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ETF 이야기

ETF 이야기 - 기후변화리스크를 절감하거나 지속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ETF'NZUS'

by BUlLTerri 2022. 7. 19.
반응형

 오늘 공부해본  ETF는 파리기후변화협정에 따라 기후변화 리스크를 절감하거나, 지속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파리기후변화협정은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온실가스를 줄이자는 전 지구적 합의안이다. 

출처 :https://www.greenpeace.org/

 파리기후변화협정에 대한 내용은 '그린피스'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자그럼 바로 ETF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 'NZUS' 

출처 : ETF.com

NZUS는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지수를 추적하여 미국 대형 및 중형주 투자에 기후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이 지수는 처음에 MSCI USA 지수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무기, 담배, 열탄 채굴, 석유 및 가스, 발전뿐만 아니라 심각한 ESG 논쟁 및 환경 문제와 관련된 주식을 배제합니다. 포트폴리오 선택 및 가중치는 지속 가능한 투자 기회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면서 기후 변화의 물리적 및 전환 위험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최적화 프로세스를 활용합니다. 최적화 제약 조건에는 온실 가스 집약도 감소, 낮은 탄소 전환 점수, 위험에 처한 기후 가치, 녹색 수익 및 화석 연료 기반 수익이 포함됩니다. 인덱스는 또한 최적화프로그램을(optimizer) 사용하여 상위 인덱스에서 섹터 가중치를 유지합니다. NZUS는 반기마다 재조정되는 지수를 추적하기 위해 샘플링 전략을 사용합니다.

출처 : ETF.com
오역 및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ETF설명서에 따르면 NZUS는 ESG에 충실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는 기업들에 투자한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말만 들어서는 다소 추상적인 느낌이 강하다. 포트폴리오를 살펴ㅗ자. 

출처 : ETF.com

 의외로 미국의 유명 빅테크 기업들이 많이 포함돼 있다. 참고로 테슬라의 경우  S&P ESG지수에서 퇴출됐는데 NZUS에는 여전히 포함돼 있는 모양세다. 상장된지 2~3개월정도밖에 되지 않은 ETF라 과거 데이터가 크게 의미는 없지만 과거 주가움직임도 살펴봤다. S&P500지수와  상관관계가 매우 높아 보이는 움직임이다. 그럼에도 S&P500보다는 더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이 다소 인상적이다. 

출처 : 구글파이낸스

결론

 거래량이 많지 않고 상장된지 2~3개월밖에 되지 않은 ETF라 선뜻 투자하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인다. ETF설명자체는 구체적이지 않고 다소 모호한 면이 있는데 포트폴리오 구성은 크게 문제가 없어보인다. 다만 이런식의 포트 구성은 사실 S&P500지수 추종 ETF나 그밖의 빅테크 ETF들과도 유사한 모습이라 크게 차별성이 없어보인다는 단점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시점에서 투자해야할 매력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ETF였다. 

 

※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의 투자를 응원합니다. 

 

ETF 이야기 - S&P500의 ESG 중심 투자 ETF 도이치방크의 'SNPE'

책임투자란? :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에서는 환경·사회·지배구조를 투자 의사 결정에 반영함으로써 위험 관리와 지속가능한 장기 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책임투자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출처 :

free00life.tistory.com

 

ETF 이야기 - ESG 대표 ETF에 투자하고 싶다면 뱅가드의 'ESGV'를 보자(Feat, 블랙록의 'SUSA')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첫글자를 딴 용어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측면에서 비재무적인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하고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을 말한다. 출처 : 피델리티자산운용 원

free00life.tistory.com

 

ETF 이야기 - ESG는 사기다!, ESG에 대한 역발상 투자 ETF 'BAD'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첫글자를 딴 용어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측면에서 비재무적인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하고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을 말한다. 출처 : 피델.

free00life.tistory.com

 

ETF 이야기 - UN의 SDGs 연계 ETF,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ESG 투자 'SDG'

 장기적인 트렌드에 투자하기를 좋아하는 투자자라면 ESG, 친환경과 같은 테마는 꽤나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될 수 있다. 이제막 국가적인 관심과 정책적인 서포트를 받고있는 분야로 향후 메가

free00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