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바라보기/올웨더포트폴리오 완전정복

올웨더 이야기 - 33. 양적완화란 무엇인지. 왜 하는지.(Feat. 김단테님)

by BUlLTerri 2020. 11. 11.
반응형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이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양적완화'라는 용어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뭔가 어떤 의미인지 대충 감이 오는 것 같기도 하다. '완화'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걸 보면 경제적으로 규제를 완화하고 돈을 푼다는 뜻인 것 같다. 

 그러나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어렴풋이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는 다소 부족하다. 그렇다고 현학적이고 어렵게 이해할 필요는 없다. 심플하고 쉽게 투자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공부해봤다. 

양적완화란 무엇인지. 왜 하는지

1. 양적완화란 무엇인가

 양적완화는 경기부양을 위해 금리인하카드를 모두 써버린 중앙은행이 국채매입 등을 통해 돈을 시중에 직접 푸는 정책을 뜻한다. 앞서 32번 질문에서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 금리를 인상한다는 내용에 대해 설명한적이 있다. 반대로 중앙은행이 경기 부양을 위해 가장 먼저 쉽게 쓸 수 있는 카드는 금리 인하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하면 중앙은행의 금리를 기준으로 하여 다른 은행들의 금리도 내려갈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사람들이 돈을 빌리기가 쉬워지고 시중에 많은 돈이 풀리게 되는 것이다. 

중앙은행 금리 인하 -> 이자가 저렴해짐 -> 사람들이 돈을 더 많이 빌리고 시장에 돈이 풀림

 다만 중앙은행이 금리를 0%까지 낮췄음에도 경기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여기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양적완화다. 양적완화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아주 간단한 그림을 그려봤다. 

 기본적으로 중앙은행은 국채를 보유하고 있다. 미국 채권은 안전자산에 해당하며 미국 정부에서 일정 비중으로 미국 채권을 보유하도록 강제하는 측면도 있다. 중앙은행은 일반 은행들이 보유한 국채를 높은 가격을 모두 매입한다. 그럼 은행은 채권 대신에 현금을 보유하게되는데 여기서 은행은 이미 비싸진 국채 대신 회사채를 매입하게 된다. 중앙은행이 높은 가격으로 채권을 모두 사들였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국채보다는 리스크는 다소 높지만 회사채를 사는 것이 훨씬 이득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회사들에 많은 돈이 풀리게 되고 회사들은 이 돈을 바탕으로 투자 고용등을 창출하며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안될 수도 있다.) 

2. 양적완화란 왜 하는 것이가

 앞서 언급했듯이 양적완화는 경기 부양을 위한 하나의 정책이다. 이 정도로도 '왜 하는 것인가'에 대한 답변이 충분하겠지만 좀더 구체적으로 공부해봤다. 32번 질문에서 답변했듯이 중앙은행은 기본적으로 통화정책의 유효성을 위해 금융 안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결국 중앙은행 입장에서 금리의 급격한 상승이나 하락은 좋은 상황이 아닌 것이다. 

금융시스템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효과가 경제성장과 물가 등 실물경제로 파급되는 경로이므로 통화정책이 기대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금융안정이 매우 중요한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금융불안 상황에서는 통화정책의 유효성이 크게 하락하므로 통화가치의 안정을 위해서도 중앙은행은 금융안정을 중시할 수밖에 없다.

                                                                                        -한국은행 홈페이지www.bok.or.kr) 中 발췌-

출처 : WOLFSTREE.com

 즉 중앙은행 입장에서는 위 그래프에서 미국 채권 금리가 A가 아니라 B에 가깝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B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서 단순히 기준금리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이미 기준금리가 0%까지 낮춰져 있는 상황에서도 장기 채권 금리는 급등할 수 있다. 쉽게 생각해서 경기가 매우 불안한 상황이라면 오랜 기간 돈을 빌려주기가 꺼려질 것이고 당연히 이에 따라 채권 금리(돈 빌려주고 돌려받을 때의 이자)는 급등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중앙은행은 양적완화라는 수단을 통해 만기가 긴 장기 채권들을 사들이는 것이다. 

중앙은행 채권 매입 -> 미국 국채 금리 낮아짐 -> 미국국채에 따라 움직이는 회사채 금리 낮아짐 -> 투자 증가

 

↓양적완화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유튜브 영상을 봐주세요.

양적완화에 관해 설명하고 있는 김단테님의 유튜브

올웨더포트폴리오 질문들에 대한 답변 모음

 

32. 왜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 올라가면 금리를 인상하는지

31. 백테스트는 왜 1970년대가 들어가야 하는지 (Feat. 김단테님)

28. 29, 30 올웨더 포트폴리오 질문 28번, 29번 30번에 대한 답변(Feat. 김단테님)

27. 평균과 표준편차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Feat. 김단테님 올웨더포트폴리오)

24. 25, 26 올웨더포트폴리오 24번, 25번 26번에 대한 답변(Feat. 김단테님)

23. 왜 올웨더와 Risk Parity 전략에서는 장기채를 쓰는지 (Feat. 김단테님)

22. 달러/원 환율의 1970년대부터 대략 어떻게 움직여왔는지. (Feat. 김단테님)

21. 올웨더 투자자들이 가장 행복한 해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20. 원화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할때 기대수익률과 변동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feat. 김단테님)

19.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의 차이(Feat. 김단테님)

18. 올웨더의 연평균 기대수익률과 그 이유, 연평균 변동성과 그 이유(Feat. 김단테님)

17. 상관관계란 무엇이고, 두 자산군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Feat. 김단테님)

16. 올웨더 포트폴리오 전략이 알려져도 문제가 없는지? 문제가 없다면 왜 문제가 없는지(feat. 알파와 베타. 김단테)

15. 인덱스 펀드에 너무 많은 자금이 들어가 있어 2008년 같은 상황이 다시 오면 갑자기 환매가 나올 수 있는데 이 부분 어떻게 생각하는지(Feat. 김단테)

14. 채권의 maturity, duration, coupon 이 무엇인지. 금리에 따라 채권의 가격이 바뀌는 이유는 무엇인지(Feat. 김단테)

13. EDV 같은 ETF는 내부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입금 들어오면 어떻게 하는지. 돈이 나가면 어떻게 하는지.(Feat. 김단테님)

12.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 한다면 어떻게?(Feat. 김단테님)

11. 올웨더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마음에 안 드는 자산군과 그 이유(Feat. 김단테)

10. 올웨더 투자자들이 국내투자자 대비 소외받는 해는 언제인가 그런 단점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가.(Feat. 김단테)

9. 불리오의 올웨더가 올웨더가 아니라고 얘기하는 이유(Feat. 김단테님)

7. 머니의 올시즌스 포트폴리오와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차이점(Feat. 김단테님)

6. 올웨더에서 왜 자산배분에 모멘텀을 넣거나 CAPE 등의 Valuation지표를 활용하지 않는지. 왜 동적자산배분을 안하는지.(Feat. 김단테님)

5. 올웨더에서 왜 신흥국채권은 달러표기채권이 아니라 로컬화폐 채권을 써야 하는지(Feat. 김단테님)

4. 올웨더에서 왜 물가연동채와 명목채권의 크기가 회사채, 신흥국 채권의 비율보다 높은지(Feat. 김단테님)

3. 현재 환율에 환전해서 올웨더 투자를 시작하는게 맞는지(Feat. 김단테님)

2. 다른 회사들의 Risk Parity 전략과 올웨더 전략의 차이점(Feat. 김단테님)

1. 60/40 대비 올웨더 전략의 차이점 (Feat. 김단테님)

반응형