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투자는 처음이라

키움증권 HTS에서 매물대차트 쉽게 설정하기 (지지와 저항의 기초)

by BUlLTerri 2022. 5. 19.
반응형

 초장기 투자자들은 차트를 잘 보지 않지만 기업 및 매크로 환경에 대한 환벽한 이해가 없다면 장기 투자자라고 하더라도 차트를 어느정도 참조하면서 투자할 수밖에 없다. 100%는 아니지만 차트를 참조했을때 주가의 움직임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고점에서 매수하거나 떨어지는 칼날을 잡지 않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차트를 참조함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 중에는 '지지'와 '저항'이라는 것이 있다. 먼저 지지는 특정 가격대에 투자한 사람이 많이 있어서 주가가 해당 가격보다 밑으로 내려가려고 할때 매수하여 해당 가격 밑으로 주가가 잘 떨어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주가는 매수세에 힘입어 해당 가격을 깨고 내려가지 않고 버텨주게 된다. 반면에 저항은 지지와 정반대의 개념이다. 특정 가격대에 물려있는 사람이 많아서 해당가격으로 주가가 왔을때 본전에서라도 탈출하고자하는 사람이 많아 해당 가격을 뚫고 주가가 올라가지 못하는 것이 저항이다. 결국 주가는 지지와 저항에 따라 하락하기도하고 상승하기도 한다. 

 차트에 익숙한 사람은 지지와 저항이 있을 수 있는 중요한 가격대를 기본차트만 보고도 단번에 찾아낸다. 하지만 경험이 많지 않은 투자자는 그것을 추측하는 것이 쉽지 않다. 오랜기간 횡보했던 가격대나, 거래량이 특별히 증가한 가격대를 참조할 수는 있지만 어딘가 확실하지는 않다. 이럴때 활용하기 좋은 것이 '매물대'차트다. 매물대 차트는 가격대별로 얼마나 많은 물량이 있는지 그래프로 표시해준다. 

매물대 차트로 살펴본 지지와 저항

키움증권 HTS 매물대차트

 위 차트는 2019년말부터 현재까지의 삼성전자 매물대 차트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가격대가 2019년부터 현재까지 많은 투자자들이 보유한 평균 가격대다. 대략적으로 81300원에서 86150원정도로 추측할 수 있다. 결국에 2021년1월에 많은 거래량과 함께 높은 가격상승을 기록했을때 많은사람들이 주식을 매수했고 이후 지속적으로 물타기를 하여 81300원에서~86150원정도의 평단가가 형성됐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7600원에서 8000원사이에 많은 매물대가 형성돼 있다. 결과적으로 7600원에서8600원 가격대에서는 많은 '저항'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해당 가격대에 물려있는 사람들이 본전만 오면 탈출하려고 준비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7600원에서 8000원을 쉽게 돌파해서 더 높은 가격으로는 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추측이 가능하다. 반대로 6000원대에도 많은 물량이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 이는 반대로 '지지'로 작용할 수 있다. 만약에 삼성전자가 6000원근처로 주가가 떨어진다면 해당가격대에서는 추가로 매수하고자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다는 의미다. 

매물대 차트의 쉬운 설정 

 저항과 지지에 대한 기초는 이정도로 마치고 이제 HTS에서 '매물대'차트를 어떻게 쉽게 설정하는지 알아보자. 매물대 차트를 항상 켜놓으면 복잡한 숫자와 그래프 때문에 기본 차트를 보기가 어렵다. 그래서 클릭한두번으로 쉽게 매물대차트를 넣고 뺄 수 있도록 설정하면 편하다. 

차트툴편집 클릭 -> 차트유형 -> 매물대차트, 봉차트 추가  

키움증권 HTS 매물대차트 설정

 툴바에서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버튼을 클릭한다. 

키움증권 HTS 매물대차트

 그러면 위 스크린샷처럼 차트툴을 편집할 수 있다. 여기서 '차트유형-> 봉차트, 매물대차트'를 툴바에 추가해준다.(위로, 아래로 버튼을 클릭해서 툴바상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키움증권 HTS 매물대차트 설정

 그러면 위스크린샷처럼 툴바에 캔들차트 모양의 버튼이 보인다. '매물대차트버튼'을 클릭하면 매물대차트가 나오고, '일반봉차트버튼'을 클릭하면 일반 봉차트가 나온다. 편리하게 Click 한번으로 매물대차트와 봉차트를 번갈아가면서 확인할 수 있다. 

키움증권 HTS 매물대차트 설정

 가끔씩 이렇게 설정해도 매물대차트가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독립실행'을 해제해주어야 한다.

 

 차트는 참조용이지 100%를 보장하지 않는다. 매물대가 많은데도 호재성 뉴스로 돌파할 수도 있고, 악재로 지지대가 쉽게 뚫릴 때도 있다. 주식투자는 언제나 확률적으로 접근해야한다. 언제든 틀릴 수 있고 틀릴 경우에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할지 미리 계획이 돼 있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모두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한다. 

 

 

초보 투자자를 위한 캔들차트와 이동평균선의 이해(Feat.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마라)

캔들차트가 뭘까?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했다면(아니 어쩌면 주식 투자를 한적이 없더라도) 반드시 위와 같은 차트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어지럽게 이루어진 그림이 보이

free00life.tistory.com

 

초보 투자자를 위한 이동평균선의 저항과 지지 기초(Feat. 삼성전자)

들어가기에 앞서  오늘은 초보 투자자를 위한 이동평균선의 '저항과 지지'라는 개념에 대해 정리해봤다. 말 그대로 초보 투자자를 위한 기초 중의 기초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투자 경력이 있고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