCIPLES RAY DALIO, 원칙 中-

 

 이 책은 총 715페이지에 달한다. 책이 두꺼운 만큼 책의 내용은 그의 생애, 그의 회사 운영에 관한 모든 원칙들로 가득차있다. 내가 처음 이 책을 읽게된 이유는 사실 좀 단순하다. 책의 겉 표지가 멋있고 '레이 달리오'의 투자 방식인 '올웨더포트폴리오'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다음의 총 4가지 챕터로 구분돼 있었다.

1. 레이달리오의 생애
2. 인생의 원칙
3. 일의 원칙
4. 당신의 조직을 만들고 발전시키' 

 사실 책에서 기대한 내용은 투자자로서의 원칙이었는데 그런 내용은 아주 일부일뿐이고 인생의 원칙 그리고 브리지워터라는 위대한 회사를 어떤 원칙을 기반으로 어떻게 운영하는지가 대부분의 내용이었다. 투자에 관한 원칙은 아래 내용으로도 충분하다. 엄청난 성과를 이룬 투자의 대가인 그조차도 무엇인가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가정해야한다는 것이 투자의 핵심이 될 것이다. 언제나 틀릴 수 있으니 최대의 수익추구 보다는 오래 살아남을 수 있게 리스크 관리를 해야한다. 

지금도 계쏙 생각나는 가장 고통스러운 교훈은 아무것도 100%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가장 안전한 투자처럼 보여도 큰 손실을 안겨줄 위험은 언제나 존재한다. 그래서 항상 무엇인가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최선이다. 

-PRINCIPLES RAY DALIO, 원칙 中-

 그밖의 원칙들은 회사를 운영하고 있거나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만한 원칙들이 많이 보였다. 다만 나는 아직 조직을 운영하거나 회사를 운영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그의 관점에 큰 감명을 받았다. 

나는 아직도 실패가 두렵고 고통스럽다. 하지만 실패를 긴 관점에서 보면 나는 실패를 극복할 것이고, 대부분의 배움이 실패의 원인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는 것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 고 있다. 마라톤 선수가 고통을 이겨내고 운동 후 도취감을 경험하는 것처럼, 나는 실패의 고통을 넘어 실패가 가져다주는 교훈을 즐긴다. 나는 연습을 통해 습관을 바꿀 수 있고, '실패를 통한 배움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다고 믿는다. 

-PRINCIPLES RAY DALIO, 원칙 中-

 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경험하게 될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을 교훈으로서 즐길 수 있다면 하루하루 비약적인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고통에 올바르게 접근한다면 그런 고통을 느끼는 것은 운이 좋은 것이다. 고통은 당신이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신호이자, 그 결과를 통해 발전할 수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정신적 고통을 피하는 대신, 고통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자기 성찰을 하게 된다면

고통은 빠른 학습과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PRINCIPLES RAY DALIO, 원칙 中-

추천지수 : ★★★★★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실용서로써 활용이 가능합니다.
발전과 성장을 갈망하지만 계속해서 실패하는 사람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월가의 영원한 멘토 존 템플턴이 얘기하는 행복한 삶의 원칙'템플턴 플랜'

저자 : 존 템플턴 존 템플턴은 발군의 투자 실력으로 "월스트리트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렸을 분만 아니라 고매한 인격과 높은 수준의 도덕성, 박애정신을 두루 갖춘 "투자자들의 영원한 멘토"로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