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올웨더포트폴리오 완전정복

올웨더 이야기 - 19.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의 차이(Feat. 김단테님)

by BUlLTerri 2020. 7. 27.
반응형

 19번째 올웨더포트폴리오 질문에 답변할 차례가 왔다. 이전의 질문들에 답변하기 위해서 나름 고군분투해온 탓에 20번 이후의 질문들을 쭈욱 훑어보니 바로 답변이 가능한 것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여태까지는 질문하나에 무조건 1개의 포스팅을 할애했는데 이후에는 질문에 따라서 한번에 여러질문에 답변을 해야할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질문에 대한 대답이 간단하고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 물론 아직은 초보지만 투자에 투자도 모르고 올웨더도 전혀 몰랐던 내가 이정도 질문들에 답변을 할 수 있을 정도가 된 것만으로도 뿌듯한 느낌이다. 이를 동기삼아서 더 꾸주히 '투자'를 이어나가야겠다. 

질문 출처 :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님 블로그 'https://blog.naver.com/mynameisdj'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의 차이

 이 질문에 답변을 하기 전에 왜 이질문에 대한 답변이 필요한지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이 질문은 평균 수익률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필요한 질문이다. 

 매도, 매수한 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기간 수익률은 구하기 쉬운편이다. 내가 순수하게 투자를 통해 이득을 본 금액을 전체 투자금액으로 나눠주기만 하면된다. 반면에 월 혹은 연 평균 수익률은 어떻게 계산할까. 대부분 매월 발생하는 수익률의 평균을 생각할 텐데(수학에 약한 나는 그랬다) 이 방법으로는 실제 평균 수익률을 구할 수 없다. 여기서 매월 발생하는 수익률의 평균이 바로 산술평균이다. 

산술평균 예시 

투자금 : 1억 
1월 : 8% 수익
2월 : 52% 수익
최종금액 : 16416 

산술평균으로 계산한 평균 수익률(52+8)/2 = 30%
산술평균 수익률로 계산할 경우 
1월 : 1억3000만원
2월 : 1억6900만원 
최종금액 : 16900 

최종 금액이 실제와 484만원이나 차이가난다. 

 위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산술평균으로 수익률을 계산하면 실제 수익률과 꽤나 차이가 벌어지는 결과를 보게된다. 이를 제대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산술평균이 아닌 기하평균이라는 계산 방법을 사용해야한다. 

출처 : https://swalloow.github.io/portfolio-basic/

 위 공식에서 첫번째 수식이 산술평균을 구하는 공식이고 두 번째 수식이 기하평균을 구하는 공식이다. 위 수식에서 N은 기준이 되는 기간이다. 위와 동일한 예시를 이번에는 기하평균으로 계산해보겠다. 

기하평균 예시

투자금 : 1억 
1월 : 8% 수익  
2월 : 52% 수익 
최종금액 : 16416 

기하평균으로 계산한 평균 수익률 √1.8𝑋1.52 = 28%
기하평균 수익률로 계산할 경우
1월 : 1억2800만원
2월 : 1억6384
최종금액 : 16384 

최종 금액이 실제와 32만원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엑셀에서 루트 계산하는 수식

숫자들의 곱에 포함된 인수 평균을 구할 때는 기하평균을 사용해야 좀더 정확한 수익률을 구할 수가 있다. 계산기에서는 세제곱근 네제곱근을 구하기 불편한데 엑셀에서 ^ 수식을 이용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기호를 붙이고 구하고자하는 제곱근 숫자를 넣으면 된다. 예를들어 네제곱근의 경우에는 ^(1/4)고 세제곱근은 ^(1/3)을 입력하면 된다. 

 스스로 백테스트를 통해서 좀더 정확한 수익률을 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하평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뿐만이 아니라 개별주 투자 시에도 반드시 이해가 선행되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올웨더포트폴리오 질문들에 대한 답변 모음 

 

18. 올웨더의 연평균 기대수익률과 그 이유, 연평균 변동성과 그 이유(Feat. 김단테님)

17. 상관관계란 무엇이고, 두 자산군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Feat. 김단테님)

16. 올웨더 포트폴리오 전략이 알려져도 문제가 없는지? 문제가 없다면 왜 문제가 없는지(feat. 알파와 베타. 김단테)

15. 인덱스 펀드에 너무 많은 자금이 들어가 있어 2008년 같은 상황이 다시 오면 갑자기 환매가 나올 수 있는데 이 부분 어떻게 생각하는지(Feat. 김단테)

14. 채권의 maturity, duration, coupon 이 무엇인지. 금리에 따라 채권의 가격이 바뀌는 이유는 무엇인지(Feat. 김단테)

13. EDV 같은 ETF는 내부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입금 들어오면 어떻게 하는지. 돈이 나가면 어떻게 하는지.(Feat. 김단테님)

12.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 한다면 어떻게?(Feat. 김단테님)

11. 올웨더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마음에 안 드는 자산군과 그 이유(Feat. 김단테)

10. 올웨더 투자자들이 국내투자자 대비 소외받는 해는 언제인가 그런 단점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가.(Feat. 김단테)

9. 불리오의 올웨더가 올웨더가 아니라고 얘기하는 이유(Feat. 김단테님)

7. 머니의 올시즌스 포트폴리오와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차이점(Feat. 김단테님)

6. 올웨더에서 왜 자산배분에 모멘텀을 넣거나 CAPE 등의 Valuation지표를 활용하지 않는지. 왜 동적자산배분을 안하는지.(Feat. 김단테님)

5. 올웨더에서 왜 신흥국채권은 달러표기채권이 아니라 로컬화폐 채권을 써야 하는지(Feat. 김단테님)

4. 올웨더에서 왜 물가연동채와 명목채권의 크기가 회사채, 신흥국 채권의 비율보다 높은지(Feat. 김단테님)

3. 현재 환율에 환전해서 올웨더 투자를 시작하는게 맞는지(Feat. 김단테님)

2. 다른 회사들의 Risk Parity 전략과 올웨더 전략의 차이점(Feat. 김단테님)

1. 60/40 대비 올웨더 전략의 차이점 (Feat. 김단테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