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올웨더포트폴리오 완전정복

올웨더 이야기 - 22. 달러/원 환율의 1970년대부터 대략 어떻게 움직여왔는지. (Feat. 김단테님)

by BUlLTerri 2020. 11. 2.
반응형

 대략 3개월 가량 ETF 투자에 관한 글을 쓰지 못했다. 그렇다고 투자에 대해 손을 놓은 것은 절대 아니고 개인적으로 준비하던 시험이 있어 그것에 좀 더 비중을 두느라 글을 쓰지 못했다. 덕분에 시험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었지만 어쨌든 독서, 운동 투자 관련 글 업로드에 소흘해졌던 것은 사실이다. 이제는 다시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와서 꾸준히 공부한 결과를 올려볼 작정이다. 오래 걸렸지만 22번째 질문에 답해볼 차례다.

 이 22번 질문에 대한 답변은 사실 김단테님의 블로그에 상세히 나와있다. 다른 질문들에 비해서 더 쉽게 찾을 수 있고 꽤나 구체적으로 답변이 나와 있다. 나 또한 김단테님이 올려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한 결과를 공유하는 것임을 미리 밝힌다. 

 

환율과 자산배분

1. 원화만 갖고 있는게 좋을까? 달러화만 갖고 있는게 좋을까? 어떤 화폐로 갖고 있는게 좋을까? - 개인의 ...

blog.naver.com

22. 달러/원 환율의 1970년대부터 대략 어떻게 움직여왔는지. (Feat. 김단테님)

 - 원화 자산과 달러 자산 모두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22번 질문에서 '1970년대'라는 기준이 나오는 이유는 미국이 1971년에 달러 금본위제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인터넷 지식백과에서 찾아보니 금본위제도는 쉽게 얘기해서 순금 1온스당 400달러 라는 식으로 통화의 가치를 금의 가치에 연계시키는 화폐제도라고 한다. 이 금본위제도의 폐지로 인해 비로소 달러와 원화 유로화등 각 국가별 화폐의 가치가 서로 영향을 미치며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김단테님도 1970년대 이후부터의 달러/원 환율의 변화에 대해 질문하신 것 같다. 

출처 : Investing.com // 원달러환율

 사실 달러/원 환율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의 변동모습은 Investing.com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변동성이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다. 달러대비 원화 자산의 가치 변화는 먼저 기업들의 수출입에 큰 영향을 준다. 그래서 달러 가격의 변동을 통해 한국의 현 시장상황을 진단해볼 수도 있다.

 달러 변동에 큰 영향을 줬던 이벤트들에는 플라자 협의, 금본위제 폐지, 금융위기와 같은 여러 이벤트들이 있지만 뭔가 확 와닿지는 않는다. 하지만 가장 최근에 발생했던 '코로나 사태'를 살펴보면 좀더 쉽게 이해가 가능할 것 같다.  

 올해에 가장 원달러 환율이 높았던 때는 2020년3월20일이다. 코로나 사태로 코스피가 바닥을 쳤던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 만약에 올웨더에 그전부터 투자하고 있어서 평균 달러환율이 1100원 대였다면 한국에 살고 있는 올웨더 투자자는 '환차익'으로 큰 손실을 면할 수 있었을 것이다. 

출처 : Investing.com // 구글 

 원달러 가격의 흐름과 경제상황, 주가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달러와 원화의 궁합이 꽤나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달러 환율의 변동을 미리 예측할 수는 없지만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원화와 달러화는 꽤나 좋은 상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올웨더의 투자 철학중 하나인 '예측을 하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는 원화 자산과 달러자산에 모두 투자해야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만한 국내 우량주에 20~30%정도 포트를 유지하고 있고 나머지 70%에 대해서 올웨더를 투자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다만 국내 부동산이나 원화로 투자 가능한 다른 투자 대상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환율과 원화에 대한 투자 포인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해보길 바란다.

 

주식 이야기 - 3. 현재 환율에 환전해서 올웨더 투자를 시작하는게 맞는지(Feat. 김단테님)

 자 벌써 3번째 질문을 공부할 차례다. 앞으로 35개나 해야하는데 이거 질문 하나하가 생각보다 답하기가 쉽지않다. 근데 반대로 생각하면 쉽지 않기 때문에 하나하나에 답변해가면서 내가 얻어

free00life.tistory.com

 

올웨더포트폴리오 질문들에 대한 답변 모음 

21. 올웨더 투자자들이 가장 행복한 해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20. 원화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할때 기대수익률과 변동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feat. 김단테님)

19.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의 차이(Feat. 김단테님)

18. 올웨더의 연평균 기대수익률과 그 이유, 연평균 변동성과 그 이유(Feat. 김단테님)

17. 상관관계란 무엇이고, 두 자산군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Feat. 김단테님)

16. 올웨더 포트폴리오 전략이 알려져도 문제가 없는지? 문제가 없다면 왜 문제가 없는지(feat. 알파와 베타. 김단테)

15. 인덱스 펀드에 너무 많은 자금이 들어가 있어 2008년 같은 상황이 다시 오면 갑자기 환매가 나올 수 있는데 이 부분 어떻게 생각하는지(Feat. 김단테)

14. 채권의 maturity, duration, coupon 이 무엇인지. 금리에 따라 채권의 가격이 바뀌는 이유는 무엇인지(Feat. 김단테)

13. EDV 같은 ETF는 내부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입금 들어오면 어떻게 하는지. 돈이 나가면 어떻게 하는지.(Feat. 김단테님)

12.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 한다면 어떻게?(Feat. 김단테님)

11. 올웨더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마음에 안 드는 자산군과 그 이유(Feat. 김단테)

10. 올웨더 투자자들이 국내투자자 대비 소외받는 해는 언제인가 그런 단점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가.(Feat. 김단테)

9. 불리오의 올웨더가 올웨더가 아니라고 얘기하는 이유(Feat. 김단테님)

7. 머니의 올시즌스 포트폴리오와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차이점(Feat. 김단테님)

6. 올웨더에서 왜 자산배분에 모멘텀을 넣거나 CAPE 등의 Valuation지표를 활용하지 않는지. 왜 동적자산배분을 안하는지.(Feat. 김단테님)

5. 올웨더에서 왜 신흥국채권은 달러표기채권이 아니라 로컬화폐 채권을 써야 하는지(Feat. 김단테님)

4. 올웨더에서 왜 물가연동채와 명목채권의 크기가 회사채, 신흥국 채권의 비율보다 높은지(Feat. 김단테님)

3. 현재 환율에 환전해서 올웨더 투자를 시작하는게 맞는지(Feat. 김단테님)

2. 다른 회사들의 Risk Parity 전략과 올웨더 전략의 차이점(Feat. 김단테님)

1. 60/40 대비 올웨더 전략의 차이점 (Feat. 김단테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