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주식으로 쉽게(?)돈 벌 생각따위는 버려라 '나의 투자는 새벽4시에 시작된다'

by BUlLTerri 2022. 7. 7.
반응형

저자 : 유목민 

  1978년생. 삼수 끝에 단국대 법학과에 입학. 서른넷까지 12년간 사법시험을 준비했으나 결국 낙방. 월급 100만원 비정규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 서른 여덟이 되던 2015년부터 본격적인 투자에 뛰어들었다. 고시공부처럼 주식을 파고들었다. 그리고 3년 만에 30억원을 달성했다. 오로지 '단타'로 이뤄낸 수익이었다. 

<중략>

 두 번째 책인'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는 30억으로 월급 독립의 꿈을 이루게 해준 단타는 물론 이후의 사모펀드와 비상장 주식에 이르기까지, 자신만의 투자 방법론과 통찰을 전한다.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 저자소개 中-

 저자는 개미투자자로서는 전설적인 성과를 기록한 투자자다. 최근에는 주식 현물 투자보다는 사모펀드와 비상장 주식에 주로 투자하고 있으며, 새로 시작하는 기업들의 성장을 돕는 엔젤투자자로서의 길을 걷고 있다. 흔히 얘기하는 투자의 모든 단계를 차곡차곡 밟아가면서 투자의 최종단계인 엔젤투자자로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개미 투자자의 롤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단타로 시작한 그의 투자는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라는 책에서 상세히 기록돼 있다. 

 그는 방대한 지식과 공부를 바탕으로한 '시그널'에 기반한 투자를 추구한다. 그럼에도 차트적인 기술이나 투자원칙에 대한 기본은 물론 단단하게 갖춰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투자 '종목' 선정에 뉴스기사나 특정 이벤트를 바탕으로한 '시그널'을 활용한다. '시그널'을 통해 포착한 종목은 철저한 계획에 따라 매수/매도 한다. 

계획에 따라 수익 실현을 하세요. 또 손실이 날 때 희망 갖지 않고 원칙에 따라 손절해야 합니다.이게 바로 '매매 원칙'을 확립하는 방법입니다. 주식 매매는 인간의 본능을 완전히 거스르는 행동입니다. 그걸 극복하려면 매매 원칙을 습관 수준까지 올려야 합니다.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  中

 책에는 필자가 실제로 꾸준하게 수행해온 공부방법과 투자의 원칙도 상세하게 소개돼 있다. 매도시그널, 매수시그널은 물론 무조건 피해야하는 종목들도 소개돼 있다. 

이런 종목은 무조건 피한다

3년 연속 적자인 종목
CB 및 BW 전환일/제3자배정 보호예수 만기일/스톡옵션 전환일이 얼마 안 남은 종목
최근 2년간 자기대본 대비 적자가 50%가 남은 적이 1회라도 있었던 종목
관리종목과 환기종목
스팩주
우선주
남이 추천한 종목
그리고 삼성전자(빠질 때도 늦게 오를때도 늦게 올라서 그만큼 안전하지만 개미투자자가 큰 돈을 벌 수 없기 때문)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  中

 책을 읽다보면 "이정도로 노력했으니까 저정도로 성공할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미 투자자들은 허황된 목표를 꿈꾸는 경우가 많다. '허황된 목표'는 터무니 없이 높은 목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투자하는 방식과 노력에 비해 터무니 없이 높은 수익률이나 돈을 원한다는 의미다. 다른 분야에서는 많은 노력을 통한 성과를 당연시 생각하면서 이상하게 '투자'에서 만큼은 쉽게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나 또한 많은 반성을 하게된다. 이 책을 읽고나니 지금 당장 쉽게 얻은 수익은 나중에 오히려 더 큰 독이 돼서 돌아 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통해 투자에 대한 많은 관점이 바뀌었다. 이전에는 좁은 차트 속에만 갇혀 있었다면 이제는 좀 더 멀리까지 넓게 볼 수 있게 됐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말미에 저자가 강조하는 '겸손'은 더욱더 큰 울림을 줬다. 그렇게 큰 수익을 내고 그렇게 큰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책속에 써있는 내용에는 '겸손'함이 묻어 나온다. 그가 얘기하는 '겸손'에 대한 원칙을 끝으로 서평을 마치고자한다. 


확증편향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겸손해야 합니다.

언제나 자기 생각대로 안 될 가능성이 있다는 걸 염두에 둬야 합니다. 

갑자기 급등이 나타나서 큰 시세가 나오는 경우에는 무조건 일부라도 수익 실현을 시작하세요.

급등하면 더 오를 것 같은 환상에 빠지지만 착가일 뿐입니다.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  中-

추천지수 : ★★★★★
투자의 관점을 넓힐 수 있는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로 큰 꿈을 꾸고 있는 투자자라면 누구든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자금관리의 중요성! '왜 나는 주식투자로 돈을 못벌까? 주식투자 리스타트'

저자 : systrader79  네이버 주식 카페 1위 '주식차트연구소'에서 각광받는 재야고수. 필명이 'systrader79'인 그는 현직 의사로 레지던트 시절 멋모르고 뛰어든 펀드 퉅자로 큰 수익을 얻었다. 하지만

free00life.tistory.com

 

프로트레이더가 알려주는 실전 트레이딩 팁 '쩐의 흐름을 타라'

저자 : 미녀53(필명)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선물거래상담사 증권분석사 KOSPI200 선물/옵션 거래 경력 10년 시스템 트레이딩 개발 경력 5년 주식과 선물, 옵션 경력 10여 년의 프로 트레이더. 학

free00life.tistory.com

 

사람들은 어떻게 사고할까? '생각에 관한 생각(THINKING, FAST AND SLOW)'

저자 :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 사상 최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천재 심리학자. 고전경제학의 프레임을 완전히 뒤엎은 '행동 경제학'의 창시자. 심리학과 경제학의 경계를 허물고 인간의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